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항석 Mar 23. 2020

여배우라는 직업과 삶에 관한 인터뷰 1/2 편

Career of People #1_배우 장선

로드투커리어가 만났던 구직자분들 중에 연기를 하고 싶거나 배우를 꿈꾸었던 분들이 있었다.

적지 않았다. 그러던 와중에 부산국제영화제 올해의 배우상을 수상하셨던 장선이라는 배우를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동기로 알게 되었다. 배우라는 직업을 꾸준히 할 수 있는 이유와 삶이 궁금했다. 배우라는 직업을 희망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불안정한 삶, 불확실한 삶, 치열한 경쟁에 힘들어하다가 진로를 변경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나에게는 꼭 알아야 할 내용일 것 같았다. 인터뷰 결과 그 예상은 맞았다. 기대 이상의 답변을 얻을 수 있었다. 진로 고민을 하고 있거나 힘든 상황 속에서 계속해서 원하는 일을 하고자 노력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내용들이다.

상황, 재능, 기회, 운, 개인 성향 등에 의해 모든 배우가 이러하지는 않겠지만… 배우라는 직업인의 삶, 그리고 그 과정을 알아보았다.



배우 장선



로커

-첫 번째 질문부터 가장 어려우면서, 가장 중요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장선님께서 연기를 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장선 배우

연기를 하면서 새롭게 힘든 것과 좋은 것이 같이 생기는 것 같아요. 이유도 계속 바뀌는 것 같습니다.

어렸을 적에 연극을 처음 준비했을 때 느꼈던 것처럼, 많은 사람이 함께 노력하여 무언가를 이루고 보여주는 이 과정들이 즐거운 것도 큰 이유 중 하나예요.

지금으로서 가장 큰 이유는 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사람은 나밖에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더욱 맡은 인물에게 미안하지 않을 수 있게 연기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인물을 대신해서 목소리를 내고 대신 살아주는 것이 연기자의 역할이라고 생각해요. 나의 연기, 내가 출연한 작품으로 인해 관객분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 또한 큰 보람이며 연기를 하는 이유인 것 같아요. 긍정적인 영향이란 위로가 될 수도 있고, 변화의 계기가 될 수도 있겠죠. 세상에 존재하는 많은 사람을 연기하고 싶습니다.

그냥 좋은 것도 있어요. 배우로서 연기를 하는 것이 저의 삶이며 운명이라는 생각해요.



로커

-연기를 하던 중에 잠시 필라테스로 강사 활동을 하셨어요. 필라테스를 접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장선 배우

시작은 경제적인 이유 때문이었어요. 정말 많은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며 연기 활동을 하다 보니 체력적으로 힘들었어요. 저의 경제적, 체력적 상황에서 선택을 한 거죠. 그리고 건강상 목 디스크가 있었는데 필라테스를 통해 건강도 회복했습니다. 그리고 강사로 활동하며 재미와 보람도 있었어요. 제 수업을 들으신 회원님들께서 처음 시작과 달리 건강과 표정이 호전되는 모습을 보니 너무 좋았습니다. 필라테스는 나 자신도 건강해지고, 다른 분도 건강해지는 데 일조하는 점에서 좋은 것 같아요.




배우 장선의 웃음 속엔 고난을 극복한 모습이 보인다.  그리고 진정한 행복이 느껴진다.


로커

-좋아하는 일과 돈이 되는 일 사이에서 고민하는 사람으로서 좋아하는 일을 유지할 수 있던 비결은 무엇일까요?

장선 배우

‘배우로서의 삶을 지켰다. 지켜야 한다.’ 이런 표현을 배우 동료들과 자주 써요. ^^

처음에는 너무나 당연하게 ‘연기를 하는 사람은 경제적으로 어렵다’라는 것을 수용하고 당연하게 생각하며 살았어요. 그런데 나이가 들수록 부모님이나 가족, 지인분들의 희생이 지속되면서 죄책감이 들기도 했어요.

돈이 되는 일을 하고 있었다면 처음에는 돈 문제가 어느 정도 해소가 되니 좋았을 것 같아요. 하지만 견딜 수 없이 힘든 시기가 왔을 것 같아요. ‘내가 지금 뭐 하는 거지…’라는 답답한 마음이 들었을 것 같아요.

근데 연기를 하면 제 인생의 시간과 에너지를 제대로 사용하는 것 같은 생각이 확실히 들어요. 그래서 연기를 안 하고 있을 때 경제적인 압박감보다 연기를 못하는 걸로 더 큰 압박이 느껴지는 것 같아요. 어떤 아르바이트를 해도 즐겁게 할 수 있었어요. 연기를 하기 위해 추가로 하는 일이기 때문에 즐겁게 했던 것 같아요. 근데 작품은 노력한다고 주어지는 게 아니라서 결핍감은 돈보다 연기를 안 한 데서 더 크게 왔던 것 같아요. 돈은 어떤 아르바이트를 해서 해결할 수 있지만 작품을 맡는 것은 그렇지 못한 것이라 더 큰 스트레스로 느껴진 것 같습니다.

정말로 다른 일보다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연기를 좋아합니다.



