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책쓰기 - 샘플원고 (3/6)
최근 인도의 변화 물결을 이끄는 주인공,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극적인 등장’ ‘변화하는 인도' 이야기 시작은, 2014년 총선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14년 4월 7일부터 ‘36일’에 걸쳐 치러진 연방하원 선거, 언론은 ‘왕자와 거지’ 총선*이라고 불렀다. '인도의 케네디家'로 일컬어지는 네루-간디(Nehru-Gandhi) 가문의 황태자 ‘라훌 간디 (Rahul Gandhi)’의 여당과 인도 카스트 신분제 하위계급인 ‘간치(Ghanchi*)’ 출신의 모디가 이끄는 야당 간의 대결이기 때문이다.
* 둘 다 ‘독신(獨身)’이기에 ‘독신자 대결’ 총선으로도 언급
* Ghanchi – 카스트 4계급 가운데, 3번째 바이샤(상인)와 4번째 수드라(천민) 사이
인도 총선은 ‘세계 최대 민주주의 쇼’로도 일컬어진다. 단일 선거로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이자 한 달이 넘는 투표 기간 때문이다. 인도는 의원내각제를 채택하고 있기에, 2014 총선을 승리한 정당이 제14대 인도 총리(Prime Minister of India)를 선출한다.
집권 여당 INC* 차기 총리 후보 ‘라훌 간디’
'인도 건국의 아버지'로 불리는 자와할랄 네루(Jawaharlal Nehru*) 인도 초대 총리의 증손자다. 총리 3명을 배출하고 INC를 이끌며 인도 정치를 주도한 최고 정치 명문 '네루-간디家’의 장손이다.
* INC - Indian National Congress (국민회의당 또는 인도국민회의)
마하트마 간디ㆍ자와할랄 네루의 독립운동단체가 모태, 독립 이후 집권 정당
* Jawaharlal Nehru - 1947년 인도 독립 후 초대 총리로 17년간 집권
브라만 계급, 부유한 집안 유학파이나 간디를 만나고 독립운동에 투신
할머니, 인디라 간디(Indira Gandhi*)는 1966~1977년 및 1980~1984년 총리를 역임했다. 아버지, ‘라지브 간디(Rajiv Gandhi*)’도 1984~1989년 총리를 지냈다. 어머니, 소냐 간디(Sonia Gandhi)는 1998년부터 INC 총재를 해오고 있다. 여동생, 프리앙카 간디(Priyanka Gandhi)는 선거를 지원한다.
* Indira Gandhi - 자와할랄 네루의 외동딸
본명 Indira Nehru이나 남편 Feroze Gandhi의 성(姓)을 따라 바뀜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와는 관련 없음
인도는 1947년 8월 15일, 영국으로부터 독립했다. 2014년까지 67년이 지났고, 무려 48년간 네루-간디家ㆍINC는 집권 여당으로 인도를 이끌었다. 약 70% 기간 동안 한 가문이 정계의 중심이었던 셈이다.
1970년 생 라훌 간디, 미국 하버드대 및 롤린스대 출신이다. 영국에서는 캠브리지대 석사를 거쳐 경영컨설팅 커리어를 쌓았다. 인도 귀국 후 IT업체를 운영하다가 2004년 정계 들어섰다. 정치 명문가 배경으로 인도 정치계의 왕자 또는 황태자라 할 수 있는 이미지와 입지. 2013년 INC 부총재가 되어 2014 총선을 진두 지휘한다.
제1야당 BJP* 총리 후보 ‘나렌드라 모디’
1950년, 여섯 남매 중 셋째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기차역과 열차 안에서 짜이(Chai*)를 팔았다. 어머니는 관청 청소를 하며 돈을 벌었다. 이들 가족은 창문도 없는 집에 살았다고 한다.
* BJP – Bharatiya Janata Party (인도국민당 또는 인도인민당)
* Chai – [짜이/차이], 차(茶), 인도식 홍차 (우유ㆍ설탕ㆍ계피 등 향신료 사용 밀크티)
모디는 어려서부터 아버지와 함께 구자라트주(Gujarat State) 터미널 주변에서 짜이왈라(Chai-Wallah*)로서 돈을 벌며 생계를 이었다. 10대 때에는 형제들과 직접 버스터미널 인근에서 짜이 노점상을 열기도 했다.
* Chai-Wallah – 차를 파는/나르는 사람, Chai + Wala/Walla/Wallah (사람/종사자)
영화 ‘슬럼독 밀리어네어’에서, 퀴즈쇼 진행자는 주인공을 ‘짜이왈라’라며 놀리듯 소개
방청객은 웃는 장면 나올 정도로 하층 직업 이미지
가난하게 생계를 이어가던 어린 모디는, 8세에 RSS*와 인연이 닿는다. 그리고 소년단원으로 10대를 보낸다. 1971년 RSS의 정식 Full-Time Campaigner 활동을 시작한다. 1980년 RSS를 모체로 BJP가 창단되고 이후, 모디 또한 자연스레 정계로 나아갔다. 정치인으로서 행보를 내딛게 된 것이다.
* RSS - Rashtriya Swayamsevak Sangh (힌두 민족봉사단, 힌두교 민족주의 우파 단체)
1990년대 BJP에서 선거전략가로 인정 받다가 사무국장(General Secretary)에 오른다. 그리고 2001년 능력ㆍ가능성 인정받아 구자라트 주총리 후보로 지명됐다. 전임의 일신상 사임에 따라 온 기회. 2001년 주총리가 되고 세 차례나 연임, 14년간 재임했다.
탈규제를 지향하며 외자유치 확대, 기반시설 투자 등 친기업 정책을 펼쳤다. 그의 집권 기간, 구자라트주 경제는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그리고 자수성가ㆍ청렴 이미지가 더해지며 기대감이 상승, 마침내 2014년 인도 총선의 BJP 총리 후보가 됐다.
*** ‘인도 2014 총선’ Full Story(전체 4편), 다음 편(2/4)에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