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넙죽의 대만여행-타이베이 4-1

잊고 있엇던 우리의 오랜 친구, 대만

by 넙죽

잊고 있었던 우리의 오랜 친구, 대만


대만 땅에 처음 발을 디뎠을 때의 나의 느낌은 그랬다. 바쁜 사회생활에 찌들어 잊고 있었던 어릴 적 나의 친구를 다시 만난 기분. 분명 처음 간 곳이었지만 이유를 알 수 없는 친숙함. 이 알 수 없는 느낌은 나를 계속 대만으로 가게 하고 그리워하게 하기도 했다.

나에게 대만은, 아니 우리나라에게 대만은 잊고 있었던 오랜 친구와도 같다. 한창 이념 간의 갈등이 최고조에 이른 냉전시대 때 대만은 우리에게 꽤 중요한 우방이었고 상당히 친밀한 관계를 맺어왔다. 이념을 사이에 두고 같은 민족이 목숨을 걸고 대치해야만 했던 동병상련의 상황이 우리와 대만을 더욱 가깝게 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념의 중요성이 옅어지고 경제적 이익을 더 중히 여기는 시대가 되면서 우리나라의 중요한 파트너는 대만이 아니라 중국이 되었고 자연스럽게 대만과의 관계는 멀어져 갔다.

그렇게 우리 세대들에게 대만이라는 존재가 생경해질 때 즈음, 매력적인 여행지로 대만이 다시 각광받게 되면서 다시금 대만이 우리에게 다가왔다. 잊고 있었지만 자신도 모르게 그리워하고 있었던 오랜 친구를 만난 것처럼 그렇게 우리는 다시 대만과 만났다.

대만에 오 면 옛날 우리 모습을 보는 것과 같이 정겹다


대만의 역사


대만이 세계무대에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포르투갈 상인들이 이 섬을 발견하고 그 아름다움에 놀라 “뽀모사”라는 이름 붙여 준 시기부터일 것이다. 포르투갈어로 아름다운 섬이라는 별칭을 가진 이 아름다운 섬은 이미 크고 작은 부족들로 이루어진 원주민 집단이 살고 있었지만 아시아 무역에 열정적이었던 포르투갈의 식민지이자 무역거점으로써 더 유명해지게 되었다. 이후 네덜란드인 등의 지배를 받다가 정성공이라는 걸출한 인물이 등장하면서 본격적으로 대만의 역사가 시작되게 되었다.

정성공은 명나라인인 아버지와 일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인물로 그의 집안은 본디 해적 집안이었으나 정성공 대에 이르러 청나라에 대항하는 반청운동의 선봉장이 된다. 정성공의 반청운동은 중국의 남경을 공격하기도 하는 등 소기의 성과를 이루기도 하였으나 이미 중국 대륙의 차기 왕조로 떠오른 청나라의 기세를 꺾는 데는 실패한다. 이후 대만으로 눈을 돌린 정성공은 대만을 점유하고 있던 네덜란드인들과의 전투 끝에 대만의 패권을 잡았고 대만의 국민적 영웅으로 자리 잡게 된다.

그러나 정성공 가문의 대만 지배는 정성공 사후 오래 지속되지 못하였고 청나라의 대대적인 공격을 이기지 못하고 청나라에 복속되게 된다. 청나라의 지배에 이어 대만은 일본제국의 지배 또한 받게 된다. 일본제국의 대만 지배는 50년 정도로 우리나라의 일제강점기 보다 꽤 긴 시간이었다. 일본이 패망한 이후 대만의 지배권은 다시 중국으로 넘어가게 된다.

중국으로 돌아온 대만의 지배권은 중국 대륙의 양분으로 인하여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된다. 청나라 멸망 이후 중국은 크게 두 개의 세력이 공존하게 되는데 모택동의 공산당 세력과 장개석의 국민당 세력이 바로 그들이다. 그들은 일본에 대항하여 국공합작 등을 진행하기도 하였지만 결국 이념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몇 차례의 내전을 거듭하다가 결국 모택동의 공산당이 승기를 잡아 대륙을 차지하게 되고 패퇴한 장개석과 국민당 세력이 대만에 터를 잡으면서 지금의 중국과 대만의 모습을 가지게 되었다.

스펀 폭포, 대만을 처음 찾은 포르투갈인들이 본 대만의 자연은 이런 것이 아니었을까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넙죽의 베트남 여행 - 베트남의 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