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생에게도 In State 대우해주는 미국 대학들

미국 일부 주에서 일정 조건하에 주 거주민 대우

필자는 가끔 " 유학생들에게도 미국 대학이 주 거주민( In State) 대우를 해 주는 대학이 있다는 데 사실인가요?"라는 질문을 받는다. 미국 대학들은 매년 사립, 주립을 막론하고 등록금을 올리고 있다. 그 뛰는 폭이 만만치 않다. 10년 전에 비해 2배로 올랐다. 미국 학생들도 학비 때문에 고민이 많다. 그래서 일부 학생들은 학비가 없는 독일, 노르웨이로 유학을 떠나기도 한다.


앞서 학부모가 질문을 했듯이 미국 대학들 가운데 외국 학생들에게도 거주민 학비를 내도록 하는 대학들이 있다. 하나는 일정한 거주 조건 없이 그냥 국제학생이라도 주 거주민 학비를 내도록 하는 대학이 있고, 또 한편에서는 일정 거주 요건을 갖추면 주 거주민 학비를 내도록 배려하는 대학도 있다. 이 경우에는 3년을 그 지역에서 고등학교를 다니면 그 주의 주립대학에 진학할 경우 주 거주민 학비를 내도록 한다.


1) 일정한 거주 요건 없이 해당 대학에 합격만 하면 In State(거주자) 학비를 내도록 하는 대학들이 있다.

이런 혜택을 주는 주는 미네소타 주다. Minnesota State University, Mankato에 입학한 모든 국제학생들(신입생, 편입생)은 첫 학기에 자동으로 Cultural Contribution Scholarship을 받을 수 있다. 이 장학금 혜택으로 국제학생들은 In-state 학비를 내고 학교를 다닐 수 있다. 따로 장학금을 신청하지 않고, 합격한 학생들에게 자동으로 해당이 된다. 단, 일정 요건들을 학생이 유지해야만 계속해서 장학금 혜택을 받고 학교를 다닐 수 있다.


mnflaggggggg.png <미네소타주 깃발.

미네소타주에 위치한 St. Cloud State University도 합격한 국제학생들에게 Academic Cultural Scholarship (ACSS) 장학금을 준다. 이 혜택을 받은 국제학생들은 In-state 학비가 적용된다. ACSS 장학금은 신입생은 물론 다른 나라에서 편입하는 국제학생이나 미국 내 다른 대학에서 편입한 학생에게도 장학금이 주어진다. 장학금을 받기 위해서는 미국에 입국한 후 Center for International Studies에서 등록절차를 밟아야 한다. International Student 오리엔테이션에 필수로 참석해야 한다. 장학금 혜택은 오리엔테이션을 무사히 수료한 학생들에게만 주어진다.

New Mexico State University도 국제학생 신입 및 편입생들에게 In-state 학비를 적용한다. In-state 학비 적용을 받으려면 장학금 마감일 전에 신청해야 한다. In-state 장학금 신청은 합격이 확정된 학생들만 신청 가능하다. 봄 학기 장학금 신청 마감일은 10월 1일이며, 가을 학기 장학금 신청 마감일은 4월 1일이다. 단, 자격 요건으로 학생의 GPA와 TOEFL/IELTS 성적이 요구된다. 또한, in-state 학비 적용은 매 학기 갱신이 가능하지만 학교에서 요구하는 최소한의 GPA 유지와 매 학기 꼭 이수해야 하는 학점 수를 채워야만 한다. 이외에도 몇몇 대학들이 있다.


2) 거주 요건이 있는 주는 텍사스주, 켄터키주, 유타주 등이 해당된다.

이 주에서 공부하는 국제학생이 최소 36개월 이상 거주했을 경우 In State 학비가 적용된다. 유타주의 조건을 보면

1. 미국에 합법적으로 입국한 국제학생

2. Utah에 있는 고등학교를 3년 혹은 그 이상 다닌 국제학생

3. Utah에 있는 고등학교를 졸업하였거나, Utah지역의 고등학교 졸업장에 상응하는 자격요건을 지닌 국제학생 타 주도 거의 비슷하다.

다운로드.png <유타주 상징 깃발>


위의 두 가지 가운데 선택을 하면 된다. 거주 요건에 따라 거주민 학비를 받는 주의 경우 고등학교 때 조기유학을 가는 학생들이 많다. 이런 경우 학비 걱정 없이 주립대학을 다닐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정보가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다시 할 수밖에 없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 위 글에 대한 문의는 카톡 kr1728이나 메일 tepikr@gmail.com으로 해 주시고, 더 많은 교육정보는 필자의 블로그 https://blog.naver.com/josephlee54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장학금 입학시 못 받으면 재학중 받을 수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