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로니에 Oct 09. 2021

정원이 아름다운 파리 로댕 미술관

로댕미술관은 관광객이 줄어드는 10월부터 3월 사이 첫 번째 일요일에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오후에 비가 그치고 아이들을 데리고 로댕 미술관으로 향했다. 지하철 역에서 내리니 역 안에 조각상들이 "이곳이 로댕미술관이 있는 곳이요"라고 말해주는 듯했다. 루브르 지하철역처럼 말이다.

앵발리드 군사 박물관 바로 옆에 위치해 있다. 나폴레옹의 묘지가 있는 앵발리드 돔이 가까이 보인다.


늘 그렇듯 백신 여권 검사 후 소지품과 몸 검색대를 지나 티켓 창구를 통과했다. 그리고 입장과 동시에 박물관 내부가 아닌 정원으로 향했다. 이곳은 정원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첫 번째 만난 작품이 "생각하는 사람"이다.

딸아이가 작년 조각 수업을 할 때 생각하는 사람을 만들어왔다. 그래서 아이들과 같이 방문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옆으로 이동하니 "지옥의 문"작품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 있었다. 나는 20대 초반에 서울 로댕 갤러리에서 지옥의 문 작품을 본 적이 있다. 그 작품이 지옥의 문 7번째 마지막 작품이라고 한다.  


20년이 지나 다시 보니 반가웠다. 망원경을 통해 작품 구석구석을 보았다. 190명이 등장한다는데 정말 세밀하 자세 표현해놓은 것이 인상적이었다. 이래서 걸작이라고 하나보다.

지옥의 문 제일 높은 곳의 조각을 크게 표현했다.
정원 끝에서 바라본 로댕 박물관 건물

딸아이는 박물관 안 들어가고 정원에서 자갈 놀이를 한다고 고집을 부렸다. 박물관 갔다 개선문도 가야 하니  바삐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비 때문에 땅이 젖지 않았다면, 바람이 강하지 않았다면 정원에서 더 머물고 싶었다.


로댕 미술관은 1916년에 작가로부터 기부받은 작품들과 프랑스 정부가 보유한 작품들, 로댕이 죽기 전까지 머문 뫼동 Meudon 의 자택에서 가져온 조각상들로 탄생되었다. 참고로 뫼동에는 2번째 로댕 미술관이 있다.

비어있던 이 대저택의 정원이 마음에 들었던 로댕은 자신의 작품을 프랑스 정부에 기증할 테니 이곳에 자신의 미술관을 세워달라고 부탁한다. 조각으로 많은 돈을 번 로댕은 작품을 많이 사들여 수집가로도 유명했는데 그 모든 작품들이 로댕 박물관 안에 전시 중이라고 한다.


이날 박물관 안은 사람들에 치여 밀려다녔다고 표현할 수 있다. 몸을 움직이면 옆사람과 부딪칠 정도로 사람들이 많았고 사람 찍기도 힘들었다.



16년 동안 로댕의 여인이었던 카미유 끌로델의 작품도 만날 수 있다.

1988년에 나왔던 영화 <카미유 끌로델>를 몇 년 전에 보았다. 카미유와 로댕의 작업이 어떻게 진행됐는지 어떤 관계였는지 영화를 보니 이해가 쉬웠다.

2년 전 오르세 미술관에서 카미유 끌로델 전을 했었는데 17시가 넘었다는 이유로 입장하지 못했던 안타까운 기억이 있다.  

'중년'작품은 끌로델이 로댕과 헤어지고 만든 작품이다.
끌로델이 완성한 오귀스트 로댕의 얼굴
끌로델 작품을 기념품샵에서 구입할 수 있다. 왼쪽 950유로 오른쪽 129유로


로댕 미술관 1층에 모네와 반 고흐의 작품도 있었다.

반 고흐의 작품

특히 책에서 보던 "탕기 영감의 초상화"를 보자마자 트레스가 확 풀렸다. 앉아서 한 30분은 쳐다보고 와야 하는데 사람도 많고 아이들도 있어서 그럴 수 없었다.

이날 본 반 고흐의 탕기 영감의 초상화가 소개된 글을 함께 올린다.

https://brunch.co.kr/@jungheepyo/14 



아무래도 사람이 없을 때 다시 방문해야겠다.

제대로 보지 못해 아쉽고 바람이 많이 분 탓에 정원도 자세히 보지 못했다.

아쉬워서 다시 가야겠다.


나는 보통  한 박물관을 두 번씩 방문한다. 두 번째 갔을 때는 더 자세히 볼 수 있고, 같은 장소라도 갈 때마다 느낌이 다르기 때문에 첫 번째 방문보다 두 번째 방문이 더 좋은 느낌을 갖는다.


지나칠 수 없는 공간 기념품샵. 아이들 꼭 무언가를 산다.

그래야 기억한다. 그 물건을 볼 때마다 어디에 갔는지 어디서 샀는지 엄마 아빠와 무엇을 했는지..

그래서 사준다. 추억을 기억하라고.


 입장을 위해 서있는 긴 줄이 보인다. 오후 5시가 다 되어가는대도 사람들이 많았다.


이날 가져온 팸플릿도 함께 올린다.

로댕이 그리우신 분들은 서울 로댕 갤러리로 가시길...



작가의 이전글 파리 튈르리 축제와 파리 쁠라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