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멜레옹 Jan 03. 2021

올해부터는 노필터다!

2021년 신년 다짐

10년 전인 2011년, 27살이 되던 해에 나는 크리스천이 되었다. 그때부터 매년 초가 되면 올 한 해를 어디에 집중하며 살아가면 좋을지를 기도하곤 했다.


“여성, 어린이”라는 단어가 생각나기도 했고 “가벼움, 덜어내기”같은 말이 떠오르기도 했다. 이렇게 몇 해를 반복하다 보니 그 해마다 내게 마음 주시는 그 키워드를 붙잡고 살아가려고 노력하는 습관이 생겼다.


어제는 올해를 이끌고 갈 중심 되는 키워드가 무엇인지를 놓고 기도하는데 “FIND MYSELF (나 자신 찾기)”라는 단어가 마음에 들어왔다. 타인이 정의하는 나가 아닌, 내 스스로 발견하고 정의 내리는 나 자신을 찾아보라는 뜻 같았다.


일단 무언가가 마음에 들어오면 몸으로 실천해보는 편인 나는 문득 사진 찍기에 대해 생각해보게 됐다. 아이를 카메라에 담을 때에는 폰 카메라로 찍지만 나를 찍을 때에는 언제부터인가 보정을 해주는 어플로만 사진을 찍고 있던 것. 30살이 넘어가고 휴대폰 보정 어플은 날로 발전하던 그 어느 시점부터 나도 모르게 보정 어플을 사용해 사진을 찍기 시작했던 것 같다.



요즘 사진 어플 기능이 거의 포토샵 수준으로 다양하게 나와서 다채로운 색감의 보정을 선물해준다. 그뿐만이 아니다. 어떤 어플은 턱살을 깎아주고 눈을 키워주고 키까지 늘려주는 등 거의 모든 사진 성형을 다 할 수 있게 해 준다.


“인스타 미녀”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이다. 사진을 주요 콘텐츠로 하는 SNS인 인스타그램에는 유독 예쁜 얼굴과 몸매를 자랑하는 사진들이 많은데, 그 사진들이 얼마나 왜곡되어있는지는 사진을 보면 금방 알 수 있다.


나는 얼굴을 변형시키는 보정은 너무 내가 아닌 것 같아서 사용하지 않았지만 피부톤을 화사하게 해 주고 주름을 감춰주는 보정은 습관적으로 써 왔다.


출산 이후 외모 자신감이 떨어지면서 (그렇다고 출산 전에 외모 자신감이 넘쳐났던 것 또한 아니지만) 칙칙한 피부를 뽀얗게 만들어주는 보정 어플에 어느 정도 중독이 되기 시작했던 것 같다.


그런데 올해 ‘진정한 나를 찾자’고 마음먹고 나니, 이렇게 무의식적으로 보정 어플로만 사진을 찍었던 내 습관을 고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때는 해가 뉘엿뉘엿 지고 있는 오후 4시를 지나고 있었다. (실제로 런던 일몰 시간은 오후 4시 정도인데, 이 시간이 지나면 캄캄한 밤처럼 어두워진다) 집 안으로 들어오는 노을빛을 조명삼아 몇 장의 사진을 보정 없는 폰 카메라로 찍어본다.


찰칵찰칵


사진을 확인해본다. 뽀샤시하지 않은 내 얼굴을 마주하기가 조금 낯설다. 그런데 이게 진짜 내 모습이라는 건 그 누구도 아닌 나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다.


간만에 찍어보는 무보정 노필터 사진


요즘엔 빈혈약 먹느라 변비가 와서 얼굴 여기저기 뾰루지도 많이 났지만 이걸 감추거나 가리기보다는 더 건강한 몸으로 잘 관리해서 맑고 고운 피부를 가꾸자 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진 보정 5분이면 깨끗한 피부를 가진 사진을 만들어낼 수 있지만 그건 진실이 아니지 않은가. 건강히 먹고 잠도 잘 자고 화장실도 잘 가서(!!!) 더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를 가꾸는 일은 5일, 아니 50일 이상은 꾸준히 노력해야 맛볼 수 있는 느린 변화다. 하지만 이렇게 천천히 얻게 된 변화야말로 진짜 내 것이 된다.



2020년 12월 31일, 온라인으로 드린 송구영신 예배 때 목사님은 달란트 말씀으로 설교를 하셨다. 내게 주어진 그 모든 것이 달란트라고, 내 얼굴도, 내 시간도, 내 은사도 모두 잘 가꾸고 관리해야 하는 달란트라고 말씀하셨는데, 그 말이 참 와 닿았다.


비록 내가 절세미녀는 아니지만 나만의 개성과 매력을 발견(FIND MYSELF)하고 가꾸어가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올해에는 뭔가 더 좋은 일들이 많이 생길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코로나가 뺏은 것과 더한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