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페이퍼 Nov 11. 2020

#12 호주 집 렌트 컨디션 리포트 작성

렌트를 처음 하는 분들이 가장 후회하는 것 중 한 가지는 컨디션 리포트를 제대로 작성하지 않아 계약 만기 후 본인이 만들지 않은 대미지까지 보상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계약 시작하는 날을 기점으로 3일 이내에 부동산에 제출해야 하는데 은근히 확인해야 할 것들이 많기 때문에 빠듯할 수 있습니다. 


컨디션 리포트는 부동산에서 1차적으로 집안  구석구석 확인 후 고장 난 곳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 후 서류화 하여 세입자에게 보내면 세입자는 계약일을 기준으로 3일 이내에 집안을 확인 후  컨디션 리포트에 작성된 것이 제대로 된 정보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컨디션 리포트 샘플 -  from Consumer Affair 

컨디션 리포트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증거 사진, 동영상을 찍어두는 것입니다.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부동산에서 이전에 생긴 대미지를 미처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악덕 부동산은 이를 이용해 일부로 컨디션 리포트에 기재하지 않았다가 계약 만기 시 지금 거주하고 있는 세입자에게 수리를 요구하는 경우도 다반사이니 꼭 증거자료를 만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컨디션 리포트는 대부분 화장실, 거실, 주방, 발코니, 방 등 각 항목마다 사진과 해당 방 컨디션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천드리는 것은 컨디션 리포트를 참고만 하고 다시 집 전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컨디션 리포트를 보고 난 후 부동산에서 코멘트를 달아준 것을 보면 그 위주로 밖에 생각을 하지 못하게 되어 놓이는 부분들이 많이 생깁니다. 


주방에 타일 일이 있는 곳이라면 타일에 흠집이 간 곳은 없는지, 카펫인 집은 바닥에 얼룩이 있지 않은지, 벽면에 낙서, 생활 흠집, 파임 , 홈 등이 있는지 확인하여 사진을 찍어두고 컨디션 리포트를 작성할 때 첨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으로 설명이 불가능한 부분은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부동산 매니저에게 이메일을 따로 보내 증거자료를 만들어 두어야 나중에 차 후 문제가 생겨 분쟁이 생길 시 증거자료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귀찮다는 이유로, 바쁘다는 이유로, 부동산에서 알아서 잘해주겠지라는 생각을 갖고 컨디션 리포트를 소홀히 작성했다가 계약 만료 후 독박을 쓰는 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부동산 업자와 웃으면서 이야기할 수 있는 기간은 계약서 작성하기 전까지입니다. 


컨디션 리포트만 잘 작성해도 계약 만기 후 디파짓 전부 돌려받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꼭 컨디션 리포트 제대로 작성해서 보증금 전액 받으시길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11 호주 렌트 인테리어, 가전제품 구매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