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사로 살어리랏다 Feb 19. 2023

애도될 일이 아닐 것이었다

『칼의 노래』를 노래하다 _ 008

전장에서 내 자리는 내가 정하지 못한다. 적이 이동하면, 내 자리는 내 의지와 상관없이 이동된다.


“내 적에 의하여 자리 매겨지는 나의 위치가 피할 수 없는 나의 자리였다.”


같은 이치로,


나는 내가 정하는 것이 아니다. 나라는 존재는 나 아닌 모든 것들의 변화에 의해서 변해지게 되는 ‘자연’이다.


‘나의’ 죽음도 마찬가지다.


“그러므로 내가 지는 어느 날, 내 몸이 적의 창검에 베어지더라도 나의 죽음은 결국은 자연사일 것이다. 비가 내리고 바람이 불어 나뭇잎이 지는 풍경처럼, 애도될 일이 아닐 것이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많거나 적은 것이 아니고 다만 사실일 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