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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정을 잊어버리셨나요?
by
Jason From Korea
Aug 31. 2021
인도 애증(愛憎) - 대화체 How (1/2)
이ㆍ납ㆍ승 - 일원론 & 이원론
'
인도 애증(愛憎)' - 대화체 구성 How (1/2)
지난 3월 ‘인도 애증(愛憎)’ 처음 글을 쓸 때,
일단은 주~욱 쓸 수 있었습니다.
인도 이야기에서 ‘이ㆍ납ㆍ승’ 내용은,
지인들에게 자주 언급하던 부분들이었으니까요.
그런데 '지인 구독자들' 가운데 한 번에 읽히지 않아
두 번 이상 읽었다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이에 가독성(Readability) 높여보는 차원에서
당시 '대화 형식'으로 Draft 작성을 해봤었습니다.
본래 친구와의 대화가 이 글의 시발점이었고
한번 다른 구성 방식으로도 시도해보고 싶었습니다.
앞선 7월 ‘삼프로TV - 두 번째 출연’ 편에서,
How 언급도 했기에 이 흐름을 활용~
대화체 Draft 퇴고 후에 발행해 봅니다.
인도에서 만난 한국인 친구가 있습니다.
당시 JFK는 ‘인도 지사장’이었고,
이 친구는 '지역전문가' 형태로 파견을 왔었습니다.
그냥 잡담하는데... 배움이 되는...
편하면서도 존경스러운 친구/Buddy.
문과(文科) 출신 JFK는
이과(理科) 출신 Buddy를 통해,
세상의 변화를 보다 이해하고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보다 시야가 넓어지는 계기를 가졌습니다.
인도를 떠나 둘 다 한국에 돌아온 후 어느 날,
실로 오랜만에 만났습니다.
‘
식사’ ‘가벼운 술자리’ ‘커피 타임’ 컴비네이션을 가지며
모처럼 이런저런 긴 대화를 나눴습니다.
그 친구는 근래에
인도(India)에 있는 파트너들
,
해외 다른 지역 인도인들(Indians)
과 업무 협의가 많았습니다.
자연스레
‘인도 업무’
를 언급하다가
‘인도 추억’
을 나누고
‘
인도 애증’
화제로 들어갔습니다.
그 부분을 정리해봤습니다.
JFK(
문과)
가
Buddy(이과)
에게
설명하는 대화 구성
입니다.
< JFK >
요즘 일은 어때? 할만해?
< Buddy >
글로벌 프로젝트하며 소중한 경험들을 많이 하지.
더욱 성장하는 것 같아.
보람도 있고 감사하지.
물론 만만치는 않아~! ㅋㅋ
< JFK >
최근에는 어디 일을 주로 하고 있어?
< Buddy >
아무래도 인도가 중요하고 많이 하고 있지.
너는 업무 어때? 어느 나라가 메인이야?
< JFK >
본사 팀장 하면서는 여러 국가를 커버해야 하니
다양하게 경험하며 배워서 좋은 것 같아.
책임의 무게가 있지만, 통합의 맛도 있고~ㅎㅎ
근래에 굳이 많이 한다면, 러시아와 베트남.
역시나 만만치 않아.
다사다난(多事多難)~ㅋㅋ
‘
하루하루’ ‘순간순간’ ‘꾸역꾸역’ 하다 보면,
어느덧 ‘고통ㆍ성과’ 함께하며 성장하고 있는 듯~
< Buddy >
ㅎㅎ 뭐… 너도 좋은 것 같네~
겸사겸사 질문 하나 할게.
< JFK >
Okay~! Whatever~!!
< Buddy >
문화 차이 큰
외국인들(특히 인도인)과의 협업
에서,
스트레스
오르고 풀어지지 않아
독(毒)
이 쌓이고
화병(火病)
이 되기도 할 텐데...
누적된 억눌림
을 어떻게 해결하니?
너는 운동을 좋아해서 많이 할 텐데...
과연 그것만으로 해소가 되나?
< JFK >
운동 너무 좋지.
때로는 운동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지.
그렇지만 알다시피 본질적인 해결방안은 되지 않잖아.
‘
전체 환경’ ‘주어진 상황’ ‘당사자들’
에 대해,
결국
'이ㆍ납ㆍ승'
해야지.
< Buddy >
‘
이ㆍ납ㆍ승’ 한다고?
< JFK >
이해(理解) -> 납득(納得) -> 승화(昇華)
한다는 의미야.