로커

-연기를 택하지 않고 생계유지를 위해 사회생활을 택한 분들의 삶은 어떤 것 같나요?

장선 배우

제 주변에 있던 분들 중 그러한 분들은 대체로 이런 말씀을 하셨어요. ‘나는 안정적인 상황을 좋아하는 사람이었더라.’, ‘돈에 대한 압박과 불안정함에 대한 스트레스가 너무 컸다.’, ‘인생 계획도 손에 잡히는 것이나 가시적인 것에 더 안정감이 든다’ 등의 얘기를 하시더라고요.

그런데 연기를 하고 싶은 미련이 남은 분들은 나중에 다시 하시더라고요. 그렇지 않은 분들은 더 큰 기쁨과 행복, 안정을 연기 외 생활에서 느끼시는 것 같아요.

하지만 저는 상대적으로 불확실한 상황보다 작품을 했는데 아쉬울 때가 더 힘든 것 같아요.



로커

-그렇군요. 그래도 장선님은 불확실할 때 어떤 생각으로 어떻게 극복하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장선 배우

불확실한 순간에 오히려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것 같아요. 예전에 작품이 없어서 힘들었을 때 연기를 너무 하고 싶으니까 비전공자들이 참여하는 무용 수업에 신청해서 연기를 해본 적이 있고요. 작품이 없을 때 오히려 제 자신에게 필요한 것에 집중했습니다. 그리고 책도 많이 보고, 영화도 많이 보고, 미술관도 가고 그랬어요. 좋은 걸 배우고 접하고, 여행도 하며 재충전의 시간을 가졌던 것 같아요.



로커

-한정된 자원과 어려운 상황 앞에서 어떤 생각이었고, 꿈을 지속시킬 수 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장선 배우

고정지출이 많은 상황, 혼자 해결하는 상황, 체력은 한계, 시간의 한계가 있었어요. 좀 더 대본을 보고 싶지만 일을 하는 것에 시간을 사용해야 했고요. 파트타임 일과 연기 준비를 같이하니 다음날 피곤하고, 생활의 한계, 연기에서의 한계까지 느끼게 되었어요. 배우로서 한계를 부딪히니까 제 자신을 자꾸 내몰아 세우기도 했어요. 그 당시가 슬럼프였다고 생각해요. 이런 상황을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 끝에 나에게 자꾸 몰아세우는 것부터 고치자는 생각이 들었어요. 나부터 사랑하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그 이후 건강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요. 일을 줄였어요. 그러다가 작품이 운 좋게 들어왔어요. 아이러니하게 작품을 하면서 슬럼프를 극복했습니다. 감독님과 스태프, 동료 배우 등 나를 믿어주는 사람들이 있었기에 연기에 대한 한계를 극복한 것 같기도 해요.


연극과 영화 모두에서 열연을 보여주는 배우 장선



로커

-배우라는 직업은 다른 직업보다 더 외부로 보이는 직업이잖아요. 정말 마음 아픈 평을 듣기도 해야 할 때도 많고요. 장선 님은 외부에서 보는 시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네요.

장선 배우

너무 많은 사람에게 평을 들어야 하는 자리가 있었어요. 그게 순간 힘들게 느껴졌던 경험이에요. 그런 일이 있고 난 후 생각한 것은 ‘관객들을 신경 쓰다가 언제 내 인물을 만나냐’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은 어떤 평가든 초연해지려고 해요. 이전보다 나은 연기를 하려고 노력하는데 집중하려고요. 연기가 답이 없기도 하고, 사람에 따라 평이 달라지기도 하죠. 칭찬만 듣고 싶은 생각은 잘못된 욕심인 것 같아요. 부족함을 인정하고, 조금씩 발전하려 해요. 피드백도 필요한 것만 가려서 들으려 해요. 일희일비하지 않을 겁니다. 나 자신 스스로에게 부끄러워지지 말자라는 생각으로 노력할 거예요.

근데…이러면서도 갑옷을 만들었다가도 무너졌다가 하는 것 같아요. ^^;

외부 평가가 숙명인 직업은 이에 대한 나름의 대비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명상 클래스를 듣는데 그것도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저의 성향상 수다도 떨지만 정말 힘들면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 같아요.



로커

-배우로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유명해지는 것일까요?

장선 배우

예전에는 정말 유명해지겠다는 생각을 안 했던 것 같아요. 연기로 돈을 벌 수 있을 만큼이었으면 했어요. 근데 그러려면 유명해진 상태겠죠? 유명해지면 다양한 작품을 만날 수 있으니까 유명해지고 싶기도 해요. 더 큰 바램은 연기를 오래 했으면 좋겠어요. 나이 들어도 계속했으면 좋겠어요. 즉, 목표는 연기를 계속하는 것인 것 같습니다. 추가를 한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을 줄 수 있으면 되게 좋을 것 같아요.

유명해지려면 노력도 필요하지만 내면의 갑옷이 튼튼한 것도 중요한 것 같아요. 과연 나의 갑옷은 튼튼하냐엔 확신은 들지 않아요.

유명해지는 건 제가 그럴 자격과 준비가 되었을 때였으면 좋겠습니다.



<2/2편 계속>

작가의 이전글 당신의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