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믿 Jan 06. 2024

후회 없는 삶


2020년 어느 날, 서울시 분당구에 있는 내무반에서 말했다.


나는 후회 없이 살았노라.


선임에게 내가 했던 말이다. 내가 살아왔던 길에 한 점 후회는 없노라고.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제정신인가 싶다.


후회 없는 삶은 가능한가. 내 생각엔 불가능하다. 선택을 내리는 순간, 그 외의 선택지들을 모두 포기하게 된다. 그 모든 가능성에 후회를 남겨두고 온다.


그래서일까. 병원을 그만둘 때 ‘그럼에도’를 말했다. 큰 대책 없이 그만둔다고 했을 때 수간호사는 후회할 거라고 말했다. 그렇다. 후회 없는 선택은 없다. 단지 다른 가능성을 선택할 뿐이다. 당연한 소리를 하는구나. 이렇게 대답했다.


후회하더라도 그만둘 것이다.


그 말 뒤에는 별다른 반론이 돌아오지 않았다.


모든 선택에 모든 후회를. 듣다 보면 이런 의문이 들 수도 있다. 모든 선택에 후회가 남는다면 선택을 남발해도 될까? 전혀. 선택은 후회만이 아니라 그 반대의 감정들도 불러온다. 설렘, 환희와 같은. 나름대로의 기준으로 저울질하면 된다.


그러니 후회를 되새기지는 말기를. 어차피 후회가 생길 수밖에 없다면, 도처에 득시글거린다면. 익숙해지자. 마치 공기처럼. 주변에 있어도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녀석처럼.


작가의 이전글 직업이 어떻게 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