*
이해 –
'
머리
'
로 하는 Understanding
납득 –
'
이해
'
더불어
'마음
'
으로도 하는 Acceptance
승화 -
'
머리ㆍ마음' 너머 보다 높은
차원으로의
‘깨달음’
< Buddy >
‘
알고 받아들이며 깨닫는다’
라는 거네!?
< JFK >
분노/스트레스 수치가 높아서
이ㆍ납ㆍ승 단계로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들이 있지.
이럴 때 운동은,
첫 단계 ‘이해’
로 뚫고 들어갈 활로(?) 찾기 위한 용도가 되곤 하지.
그리고 또한 운동은, 이ㆍ납ㆍ승 완성하고
감정적 잔여물을 '털어내기'하는
최종 방점 Ceremony
이기도 해.
'
승화'까지 거친 '최종 털기(?)'에서 나는 외치지.
“
고이 접어서 나빌레라!!!”
< Buddy >
‘
글로벌 프로젝트’는 성취ㆍ보람도 크고 나도 많이 커가는 느낌이야.
그래도 다른 환경과 문화 베이스의 협업 과정에서 갖는
‘
애로’ ‘스트레스’ 무게감도 쉽게 볼 일은 아닌 것 같아.
근래 인도인 친구들과 협업이 많기에,
특히나 문화 차이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많더라고.
만나면 물어보고 싶었어. 넌 어떤지!?
< JFK >
인도 관련
‘분노 조절ㆍ해소 방안’
을 묻는 것 같은데~ㅎㅎ
< Buddy >
Whatever~!!! Buddy~!
< JFK >
일단 인도의 중요한
‘사상 한 가지’
및
‘역사 한 줄기’
를 알아야 해.
< Buddy >
사상 한 가지? 역사 한 줄기?
< JFK >
한마디로 인도는
‘일원론 사상’
위에,
‘
단기적 시각’
갖기 쉬운 역사야.
< Buddy >
일원론 사상?? 단기적 시각??
< JFK >
응. 이걸 이ㆍ납ㆍ승 하면,
조금 더 수용 가능한 마음의 폭이 커지는 것 같아.
< Buddy >
마음이 넓어지고 보다 받아들일 수 있는 큰 사람이 된다!?
< JFK >
먼저
'
일원론' '이원론'
을 생각해 보자.
< Buddy >
철학으로 가는 건가, 문과생!? ㅎㅎ
< JFK >
No~! No~!
쉽게 설명하려고,
그냥 직관적으로 단순 구조화한 거야.
‘
플라톤 이데아/현실’ ‘세계/자아’ ‘방법론적 일원론/이원론’
...
일단 이런 개념은 잠시 접어 두고.
이과생이라도 존경하는 내 친구는 이해할 거라 믿는다~
< Buddy >
Haha, Go Ahead~!
< JFK >
숫자 '0’ (零, Zero) 발견
한 곳,
인도(India)
라는 것이
현재까지는 가장 유력한 학설이야.
숫자 '0', 이것은 있는 걸까? 없는 걸까?
< Buddy >
(
묘한 표정) 없는 것을 나타낸 거지.
< JFK >
'
무(無) 상태'
를
'
유(有) 형태'
로 나타냈으니
없는 것을 있도록
한 것.
있기도
하고
~
없기도
하지
~
이것을 그냥 편하게 '일원론'이라 생각하자고.
< Buddy >
So far, Okay. And then?
< JFK >
한편 이원론은
'
기준'
이 있어서 나눌 수 있지.
우리가 일상에서 쉽게 구분ㆍ판단하는 방식이야.
Fair/Unfair,
삶/죽음, 남자/여자, 동양/서양, 보수/진보 등.
< Buddy >
그럼 일원론은?
< JFK >
다시 숫자 '0'으로 돌아가 보면,
우리는
'
그때그때 상황의 필요' 따라 '유(有)/무(無)' 인식
하면 되지.
'
절대적 기준'
보다
'
상대적 기준'
따른
인식ㆍ결정ㆍ행동
인도는 이런
일원론적 사상의 철학 바탕
에서
오랜 역사가 이루어져 온 나라야.
< Buddy >
음… 일원론 사상의 인도라…
그러니 숫자 ‘0’을 발견할 수 있었겠네…
< JFK >
직접 손으로 '0' 써보면
‘시작ㆍ끝’
있지만,
결국
‘시작점ㆍ끝점’
같잖아.
그때그때 상황 따라 인식하면 되는 거지.
< Buddy >
역시나 철학적인 숫자 ‘0’ 이네…
< JFK >
일단
사상 한 가지
,
‘일원론’
은 여기까지~ㅎㅎ
*** '
인도 애증' 대화체 How,
다음 편(2/2
)에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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