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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삶송이 Mar 15. 2023

'화이트데이 선물은 츄파춥스' 는 틱톡광고 아이기스랩

[틱톡일기 26] 화이트데이에도 역시 틱톡해야지!

틱톡 광고를 원하는 많고 다양한 브랜드들이 있다. 반대로, 틱톡커들이 하길 원하는 브랜드 광고들도 많다. 이 사이에 있는 나는 중립기어 박고 원칙대로 캠페인을 진행한다. 그러다가 한달 전쯤, 달콤한 캠페인 제안이 들어왔다. "화이트데이"(기념일)에 맞춘 사탕 광고이다. 정말 참지 못하는 광고 특징을 다 갖고 있어서 대행사인 나조차도 하길 원하는 광고였다.


해당 광고건은 '츄파츕스'라는 인지도 높은 상품과 '화이트데이'라는 공식적으로 사탕을 주고받는 기념일이라는 시즌 특징과 브랜드자체에서 준비한 풍부한 KIT(키트)가 틱톡 광고에 너무 적절하면서도 틱톡커들에게는 정말 하고 싶은 광고 중에 하나였다. 나도 하고 싶은데 틱톡커들도 덩달아서 하고 싶은 광고는 서로한테 윈윈이면서 최상의 컨디션에서 캠페인이 진행될 수밖에 없다.


츄파츕스 + 화이트데이 + 풍부한 기획팩 = 틱톡 광고

이와 같은 상품 배송을 해야하는 틱톡 캠페인은 다음과 같은 절차로 이뤄진다.

제공할 상품 구성 확인 & 가이드라인 협의 -> 상품 배송(주소지 취합) -> 스크립트/기획안 제작 -> 영상 제작 -> 컨펌 후 업로드


한달 전 틱톡 캠페인을 준비하는 과정에 있다고 생각하고 하나씩 알아보기로 하자.


1. 제공할 상품 구성 확인 & 가이드라인 협의

츄파츕스의 슬로건은 ‘FOREVER FUN’ (멈추지 않는 즐거움)이다. 화이트데이에도 역시 FUN하자는 캐치프레이즈에 맞게 <화이트데이 한정판 6종 기획팩>을 구성했다. 6종 기획팩은 짱구(그립)톡, 이모지파우치, 아임미미(립스틱), 네컷앨범, 산리오캐릭터즈, 우주인 프로젝터였다.


우리(아이기스랩)가 틱톡커 리스트업을 제공하면 해당 틱톡커들에게 어울리는 기획팩을 선정해주었다. 상품 광고의 경우에는 영상 가이드라인에 "제품 노출"은 기본적으로 포함이다. 그리고 해당 브랜드가 공식적으로 요청하는 슬로건도 영상 내 메세지로 포함하게 된다. 따라서, 공통적인 메세지 "화이트데이 선물은 츄파춥스!"를 정하였다. 그 외 해시태그부터 광고주 추가 요청사항들에 따라 가이드라인이 구성하게 된다.


<틱톡커 DABIN 다빈>

https://www.tiktok.com/@uqol_db/video/7208880827319602439?is_from_webapp=1&sender_device=pc&web_id=7200558083238561281


2. 상품 배송(주소지 취합)

브랜드(광고주)와는 영상 가이드라인을 협의하는 동안, 틱톡커들 개개인들에게 상품 배송을 위한 주소지를 취합한다. 상품 광고의 경우, 상품이 제때 도착하지 않으면, 영상 제작 기한도 딜레이되고 업로드 기한 준수가 되지 않게 된다. 이전의 경험을 토대로 확실히 체크해야할 부분이다. 따라서, 주소지 취합 이후 송장번호/택배사 등을 확인하여 크리에이터에게 직접 배송 추적을 하라고 하면서 광고주측에도 배송이 이루어졌는지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


<틱톡커 우부>

https://www.tiktok.com/@oovoo0_0/video/7208882392684186887?is_from_webapp=1&sender_device=pc&web_id=7200558083238561281


3. 스크립트/기획안 제작 -> 영상 제작

이번 화이트데이 츄파춥스 광고는 화이트데이를 좁은의미가 아닌 넓은의미로 해석하고자 하였다. 즉, 남자가 여자한테 선물하는 날의 화이트데이가 아닌 모두가 즐거움을 공유할 수 있는 그런 날로 기념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확장된 의미는 제한된 영상 소재를 확장해주고, 틱톡 크리에이터로 하여금 좀 더 자유롭고 개방적으로 하는 효과가 있다. 그래서 추가된 가이드라인을 거부감 없이 수용했던 것도 이런 점 때문이다.


틱톡커들이 영상 제작도 빠르게 해서 공유해줬다. 본인들도 선물 패키지를 받고 좋았을 테고, 자유로운 가이드라인과 더불어 해당 츄파춥스 광고가 본인들 피드에 줄 영향 등 여러 요소들로 하여금 납기 준수는 정확하게 이뤄졌다.


<틱톡커 지완콩>

https://www.tiktok.com/@lovestory_jeewan/video/7209222769463037186?is_from_webapp=1&sender_device=pc&web_id=7200558083238561281


4. 컨펌 후 업로드

브랜드 역시 틱톡광고 목적이 인지도가 아닌, 화이트데이 매출을 원한다. 틱톡 내에서는 링크 삽입이 불가하여 인스타그램 샵 탭처럼 바로 갈 수 없는 구조였다. 보통은 댓글로 링크 삽입을 요청하지만, 역시 츄파춥스는 달랐다. 대중들이 잘 알고 있는 "카카오 선물하기"라는 문구를 기입해달라고 하였다. 정말 여기서 이제까지 봤던 브랜드와 살짝 많은 다른 각도로 감탄을 안할 수 없었다.


링크 삽입이 되지 않는 틱톡 구조 내에서 링크를 삽입하는 건 사실 의미가 없다. 틱톡 외 플랫폼에서 SEO 작업이 이뤄지거나 구매 퍼널이 쉽다면 가능도 하나, 보통은 틱톡에만 의존하려는 특성들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브랜드에서 구매처 소개를 댓글로 진행할 때 "카카오 선물"이라는 문구로 통일해달라고 하였을 때, 틱톡커들도 속히 짜치지 않으면서 틱톡 유저들에게 익숙한 문구로 하여금 검색을 유도한 것이 정말 색달랐다.


<틱톡커 세이>

https://www.tiktok.com/@yeroreririe/video/7209558042256444674?is_from_webapp=1&sender_device=pc&web_id=7200558083238561281


번외)

츄파춥스가 진리인 이유는 광고를 집행하면서도 알 수 있었다는...


<�한정판 6종 기획팩 확인하러 가기�>

www.chupachups2023.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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