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neK Mar 04. 2024

생과 사 사이엔 반드시 노와 병이 있다.

생로병사의 진리, 아빠의 일흔 벗들에게서 듣다

아빠 핸드폰에는 3월 2일 한여울 모임이 몇 주 전부터 표시되어 있었다. 정신없이 뛰어다니는 와중에도 무겁게 자리 잡은 이벤트였다. (사실 지금 나에게 닥치는 모든 일은 그러하다.)


한여울은 아빠 고향 친구들의 모임 이름이다. 어릴 때는 더 자주 만났겠지만 기억은 꽤 희미해졌다. 그래도 그들의 이름은 언제나 익숙하다. 그나저나 3월 2일이 다가올수록 아빠가 나타나지 않으면 찾을 것이 뻔했기에 나는 안절부절 결단을 내려야만 했다.


아빠에게도 물어봤지만 "연락할 거 없다."라고 말했다가도 "그래도 보면 힘나지 않겠어?"라 물으니 "그럼 뭐..." 이런 답답한 대답이 또 없다. 여러 약제가 들어가는 터라 약기운이 그를 순간순간 혼미하게 하는 와중에 면회 10분에 많은 것들을 해결하는 것은 늘 역부족이다.


모든 의사결정은 나의 몫이니, 급한 대로 나의 가장 쿨한 벗에게 전화를 해본다. "너라면 친구들이 나 아픈데 오면 어때? 좋겠나? 어른들은 어떨까?" 투머치띵커의 질문에 돌아오는 그의 쿨답, "당연히 오면 좋지, 힘나지- 어른들은 그런 거 좋아해- 너무 생각 깊이 하지 말고 연락드려!" 그가 나를 살렸다. 늘 명쾌한 그는 나에게 새로운 관점을 준다.


가장 먼저 떠오른 아저씨에게 전화를 걸었다. 아니나 다를까, 그는 전화가 울리기도 전에 놀란 목소리로 전화를 받았다. 일흔 줄이 되면 친구 자식이 전화 올 일이 무슨 일이겠나. 생각하면 놀라는 일이 이상한 일도 아니다.


상황을 설명하고, 여러 번의 통화를 나누고 모임이 있는 당일 점심에 친구들이 병원 로비에 모였다. 나는 아저씨들을 멀리서 봐도 알아볼 수 있었다. 아저씨들은 나는 몰라보게 커서 길을 가다가 봐도 못 알아보겠다고 하셨다. 중환자실은 엄격히 면회 인원을 제한하고 있어 모든 친구들이 아빠를 만나진 못했다. 어제 혹시나 봐줄까 싶어 바리바리 사들고 온 구름떡집 흑임자인절미도 소용없었다. 병원 입장에서도 관리를 해야 하니 이해는 되는 바였다. 아빠가 컨디션이 많이 떨어지는 날이어서 많은 대화를 나누진 못했지만 친구들을 알아보고 영상통화로 이름을 부르기도 했다. 늘 이런 시간은 쉽지 않다. 안타까운 마음과 힘을 냈으면 하는 마음, 매일 다른 컨디션에 대해 설명해야 하는 나의 입장 등이 어려웠다. 늘 피하고 싶은 순간이지만, 내가 힘들다고 그들의 만남의 기회를 막을 수는 없는 일이었다.


면회가 끝나고 로비 카페에 모여 이런저런 걱정과 고민, 조언들을 나눠주셨다. 아빠를 법명으로 부르는 친구 A는 “네 아빠가 우리보다 몇 년 더 먼저 만난 것뿐, 우리의 생과 사 사이에는 반드시 로와 병이 따라온다. 너무 힘들어할 것 없다. 우리에게도, 시간 지나면 너에게도 있을 일이다. 그것에 대해 멀리 떨어져서 볼 수 있어야 한다." 그 말은 나를 갑자기 차갑게 가라앉혔다. 꼭 필요한 말이었는지도 모른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놀랍도록 현실적인 조언들을 해주는 쌉T 친구들을 보며 이 사이에서 뼛속까지 F였던 아빠는 얼마나 공허했겠는가.. 에 대한 옅은 웃음도 났다.


그들이 입을 모아 했던 말들 중 반복된 키워드는 #순수함 #감성적인 #요즘세상에 없는 #지고지순한 #이상주의자 같은 단어였다. 아빠는 친구들에게 그런 상징이었다. 여러 복잡한 생각들이 머릿속을 가득 채울 때쯤 자리를 정리하고 일어났다. 그래도 우리 아빠는 생과 사 가운데 로와 병을 만난 순간에 외로이 혼자는 아니구나라는 사실에 나보다 몇 곱절 더 위대해 보였다. 언제든 털고 일어날 것이라는 진심을 담은 말들은 모두 잊지 않으셨다. 일흔쯤 살면 욕망에 끄달리지도, 아쉬움에 애달파하지도 않을까? 일흔의 벗들이 나누는 대화가 어쩐지 나에게 위로가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아빠가 아부지로, 부친이 되고 또다시 아빠가 된 사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