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사로 살어리랏다 Feb 24. 2023

횡대의 뒤는 물이었다

『칼의 노래』를 노래하다 _ 011

“찐 고구마로 저녁을 먹인다면 다음날 아침은 대책이 없었다. 밝는 날 아침에, 바다 위에서 적의 군량으로 나의 군사를 먹을 수 있을 것인지, 어느 가까운 포구로 군사를 물려서 먹일 수 있을 것인지, 아니면 먹일 필요가 없을 것인지를 나는 생각할 수 없었다. 그 사이에 명량의 물길은 엎치락뒤치락 네 번은 바뀔 것이었다.”


12척 배는 역류를 뚫고 사지로 나아가야 하고,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적선들은 순류를 타고 밀려들고, 밀려들고…


중과부적(衆寡不敵)


이런 상황 앞에서 도대체 어떤 노래를 부를 수 있다는 말인가?


그러나, 사내의 칼은 멈출 수가 없었다. 나아갔다.


‘다만 한 줄기, 홑겹’

‘다만 한 줄기, 홑겹’ 일렬횡대로 맞섰다.


“횡대의 뒤는 물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명량에서 적을 맞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