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는 우리 땅이다, 이 미친 또XX 일본놈들아! 그건 그렇고 러시아 군용기가 독도 근처 영공을 침범했는데 일본놈들이 자기네 땅에 들어왔다고 발광하는 걸 보고도 아무 말도 못한 문재인 대통령! 그대야말로 친일파 아닌가! _오마이뉴스 「"일본놈들아!" 민경욱 외침의 의미... 한국당, 급했나」 2019-07-24 기사
시민들이 다 일본을 욕한다. 할 일 다 끝나고 퇴근하고 욕하거나, 쉬는 시간 짬내서 욕한다. 그래도 일본 욕하느라 자기 일을 내팽개치지 않는다. 할 일 다 한다.
반면 공직에 있는 사람들은 일본과의 관계를 다루는 게 일이다. 그들의 발언과 행동거지가 외교에 영향을 미치고, 일본과의 무역에 영향을 미치고, 경제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아무리 속에서 천불이 나고, 유니클로 양말에 립스틱을 칠하고 싶다 하더라고 꾹 참아야 한다. 어르고 달래든 가서 사정을 하든 무릎을 꿇든, 입술 꽉 깨물고, 맡은 바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그러라고, 우리 대신 굴욕적인 일, 더러운 일 맡아서 하라고, 세금을 내고 있는 것이다.
40대든 50대든, 암튼 립스틱을 칠하는 건 이분이 하고 있으니, 앵커 출신 국회의원은 할 일을 해야 한다.
몇 년 전 이명박 전 대통령이 독도를 방문했던 기억이 난다. 외교마찰이 일어나고 전 세계적으로 분쟁지역이라는 이미지를 주는 등 부작용이 컸지만, 인기는 높아졌다. 국민의 감정을 이용하는 건 흑당버블티만큼 달콤한 일이고, 지금 아베가 정신 없이 마시고 있는 것도 바로 그 흑당버블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