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윤 Aug 04. 2021

하루 못했어도 괜찮아


나는 사실 엄청나게 게으른 인간이다. 하루 종일 멍하게 있을 때도 많고 뭔가 하나를 시작해서 진득하게 해 본 적도 없다. 예전에는 옷도 아무렇게나 벗어놓고, 먹고  쓰레기는 그대로 며칠이고 뒀었다. ( 부분은 지금  남편이 들으면 놀라 자빠질 이야기긴 하다. 지금의 나는 눈앞이 정리되지 않는 것을 극도로 싫어한다.)


매일 뭔가를 진득하게 한다는 것의 귀중함을 알면서도, 그 하루하루가 모여서 내가 원하는 큰 그림의 밑그림을 그린다는 것을 알면서도, 게으름에 늘 지고만 마는 나도 그런 인간이다. 그리고 하루가 끝나는 저녁 9시 즈음을 맞이하면 항상 죄책감과 괴로움에 우울을 맛보고 만다.


아직 가야 할 길이 너무나 멀고 여전히 게으른 인간일 뿐이지만 매일을 지나며 조금이라도 내 마음에 드는 내가 되어가기 위해 나는 스스로에게 한 가지 약속을 했다.


<하루 못했어도 괜찮아. 멍청하고 게을러도 괜찮아. 다시 하면 돼. 대신, 내일부터 말고 지금>


괴로움이 찾아올 때, 그때 바로 움직여야 한다.


일기를 쓰고 나의 한심함을 제대로 마주하고 반성하고 받아들인다. 그 받아들임이 며칠 동안 쌓이고 나면 정말 이렇게 살면 안 되겠다는 확신이 생긴다. 그렇게 며칠을 다르게 산다. 그러다 물론 돌아간다. 나는 훌륭하지 못한 인간이기에. 하지만 그 실패에 잠식당하면 안 된다. 그 한심함을 또 마주하고 다시 시작한다. 또다시 돌아간다..


이 과정을 몇 번 되풀이하다 보면 귀신같이 습관이 된다. 어릴 적 우리가 얼마나 이를 닦기 싫어했고 샤워를 하기 싫어했는지 생각해보면 깨닫게 된다. 수많은 실패 끝에 어쨌든 계속하다 보면 어느 날 이를 닦지 않고는 몸을 씻지 않고는 찝찝해서 스스로가 못 견디는 날이 온다. 그렇게 습관이 되고 나라는 사람을 만드는 한 조각이 된다.


물론 쉽지 않다. 어제도 글 쓰는 걸 건너뛰었다. 하지만 나는 언제까지고 다시 펜을 들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영혼을 만드는 빛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