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son From Korea Dec 28. 2020

인도, '왕자와 거지' 총선

인도 책쓰기 - 샘플원고 (3/6)


                      인도, '왕자와 거지총선

 

 

최근 인도의 변화 물결을 이끄는 주인공,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극적인 등장’ ‘변화하는 인도' 이야기 시작은, 2014년 총선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14년 4월 7일부터 ‘36일’에 걸쳐 치러진 연방하원 선거, 언론은 ‘왕자와 거지’ 총선*이라고 불렀다. '인도의 케네디家'로 일컬어지는 네루-간디(Nehru-Gandhi) 가문의 황태자 ‘라훌 간디 (Rahul Gandhi)’의 여당과 인도 카스트 신분제 하위계급인 ‘간치(Ghanchi*)’ 출신의 모디가 이끄는 야당 간의 대결이기 때문이다.

 

  * 둘 다 ‘독신(獨身)’이기에 ‘독신자 대결’ 총선으로도 언급

  * Ghanchi – 카스트 4계급 가운데, 3번째 바이샤(상인)와 4번째 수드라(천민) 사이

 

인도 총선은 ‘세계 최대 민주주의 쇼’로도 일컬어진다. 단일 선거로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이자 한 달이 넘는 투표 기간 때문이다. 인도는 의원내각제를 채택하고 있기에, 2014 총선을 승리한 정당이 제14대 인도 총리(Prime Minister of India)를 선출한다.

 

< 인도 2014 총선 개괄,  출처: 세계일보 2014.04.06 >




왕자 – 인도 정치계의 황태자 / 라훌 간디 >

 

집권 여당 INC* 차기 총리 후보 ‘라훌 간디’

'인도 건국의 아버지'로 불리는 자와할랄 네루(Jawaharlal Nehru*) 인도 초대 총리의 증손자다. 총리 3명을 배출하고 INC를 이끌며 인도 정치를 주도한 최고 정치 명문 '네루-간디家’의 장손이다. 

 

  * INC - Indian National Congress (국민회의당 또는 인도국민회의)

           마하트마 간디자와할랄 네루의 독립운동단체가 모태, 독립 이후 집권 정당


  * Jawaharlal Nehru - 1947년 인도 독립 후 초대 총리로 17년간 집권

                                 브라만 계급, 부유한 집안 유학파이나 간디를 만나고 독립운동에 투신


< 자와할랄 네루 & 마하트마 간디,  출처: Wikipedia >

 

할머니, 인디라 간디(Indira Gandhi*)는 1966~1977년 및 1980~1984년 총리를 역임했다. 아버지, ‘라지브 간디(Rajiv Gandhi*)’도 1984~1989년 총리를 지냈다. 어머니, 소냐 간디(Sonia Gandhi)는 1998년부터 INC 총재를 해오고 있다. 여동생, 프리앙카 간디(Priyanka Gandhi)는 선거를 지원한다.

 

  * Indira Gandhi - 자와할랄 네루의 외동딸

                           본명 Indira Nehru이나 남편 Feroze Gandhi의 성(姓)을 따라 바뀜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와는 관련 없음

 

< Nehru-Gandhi Family,  출처: ED Times 2016.05.18 >


인도는 1947년 8월 15일, 영국으로부터 독립했다. 2014년까지 67년이 지났고, 무려 48년간 네루-간디家ㆍINC는 집권 여당으로 인도를 이끌었다. 약 70% 기간 동안 한 가문이 정계의 중심이었던 셈이다.

 

1970년 생 라훌 간디, 미국 하버드대 및 롤린스대 출신이다. 영국에서는 캠브리지대 석사를 거쳐 경영컨설팅 커리어를 쌓았다. 인도 귀국 후 IT업체를 운영하다가 2004년 정계 들어섰다. 정치 명문가 배경으로 인도 정치계의 왕자 또는 황태자라 할 수 있는 이미지와 입지. 2013년 INC 부총재가 되어 2014 총선을 진두 지휘한다. 

 



거지 – 카스트 신분제의 하위 계급 / 나렌드라 모디 >

 

제1야당 BJP* 총리 후보 ‘나렌드라 모디’

1950년, 여섯 남매 중 셋째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기차역과 열차 안에서 짜이(Chai*)를 팔았다. 어머니는 관청 청소를 하며 돈을 벌었다. 이들 가족은 창문도 없는 집에 살았다고 한다. 

 

  * BJP – Bharatiya Janata Party (인도국민당 또는 인도인민당)

  * Chai – [짜이/차이], 차(茶), 인도식 홍차 (우유ㆍ설탕ㆍ계피 등 향신료 사용 밀크티)

 

모디는 어려서부터 아버지와 함께 구자라트주(Gujarat State) 터미널 주변에서 짜이왈라(Chai-Wallah*)로서 돈을 벌며 생계를 이었다. 10대 때에는 형제들과 직접 버스터미널 인근에서 짜이 노점상을 열기도 했다.

 

  * Chai-Wallah – 차를 파는/나르는 사람, Chai + Wala/Walla/Wallah (사람/종사자)

                         영화 ‘슬럼독 밀리어네어’에서, 퀴즈쇼 진행자는 주인공을 ‘짜이왈라’라며 놀리듯 소개

                         방청객은 웃는 장면 나올 정도로 하층 직업 이미지


< 영화 ‘슬럼독 밀리어네어(Slumdog Millionaire)’ 中에서 >

 

가난하게 생계를 이어가던 어린 모디는, 8세에 RSS*와 인연이 닿는다. 그리고 소년단원으로 10대를 보낸다. 1971년 RSS의 정식 Full-Time Campaigner 활동을 시작한다. 1980년 RSS를 모체로 BJP가 창단되고 이후, 모디 또한 자연스레 정계로 나아갔다. 정치인으로서 행보를 내딛게 된 것이다. 

 

  * RSS - Rashtriya Swayamsevak Sangh (힌두 민족봉사단, 힌두교 민족주의 우파 단체)

 

1990년대 BJP에서 선거전략가로 인정 받다가 사무국장(General Secretary)에 오른다. 그리고 2001년 능력ㆍ가능성 인정받아 구자라트 주총리 후보로 지명됐다. 전임의 일신상 사임에 따라 온 기회. 2001년 주총리가 되고 세 차례나 연임, 14년간 재임했다.

 

탈규제를 지향하며 외자유치 확대, 기반시설 투자 등 친기업 정책을 펼쳤다. 그의 집권 기간, 구자라트주 경제는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그리고 자수성가ㆍ청렴 이미지가 더해지며 기대감이 상승, 마침내 2014년 인도 총선의 BJP 총리 후보가 됐다.

 

 

*** ‘인도 2014 총선’ Full Story(전체 4편), 다음 편(2/4)에 계속됩니다.

 


From  JFK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