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페이퍼 Jan 20. 2022

나만의 이야기가 쌓인다는 것은?

어딜 가나 주변에 사연이 많은 친구들이 있었다. 길가다 우연히 바닥에서 돈을 주운 그런 시시콜콜한 이야기 었다면  그 시간만 즐거웠을 텐데 가끔 그 친구의 이야기를 내 친구가 경험한 것이라며 주변 친구들에게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었다.



가끔 카페에 가면 친구들이 쉴 새 없이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면 내가 사는 세상과 다른 세상에서 살고 온 사람들 같다. 하루에 얼마나 많은 일이 일어나는지 몇 시간만 지나도 단톡방이 +300 이 되는 건 이제 당연한 것이 되어버렸다.

코스트코에서 영수증 보며 내가 산 게 맞나 확인하는 것처럼 대화방을 하나하나 천천히 읽어야 다음번 친구들을 만날 때 대화에 끼어들 수 있었다.


사람 사는 이야기는 다 비슷하다는데 나는 왜 이렇게 이야기가 없는지 이렇게 살다가 재미라는 단어의 뜻도 모르고 죽는 건 아닌지 모르겠다. 친구들 모임에 가면 항상 듣기만 하다가 조금씩 주목받게 된 건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떠나겠다고 선언하고 나서부터였다.


다들 해외여행 가고 싶다 노래를 불러도 입사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인턴이 해외여행 가는 게 쉬운 일인가? 다들 돈 벌면 유럽여행을 떠나겠다고 다짐하며 마음속에 사직서를 품기 시작했을 때 난 사직서를 날려버렸다. 해외에 가고 싶다고 말로만 이야기하다가 드디어 퇴사하게 된 날 친구들이 드디어 일을 냈다며 하나둘씩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남들이 선뜻해보지 못하는 것을 한다는 짜릿함과 두려움을 동시에 느끼며 조금씩 나만의 이야기가 생기기 시작했다. 첫 퇴사, 첫 백수, 첫 장기여행,  모든 것에 처음이라는 단어가 붙으며 지루하던 삶이 갑자기 시끌벅적해졌다. 비록 준비하면서 짜증 나고 힘든 일들도 많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참 귀엽게 느껴진다.



해외 생활 4년 차, 이제는 내가 원하지 않아도 이야기가 쌓이기 시작한다. 조용했던 날들이 그리울 정도로 하루하루 매일 도전의 연속이다. 은행에서 계좌 오픈하는 것도 어려워하던 시기가 있었는데 지금은 웬만한 큰 어려움 없이 해결하는 것 같다.


일 년만 있을 거라고 이야기하고서 어느새 4년이란 시간이 흘렀다.  한국에 있었다면 경험하지 못할 많은 일들이 쌓이자 조금씩 나의 경험을 남들에게 이야기할 수 있게 되었다. 조언 아닌 조언이랄까?

영어권 국가에 있으면서 영어에 대한 갈증을 느껴 이번 연도부터 호주 학교에 영어 학교에 등록했는데 이제 또 다른 이야기들이 쌓일 것 같다.


나만의 이야기가 쌓인다는 건 이 시끄러운 세상을 잘 살아가고 있다는 증거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내일은 어떤  하루가 될지 아직까지 설렌다.  조각조각 이야기들을 한 곳에 모아 글을 쓰고 이 이야기들이 어느 순간 책이 되는 날까지 열심히 글을 써봐야겠다.


누군가에게는 나의 해외 생활 도전기가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간접 경험을 통해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매게 채 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다.  

그럼 다음번은 어떤 이야기를 적어야 할지 고민 좀 해봐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내 택배는 어디로 갔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