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다 Jan 04. 2024

오늘의 해는 떠올랐어요.

어느 겨울의 하루하루.

나는 겨울을 좋아하지 않는다.

동면에 들어가는 동물처럼 잠은 쏟아지고 추위에 

더욱더 몸은 움츠려든다.

그런 내가 12월  한 달 내내 기침으로 고생 중에 있다.

약을 먹어도 이 기침은 내 몸에서 떨어질 생각을 하지 않는다.

빈대가 걱정이라고 하는데 올 겨울 빈대보다 더 한 기침으로

누구보다 혹독한 겨울을 나고 있는 중이다.

잊을만하면 병원 행, 약은 독하니 잠은 더 쏟아지고

어느새 12월 31일이 지나 새해가 되었단다.

하루하루 크게 달라질 거 없는 하루 속에서도

어김없이 시간은 흘러 해는 떠오르고

"너 이제 마흔 한 살 이래."

하고 나의 현 상태를 고지해 준다.

새해가 되니  뭔가를 시작해야 할 거 같은 분위기 속에서도

나의 몸은 움직이려 들지 않는다.

왜 이 겨울에 새 해가 돌아오는 걸까?

따뜻해지는 봄과 함께 오면 안 되는 것일까?

쓸데없는 생각들로 허송세월 하다 보니 어느새 2024년은 밝았다.

여전히 나의 기침은 콜록콜록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고

일주일에 한 번은 병원 다니기 바쁜 이때.


한 해가 갔다고 모두들 밝게 인사를 전한다.

새해 복 많이 받아요.

따듯한 연말 보내요.

올해는 작년보다 더 행복해지세요.

누구보다 추웠던 겨울에 온기가 느껴지는 말들이다.

이래서 겨울에 새 해가 오는 건가 싶을 정도로

연말, 새해가 되자 사람들은 따듯한 말을 

전달하느라 바쁘다.

그 온기들을 받으며 움츠려 들었던

몸을 일으켜보려고 한다.

받았으면 또 주는 게 인지상정.

생각나는 사람들에게 인사나마 마음을 전하고

올해는 어떻게 살아보면 좋을지 생각해 본다.


결국 이 겨울 끝엔 봄이 오겠지.

빈대 같은 기침도 겨울이 가기 전에 떠나가겠지.

지금은 힘들지만 모든 건 지나간다.

지나고 나면 아무것도 아니었다고 느낄 감정들이

너무나도 많다.

그런 감정들이 유독 겨울에만 찾아오는 이유는

그 고요함과 쓸쓸함 때문일까?

그 쓸쓸함을 이겨내라고 이 겨울에 한 해가 시작되나 보다.

오늘 떠오른 해는 어제와 다른 2024년의 해래.

새롭게 떠오른 해를 보면서 1년을 다시 시작해 봐.

그렇게 시작해 어느새 하루하루에 무디어 갈 때쯤

또다시 봄이 시작된다.

새싹이 피어나고, 땅도 사람의 마음도 바람도 간질간질한

계절.

그 계절이 오면 나는 또 설렘환자처럼 살아나겠지.


한 해를 시작하며 스스로를 다독여 본다.

잠시 쉬어가면 어때.

한 해를 시작하며 하나 시작하고

봄이 되면 또 하나 시작하고

잊지 말고 작은 일부터 하나씩 시작해 보자.

그럼 된다.

오늘은 추운 날에 산책한 번하고

내일은 추운 날에 따듯한 커피 한 잔으로 몸을 따듯하게

충전하고

그렇게 하루를 견뎌내 보자.

새롭게 떠오른 해처럼 겨울은 또 그렇게 가고

살랑살랑 너의 마음을 흔들어 줄 봄이 기다리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아듀, 2023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