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호가 좋아하는 과목은 수학. 초등 저학년 때는 백점, 많이 틀려봤자 한 두 문제였다. 1호가 코로나 기간 초등기간 대부분을 보내고 5학년이 된 지금. "엄마, 나 수학 50점 맞았어."라고 말했다. 뭐...! 50점? 상상도 할 수 없는 점수였다, 사실, 나는 초등학교 시절 내내 우등상을 받았다. 라떼는, 초등학교 때에도 시험을 봤고, 평균 90점이 넘은 아이들에게만 주는 '우등상'을 내리 받았다. 그때마다 아빠는 용돈을 만원씩 주셨고, 할아버지께 자랑도 했다.
1호 아이 역시 수학을 좋아했고, 잘했다. 그런데, 코로나 기간 줌도 아닌 동영상으로 구구단을 배우면서 구멍이 생기기 시작했다. 당시, 3,6세 동생들을 돌보느라 아이의 구구단도 제대로 봐주지 못했고 학습 자체를 등한시 한 엄마 탓일까. 아이의 구멍은 초등 수학 5학년이 되어 수면 위로 떠올랐다. 중 2가 되면 온다던 현타가 초5 자녀를 둔 '엄마'에게 왔다.
불행(?) 중 다행인 것은, 아이는 멘탈이 강했다! 점수에 연연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이보다 더한 점수의 아이들이 "망했다!"라고 말할 때, "우린 이제 시작도 안 했고, 꽃도 안 피워봤는데 망했다니! 점수, 너무 신경 쓰지 마라~"고 훈수를 두었다는 것이다.
이런 내 사정을 아시고, 브런치 @알라코알라 작가님이 감사하게도 조언을 해 주셨다. ‘해탈한 듯 보여도 속마음은 아닐지 몰라요. 속마음을 잘 얘기하지 않는 아이에겐 보기를 주고 골라보게 하거나 먼저 슬쩍 권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잘하고 싶어도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있으니까요. 속상한 마음은 10점 중 몇 점인지 기분을 점수로 물어본 적 있어요.’라며 작가님의 경험담을 덧붙여서 말이다. 우리 1호에게 같은 질문을 했을 때, 아이는 전혀~라고 말하며 0점이라고 말했다. 하하.. 내가 다른 것 못 해도, 아이의 자존감과 회복력은 우수하게 잘 키운 것 같다.
현타가 온 ‘아이’가 아닌 ‘엄마’는, 아이 앞에서 그저 웃어버렸다. 그리곤 두 팔을 크게 벌려 아이를 꼭 안으며 말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