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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정을 잊어버리셨나요?
by
Jason From Korea
Sep 30. 2021
인도 애증(愛憎) - 대화체 How (2/2)
이ㆍ납ㆍ승 - 역사 한 줄기 & 단기적 시각
'
인도 애증(愛憎)' - 대화체 구성 How (2/2)
< Buddy >
‘
사상 한 가지’
라는 것이
‘일원론 사상’
.
어느 정도 이해는 했고~
다음으로
‘역사 한 줄기’
,
‘
단기적 시각’
갖기 쉬운 역사는 어떤 이야기지?
< JFK >
잠시 인도(印度)
ㆍ인디아(India)
국가
명
유래
보면,
본래
'인도'는 국가를 지칭하던 것이 아니야.
< Buddy >
‘
인도’가 국가명이 아니었다?
< JFK >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 보면,
4대 문명의
발상지 인더스 강(Indus River) 유역과
그 너머 인도아대륙(Indian Subcontinent) 지역을
인더스의 서쪽 사람들이 부르던 표현이지.
< Buddy >
그러고 보니, 인더스강 이름에서 유래했다고 들은 것 같아.
< JFK >
초기에는 고대 산스크리트어로
‘
신두(Sindhu)’라는 큰 강으로 불렸어.
이후 페르시아가 정복하는데,
그들에게는 [S] 발음이 편하지 않았어.
그래서 [S] -> [H] 발음되고 페르시아어로 힌두(Hindhu)가 되었지.
< Buddy >
아하
~
!!
‘
힌디어’ ‘힌두스탄’ 이런 단어들은
,
페르시아어 계통에서 온 거구나~
< JFK >
그렇지.
그리고 드디어 그 유명한 마케도니아 ‘알렉산더 대왕
.
페르시아를 정복, 인도아대륙 북서부로 진출하면서
그리스/라틴어계에서 인두(Indhu)가 되는 변화를 겪지.
< Buddy >
그들에게는 [H] 발음이 어려웠구나~
< JFK >
그래서 Hindhu는 Indhu가 되고
훗날 영어로는 '인디아(India)'로 알려지지.
아울러 중국어 음차를 통해서는
,
동아시아에 '인도(印度)'로 전파되지.
< Buddy >
아하~ 그렇군!!
‘
신두 -> 힌두 -> 인두’, 그리고 ‘인도/인디아’ 흐름 Okay~
< JFK >
다시
처음
언급한
‘단기적 시각’의 ‘역사 한
줄기’로 오면,
수많은 토호국들이, 사방의 적국들과 치열하게 다투던 역사.
'
인도아대륙'
은
영국의 식민지배를 받기 전
까지,
현재 영토 수준의 남/북
모두 통일된 형태를 가진 적이 없어.
지도를 보면,
일단 중앙에는
데칸고원
이 있어.
그리고
여러 산ㆍ강
으로 지역이 나뉘어져.
이런 지형을 기반으로
각각의 토호국들
이 존재했지.
< Buddy >
인도아대륙,
역사적으로
전체 통일
된 적은 없었다!?
< JFK >
그렇지.
개별 토호국 베이스에서,
서로 다투기도 하고 외부 침략들도 받았지.
그러면서 몇 번의 통일왕조가 들어서곤 했던 역사지.
물론 사실상 현재의 전체 국토를 지배한 것은 아니었고.
< Buddy >
그러고 보니, 지금의 인도는 영국 침략으로 통일된 국토이고
역사적으로 많은 전쟁이 있었다고 듣긴 했지.
< JFK >
영국은 인도아대륙을 식민통치하며
소수로 다수를
지배
해야 했어.
이에 토호국 반란은 다른 토호국을 통해 진압하고
서로를 이간질ㆍ경쟁
시켰어.
물론 ‘힌두교 vs. 이슬람교’ 갈등도 부채질했지.
< Buddy >
‘
소수의 다수 지배’
위해서는,
'내부 갈등ㆍ분열'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테니
.
..
< JFK >
인도 민초들은,
가족을 지키며 권력자들의 횡포 감당도
버거
운데...
서로 치고받고 싸우는 토호국들 간의 전쟁에서도 힘들었어.
내일을 알기 어려운
...
인도
백성들이
겪어온...
