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페이퍼 Jan 18. 2022

내 택배는 어디로 갔을까?

호주 이야기 

해외에서 지내다 보면 불편한 점이 수두룩 하지만 그중 한 가지를 꼽으라면 배송 시스템이다.  주문하면 기본으로 일주일은 걸리다 보니 당일 배송이 가능한 한국을 보면 물류 회사에서 신의 영역에 도전하고 있는 건 아닌지 의문이 들 정도이다.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매하면 택배를 추적할 수 있도록 트래킹 넘버(tracking number)를 주지만 장식에 불과하다. 이미 택배가 도착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배송 중이거나, 택배를 받지 않았는데 물건을 받았다고 표기되는 경우가 많았다.


호주에서 가장 스트레스받았던 배송은 세탁기를 주문했을 때이다. 

이사하기로 예정된 집에 세탁기가 없어서 입주 날에 맞춰 세탁기를 주문했더니 상품이 출고되었다는 문자와 함께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 사이에 배송될 예정이라는 연락만 받았다. 혹시나 배송 시간을 조금 더 자세하게 알고 싶어서 서비스 센터에 전화했지만 택배 배송 시간은 배송 기사님만 알고 있다는 이야기밖에 듣지 못했다.


배송 당일 아무리 기다려도 연락이 없어서 서비스 센터에 전화하니 배송 기사가 집을 방문했는데 사람이 없어서 반송했다는 황당한 소리를 들었다. 결국 배송 날자를 다시 예약하는 방법밖에 없었다. 휴무에 맞춰 배송 일정을 조절하려 했지만 택배 회사에서 일방적으로 날자를 정해 다섯 번이나 예약을 변경해야 했다. 

주변에 이런 이야기를 하면 분실된 게 아니어서 다행이라며 중간에 분실되면 포기하는 게 정신건강에 좋을 거라는 조언을 들었다.  



 이 일이 있고 난 뒤로 한 동안 온라인 쇼핑을 하지 않았는데 자가진단키트 때문에 오랜만에 온라인 주문을 하게 되었다. 이번엔 별 문제없을 줄 알았는데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 배송 당일 택배 기사가 건물 안에 들어올 수 없다며 다시 수거해 수하물 창고에 도로 가져다 두었다고 한다


대부분 택배를 받지 못하면 우체국에 보관 후 찾아가라는 카드를 우편함에 넣어두는데 건물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니 어쩔 수 없었다고 하는데 변명이라고 느껴질 수밖에 없었다. 우편함에 들어가니 다른 이웃집들은 택배들로 가득했다.  


그 후 다음날 배송될 것이라는 연락만 받은 채 1주일이 지나고 택배가 어떻게 배송이 되어가는지 확인하려니 트래킹 넘버(tracking number)가 조회되지 않았다. 10~20불 정도 하는 물건이면 똥 밟았다고 생각하고 잊어버릴 수 있지만 200불짜리 자가 진단 키트여서 포기할 수 없었다. 


그 뒤로는 기다림의 연속이었다. 택배 회사에 전화 연결하는데 1시간, 주문한 회사에 전화 연결하는데 1시간 서로 본인들 잘못이 아니라며 떠넘기기 바빴다. 해결책을 듣고 싶지만 우선 서로 회사에서 확인해야 할 것들이 있다며 또다시 무기한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다가왔다. 



오늘도 분실된 택배를 어떻게든 찾기 위해 전화를 걸었지만 한 시간 동안 연결이 되지 않아 속만 타들어갔다. 마음속으로는 당장이라도 환불해달라고 이야기하고 싶지만 우선 양쪽에서 확인 중이라니 하루만 더 기다려보고 장문의 컴플레인 이메일을 보내야 할 것 같다. 


이래서 다들 상담할 때 상담사 이름을 물어보나 보다. 다음부터 꼭 상담할 때 상담사 이름을 적어두어야겠다.  



택배는  언젠가 받을 수 있겠지?...


작가의 이전글 이 시국에 박쥐를 만난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