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les Jang Jul 14. 2024

(재능+열정+환경) X꿈

삶은 애초에 계획한 대로 되지 않는다.

오늘날 직장인들에게서 가장 흔히 듣는 말이 있다.

"직장이 아니라 지옥입니다."

사실 완벽한 직업이 어떤 것인지는 모두가 알고 있다.

마음껏 여행할 수 있고, 여가 시간이 엄청나게 많으며, 멋진 사무실과 엄청난 보수를 받는, 그러면서도 아무도 이래라저래라 잔소리를 하지 않는 꿈의 직업... 그런 직업은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내가 생각하는 '완벽한 직업'이란 자신의 가치관에 가장 알맞은 환경에서,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재능을, 자신의 관심을 가장 강렬히 사로잡는 일에 쏟아붓는 것"이다.


즉, 내가 원하는 완벽한 직업은 나의 재능과 열정과 가치관이 모두 한 가지에 집중되어 깊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직업이다.

"무엇을 원하는가?"

"왜 원하는가?"


나의 목적을 발견하기 위한 질문들


1. 나는 어떤 환경에 있을 때 가장 편안하게 재능을 발휘하는가?

강요가 없는 자유로운 환경


2. 내가 가진 재능은 무엇인가?

나의 가장 중요한 재능 세 가지는 꾸준함, 독창성, 인내


3. 나는 무엇에 열정을 품고 있는가?

제품개발, 귀엽거나 이쁜 거


도대체 무엇 때문에 나는 뉴욕에서 일을 하고 있을까?

성공해야 행복한 것이 아니라 행복해야 성공한다는 단순한 사실을 우리는 너무 쉽게 잊고 산다.


(재능+열정+환경) X꿈 = 행복

작가의 이전글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