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히말 Jan 08. 2023

둔필승총 230108

앤절라 애커먼, <캐릭터 직업 사전>

흥미진진한 직업의 세계.


- 어두운 목적으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다. 마약성 약물을 구하려고 간호사가 되거나, 문서 위조 기술을 익히려고 문서 복원가가 되거나, 도둑질을 하려고 열쇠 수리공이 되는 등.

- 의외의 동기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다. 심리상담사는 다른 사람의 문제에 신경 쓰는 동안 자기 문제를 잊을 수 있다. 관광 가이드는 깊은 관계를 맺지 않으면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 의외의 어려움도 있다. 건축사는 새로운 공법을 계속 공부해야 하며, 제빵사는 제품이 나오는 시간을 엄격하게 지켜야 한다. 문신사는 얼굴에 문신을 받으면 나중에 후회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고객의 요청을 무시할 수 없다.

- 개인 매니저는 연예인의 친척이나 친구인 경우가 많다.

- 고생물학자(paleontologist)에게 필요한 기술 중 하나 - 낚시.

- 골동품을 다루는 사람은 대개 자신의 일에 열정적이다.즉, 덕업일치다. <하이랜더>의 주인공이 골동품 상인이다.

- 많은 로비스트가 변호사 자격증이 있거나 정치인 또는 공무원 출신이다.



수전 톰슨, <완벽한 식사법>

다이어트 산업이 돈이 되긴 하나 보다.



젠 캘로니타, <겨울왕국, 또 하나의 이야기>

거의 똑같잖아.



제이슨 펑, <비만 코드>

역시, 좋은 책은 주기적으로 다시 읽어줘야 한다.



프랜시스 버넷, <비밀의 화원>

<소공녀>, <소공자> 쓰신 그분이었군요! 몰라 뵈어서 죄송합니다.


- 매리는 좋아하는 사람이 너무 많은 것처럼 느껴졌다. 워낙 누구를 좋아하는 데 익숙치 않던 아이이다 보니 더욱 그랬다.



문국진, <법의학으로 보는 한국의 범죄 사건>

분노의 리뷰들이 이해되는 책이다. 옛 시절을 살았다는 점을 감안해도, 저자의 시각이 너무 범죄옹호적이다.

놀란 사실 하나. 김치국물 자국은 혈흔 예비검사인 벤지딘 검사에서 양성이 나온다고 한다. 조금 알아보니, 이 검사는 민감도가 높아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모양이다. 민감도가 루미놀의 5~10배에 달한다고 한다. 문제는 벤지딘이 발암물질이라는 점.



<김찬용의 아트 내비게이션>

너무 기초적인 내용뿐이다. 나도 로쓰코 좋아한다. 아주 복잡한 사정 때문이지만.


로쓰코 부분 확대


매거진의 이전글 1월 첫째 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