'
각박한 삶의 역사
'
라고 해야겠지.
< Buddy >
인도아대륙,
한 치 앞을 알 수 없던 치열했던 분열과 식민의
역사
.
그래서 인도의 ‘일원론’ 및 ‘역사’ 함께 종합해 보면!?
< JFK >
일원론 사상 기반
위에,
단기적 시각
가질 수밖에 없던 변화무쌍
각박한 환경에서,
우리도 이렇게 살았다면...
우리는 어땠을까!?
어떤 사람ㆍ문화로 평가될까?
< Buddy >
음… 비슷했으려나
...
!
?
거기
못지않았으려나...!?
< JFK >
과연 그들과는 다를 거라며 손가락질할 수 있는 우리일까!?
'
그 시대
' '
그 장소
' '
그 상황
'
에
살거나 있지 않으면서
쉽게 비난(非難)할 것이 아니겠지.
뭐, 비판(批判)을 할 수는 있지만
‘
비판ㆍ비난’은 구분해야겠지.
< Buddy >
‘
그 상황에 있지 않으면서 함부로 비난하지 마라.’
나도 절대 동감.
그렇게 이해만 해도 감정이 좀
누그러지네...
ㅋ
< JFK >
자
!!
인도,
이ㆍ납ㆍ승
정리해보자.
* 이해
- 인도의 '
일원론
사상' 및 '
단기적 시각
갖기 쉬운 역사'를 파악한다.
(머리)
* 납득
- 연관된 사람ㆍ상황들을 대입시켜 '
역지사지 공감'
을 해본다.
(마음)
* 승화
- 거시적ㆍ장기적 마인드로 보다 '지혜로운 행동' '성숙될 자아'를 종합적 인식한다.
(깨달음)
이렇게 정리!!
!
< Buddy >
(
웃으며)
그래서 너는 ‘훈련(訓練)’ ‘수양(修養)’ 계속한 거야?
< JFK >
(
역시 웃으며)
아무튼 이런 이해
ㆍ
깨달음(?)을 마음에 새기고,
인도에서의 벌어지는
공(公)ㆍ사(私) 부정적 상황들
에 대해
이ㆍ납ㆍ승
을 계속했지.
< Buddy >
이ㆍ납ㆍ승
지속이라...
< JFK >
안 하면 어쩌겠어!?
나도 살고, 인도 사업도 계속되어야 하는데~
그리고 나는 참 많이 성숙할 수 있었지.
< Buddy >
어쩔 수 없이!? ㅎㅎ
< JFK >
본의 아니게!? 본의보다 더!?
< Buddy >
웃어야 하는 거지!? ㅎㅎㅎ
< JFK >
아무튼 확실히 인도는 삶ㆍ인생ㆍ사업에 대해
‘
철학적 깨달음’을 준다고 해야 할까...
진심으로 소중하고 고맙지.
그래도 인도... 참 쉽지는 않았다... 아련
아련…
< Buddy >
(
대놓고 웃으며)
다시 가라고 하면?
완전 더 성장하고 성숙해져서 오면 되잖아!? ㅋㅋ
< JFK >
하하, 왜 이래!!??
세상에는 경험할 '것' '곳' 많단다
!
!!
배운 것을 활용하며 보다
넓은 곳으로 나아가야지~~
새로운 '것' '곳'으로 도전을 지속해야 진정한 상사맨이지~~
이렇게 ‘HOW’ ‘대화체 구성’ 해보았습니다.
상기의 Buddy와 JFK는 각각 다른 사업/역할 영역에 있습니다.
‘
문과’ ‘이과’ 단순 구분을 해보긴 했는데,
참 많이 다르면서도 공통의 관심사 및 지향점도 있습니다.
비슷하기에, 대화가 편하고 즐겁게 되면서도
다르기에, 서로 자연스레 가르침을 주고받는 것 같습니다.
이런 분들이 계시고 여러 경험들이 있기에
쓸거리는 많고 Draft도 꽤 작성해 보았는데...
퇴고ㆍ정리하는 작업/시간이 만만치는 않네요.
그래도 배움이 있고 시나브로 성장도 느끼는 바,
꾸준히 포스팅하며 이런저런 시도들 해보려 합니다.
From JFK
keyword
인도
역사
깨달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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