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본드형 Apr 29. 2022

화상회의를 하다 현타가 왔다

평생 속고 살았다

너 누구냐?


가끔 화상회의를 하다 보면

녹음을 통해 듣는 내 목소리가 평소 듣던 것과 달라서

이상할 때가 있다. 톤이 좀 높다고 할까... 암튼 별로다.


찾아보니 다 과학적 이유가 있단다.

평소 내가 듣는 내 목소리는 공기뿐만 아니라 내 몸, 특히 두개골을 포함한 뼈의 진동을 통해 함께 전달되기 때문에 저음까지 풍성하고 더 입체적으로 들린다고 한다.


인정하기 싫어도,

녹음된 내 목소리가 남들에게 들리는 진짜란 소리다.

나만 속고 살았단 소리다.




나는 '학력고사' 세대다.


주관식 문제가 처음 도입된 해, 나는 대학 입시에 떨어져 재수를 했다. 물론 그 당시 주관식 문제는 서술형이 아닌 주로 단답형이었지만, 4개 항목 중 1개 정답을 고르는 사지선다(四枝選多) 형 객관식 문제를 푸는데 익숙했던 터라 적지 않게 당황했던 기억이 남아 있다.

 

자신만의 관점으로 다양한 해답을 찾기보다

타인의 관점으로도 분명한 정답을 찾는데 더 익숙했기에

'나의 시각 = 남의 시각'이라는 생각이

'내게 정답 = 남도 정답'이라는 믿음이 여전히 크다.


'우리' 공통의 가치가 큰 그 시절을 살아온

나 같은 세대가 라떼를 외치는 꼰대가 돼가는 이유다.


그런 의미에서

여전히 불편하기만 한 화상회의가 좋은 점도 있다.

너무나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믿던 것들이

실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걸 배우게 되니 말이다.




'현타(現time)'라는 말이 있다.

헛된 꿈이나 망상 따위에 빠져있다가 자기가 처한 실제 상황을 깨닫게 되는 순간을 의미하는데,  

나는 '현명해지는 시간(賢time)'으로 해석하련다.



매거진의 이전글 Web 3.0 시대가 뭐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