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ok! mama♥

아이 친구 엄마들과 친하게 지내야 할까?

엄마들끼리의 모임도 그 관계가 얼마가 건강한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by ok mama

초등학교 자녀를 둔 엄마라면 아이의 친구 관계를 신경 써야 할 뿐만 아니라, 아이 친구의 엄마들과 친하게 지내야 할 것인가도 고민이 됩니다. 특히 1학년 엄마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고민이지요.
‘아이 친구의 엄마와도 꼭 친하게 지내야 할까?’라는 고민은 내 아이를 잘 육아해야겠다는 마음에서 시작했을 것입니다. 아이 때문이 아니라면 굳이 나의 생활과 가정이 정해진 상황에서 저 사람과 친하게 지내야 할까 말까를 고민할 이유가 전혀 없겠지요.

21259387_m.jpg


아이 친구 엄마와도 친하게 지내야 한다는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1. 학교생활이나 사교육에 대한 정보를 들을 수 있다.
2. 내 아이가 학교에서 어떻게 생활하는지 알 수 있다.
3. 학교 행사 참여 시 고립되지 않는다.
4. 엄마들끼리 친하면 급할 때 아이를 맡길 수 있다.

75329385_m.jpg


아이 친구 엄마와 친하게 지내면 불편하다는 사람들의 의견은

1. 번거로운 인간관계들이 생겨난다.
2. 시댁 문제, 다른 사람들의 소문 등 아이들과 관계없는 대화가 많다.
3. 모임과 동시에 지출이 늘어난다.

4. 굳이 참석할 필요 없어 보이는 모임에 참석을 강요당하고, 빠지면 관계가 소원해진다.

43050261_m.jpg

나는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학교 행사에서 다른 엄마들과 함께하고 싶다면 친하게 지내는 쪽을 선택하고, 번거롭고 부담되는 인간관계라는 생각이 들면 굳이 친해져야 한다는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됩니다.

게다가 어떤 모임이든 그 모임을 주도하는 리더가 있게 마련인데, 리더 엄마의 성향과 내가 맞지 않는다면 처음부터 모임에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리더 엄마한테 찍히면 '내 아이에게 불이익이 생기지 않을까', '동네 여자들 사이에서 나 혼자 왕따 당하는 건 아닐까' 걱정돼서 모임을 계속하고 있다면 용기를 내서 그 모임에서 나오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16174241_m.jpg


내 아이를 위해 참여하는 모임인데 내가 리더 엄마의 눈치를 본다면, 아이도 리더 엄마 아이보다 서열이 낮아지게 됩니다. 엄마와 아이가 모두 부하의 역할을 하려고 시작한 모임은 아니겠지요?

어른이 아이보다 더 성숙한 인간관계를 만들 수 있는 이유는 내가 억지로 인연을 맺기 위해 노력하지 않아도 나와 어울릴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생긴다는 것을 살아온 경험상 배웠기 때문일 것입니다.

엄마들끼리의 모임도 그 관계가 얼마가 건강한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62637421_m.jpg

아이의 행복을 위한다면 엄마가 먼저 행복해야 합니다.

아이가 건강하고 성숙한 관계를 만들어가면서 성장하기를 바란다면 엄마부터 그런 관계들을 만들어 가는 것을 보여줘야 하지요.

모임에 꼭 껴야 한다고 초조해하지 마시고 나와 진정성 있는 관계로 아이의 성장을 함께 지켜봐 줄 수 있는 사람들과 함께 하시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초등학생 때 오는 중간 반항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