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위스콘신 매디슨 대학에서 장학금 받고 합격하고 싶어요



위스콘신 대학 합격자 평균 GPA 3.85, SAT 1359점
주립대학은 국제학생에게 장학금 안 준다




질문: 저는 국내에 있는 국제학교에 다니는데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아서 11학년까지 GPA가 3.2입니다. SAT는 지난 6월에 본 게 1140점입니다. AP는 학교에서 Math AB와 Bio를 했습니다. 지난 5월에 시험을 보았는데 모두 4점입니다. 저는 위스콘신 매디슨 대학에서 생물학을 하고 싶습니다. 제가 합격할 수 있을까요? 부모님은 우리 형편에 꼭 장학금을 받아야 한다며 그렇지 못하면 국내 대학에 가라고 하십니다. 제가 위스콘신 매디슨에 합격을 하고 장학금도 받을 수 있나요?



답: 위스콘신 대학은 미국 상위권 명문 주립대학입니다. 많은 한국학생들이 지원을 하고 또 많이 합격하는 대학입니다. 위스콘신 대학교의 합격자 프로파일을 보지요. 상위 75%의 합격자 SAT점수가 1450점입니다. 하위 25%는 1280점입니다. (The 25th percentile New SAT score is 1280, and the 75th percentile SAT score is 1450) 몇 년전보다 많이 올라가 있습니다. 


합격자 평균은 1359점입니다. 학생은 1140점이니까 평균보다 조금 부족하네요. 이 대학에 합격하는 학생들의 평균 GPA는 3.85 정도 됩니다. 학생의 GPA는 3.2이니까 조금 부족하지요. 합격 가능성은 10% 미만입니다.


그러나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계적으로 몇 점 이하는 안 된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위스컨신 매디슨과 함께 합격이 좀 더 쉬운 다른 대학에도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정적인 합격을 위해서지요.


따라서 학생이 위스콘신 대학에 지원을 했을 때 합격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학생의 학업 성적과 맞추었을 때 좀 더 가능성 있는 대학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미래교육연구소 전문가들과 함께 학생에게 맞는 대학을 찾아 보세요. 적어도 합격 가능성이 50%를 넘는 대학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한 개가 아닌 여러 대학을 지원해 가능성을 열어 놓아야 합니다. 


장학금을 받아야 미국 대학에 갈 수 있다고 했지요? 가장 중요한 것은 주립대학들은 국제학생들에게 재정보조/장학금을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성적 우수 장학금을 받을 수는 있어도, 미래교육연구소가 말하는 '재정보조/need based grant'를 받기는 어렵습니다. 재정보조/장학금을 받으려면 국제학생들에게도 재정보조/장학금을 주는 사립대학으로 지원을 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의 가정 경제환경입니다. 즉 재정보조를 받을 만큼 충분히 가난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일반적으로 가정의 연간 소득이 1억 5천만원을 넘으면 받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앞서 이야기를 했지만 학생의 성적으로 합격이 가능한 대학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두 가지 요소가 맞아야 미국 대학에서 재정보조/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어떤 경우에도 미국 대학에서 장학금을 받고 갈 수있도록 도와줍니다. 연구소를 방문해 주세요. 미래교육연구소는 학생에게 밝은 미래를 열어줄 것입니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매거진의 이전글 GED 학생, 많은 장학금 받고 명문대 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