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사로 살어리랏다 Feb 17. 2023

많거나 적은 것이 아니고 다만 사실일 뿐

『칼의 노래』를 노래하다 _ 007

나의 노래는,


이순신의 위(偉)에 있질 않다. 그의 성(聖)에 있다.


“우수영에서 내 군사는 120명이었고 내 전선은 12척이었다. 그것이 내가 그 위에 입각해야 할 사실이었다. 그것은 많거나 적은 것이 아니고 다만 사실일 뿐이다. 다른 아무것도 없었고 그 밖에는 말할 것이 없었다.”


나의 노래는,


많고 적음, 좋고 싫음, 아름다움과 추함, 삶과 죽음을 가르지 않는 그의 무분별지(無分別智)에 있다.


속(俗)에 발을 딛고 있으되, 속을 떠난 그의 ‘한없는 단순성과 순결’함에 있다.

작가의 이전글 세상이 베어지기를 바랐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