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농업 경영, 학비 무료 독일 대학에서 영어로 전공하기



미국 대학 학비 3-6천만 원
독일 대학 학비 무료 또는 몇십만 원
독일 대학 지원 조건 맞추는 것이 관건




최근 필자는 농업 경영을 전공하겠다는 학생을 여러 명 만났다. 한 학생은 아버지가 미국에서 농업경영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아버지는 농업경영이 미래가 밝은 전공인 것을 알고 아들에게도 그 전공을 하라고 권유를 했다. 아들도 흔쾌하게 이 전공을 하겠다고 따랐다.


미국에서 농업경영으로 유명한 대학은 ▶코넬 ▶플로리다 대학 ▶조지아 대학 ▶버지니아텍 ▶위스콘신대학 ▶UIUC ▶퍼듀 대학 ▶텍사스 A&M ▶펜스테이트 등이다. 코넬 대학을 제외하고 미국의 명문 주립대학들이다. 문제는 비용이다.


코넬 대학은 연간 학비가 $57,222다. 무려 6800만 원이다. 주립대학들의 학비도 만만치 않다. 퍼듀 대학의 학비가 $28,794, UIUC 학비가 $33,352다. 3-4천만 원을 훌쩍 넘는다. 이 비용을 4년간 지불한다고 생각하면 월급쟁이 아빠는 허리가 휜다.


그런데 독일 대학의 경우 학비가 몇십만 원 수준이다. 정확히 학비는 없고 학생회비 등등 부가적인 비용뿐이다. 이 전공을 개설하고 있는 대학은 Rhine-Waal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 Kleve다. 응용과학 대학 가운데 가장 큰 대학이다. 영어로 많은 전공을 개설하고 있다.


그동안 필자가 컨설팅을 해서 독일로 유학을 떠난 학생들 가운데 이 대학으로 간 학생들도 많다. 


이 전공자의 학업 기간은 7학기다. 즉 3년 반이다. 배우는 분야는 Agribusiness, Bromatology, Economics, Food Industry, Marketing & Sales, Wholesale, Agricultural Policy, Rural Development, Company Formation 등이다.


미국 대학들의 과정과 다르지 않다. 이 전공 과정은 가을 학기만 받는다. 따라서 내년 봄에 지원을 하고 내년 가을 학기부터 수업을 듣는다.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라인 발 대학에 대해 잠깐 소개를 한다.


Rhine-Waal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독일어 : Hochschule Rhein-Waal) 또는 HSRW는 2009/10 겨울 학기에 처음 개교 한 젊고 빠르게 성장하는 독일 공립 대학교다. 독일에서 가장 국제적인 대학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부분의 학위 프로그램을 완전히 영어로 제공한다. 캠퍼스는 Kleve 시와 Kamp-Lintfort 2곳에 있다. 이 대학은 독일 라인 라인과 네덜란드 강 발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현재, 기술 및 생체 공학 학부, 생명 과학 학부, 사회 및 경제 학부, 커뮤니케이션 및 환경 학부의 4 개 학부를 통해 다양한 영어 및 독일어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미래교육, 아시아-유럽 등 세계 대학 입시 컨설팅


미래교육연구는 코로나19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미국을 비롯한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 대학 입시 컨설팅과 장학금 컨설팅을 예년과 같이 실시하고 있다. 미국 대학들의 재정 악화로 재정보조/장학금이 줄어들 것에 대비해 미래교육연구소는 또한 독일/노르웨이/중국/홍콩/싱가포르 대학을 비롯해 무료 또는 저렴한 학비로 다닐 수 있는 세계 여러 나라 대학 진학을 돕고 있다. 미래교육연구소는 개별 맞춤형 유료 상담을 통해 개별 학생들의 입시 로드맵을 짜주고 지원 전 과정을 도와주고 있다. 개별 상담은 전화 1577-6683으로 하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독일 대학에서 항공 관제 영어로 전공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