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인우 Jan 03. 2022

엄마

다음 주부터는 옴짝달싹 못하고 역사책만 들여다봐야 하기에 오늘은 커피 한 잔을 하며 문학상 수상작품집을 손에 들었다.

소설은 다소 지리했는데..

수필은 하나같이 가슴을 후벼 판다.

수필의 주제가 전부 어머니였기 때문이리라.


어머니!

글로 쓴들 노래로 부른 들 그림으로 그린들 그는 존재만으로 가슴 한 구석을 뻐근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엄마에게 언제나 함께 있을 것처럼 함부로 대한다.

뭘 가르쳐달래도 귀찮아하고 뭘 더 먹으래도 싫다고 하고..


아침에 엄마가 심은 나팔꽃이 피었다며 소녀처럼 행복해하시기에 겨우 일어나 고개만 쏙 내밀어 나팔꽃을 확인했다. 조금 있으면 꽃봉오리를 오므릴 테니 하릴없이 일어났다.

낮이 되니 엄마는 꽃이 졌다며 울상이다. 왜 벌써 지느냐며..

원래 나팔꽃은 아침에만 핀다고 설명했지만 엄마는 시무룩하다.


나팔꽃이 아침에만 피는 것은 엄마가 내가 아주 어릴 때 설명해 주었던 것이다.


아직은 엄마가 너무나 다양한 요리를 잘하시고 나는 요리하는 것만큼은 엄마한테 묻는 게 많은데..

언젠가 엄마가 요리하는 것도 내게 물으면 어떡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침부터 양념게장을 하는 엄마의 뒷모습을 보며 엄마의 앙념게장이 그리워지는 날이 오면 어떡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작가의 이전글 자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