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세흔 Sep 22. 2022

삶은 계속 배우는 중

새로운 삶을 배우는 것은 눈이 번쩍 뜨는 것이다.

역시 두 번째 약초 수업을 들으니 한결 적응됨을 알겠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다시 확인하기도 했고, 모르던 것도 알게 되니 좋은 시간이었다. 

오미자. 구기자, 복분자, 사상자 등 '자' 자가 들어있는 것이 신장, 뼈, 골수, 귀에 좋은 것이란다. 즉 아들자 자가 들어있는 것이 기력에 좋은 것이란다. 대추와 생강은 서로가 궁합이 좋은 것이라 같이 섭취하는 게 좋다.

인삼, 황기 , 감초 등은 좋은 성분이 많은 약재료다. 그러나 인삼의 경우 자신의 체질과 맞는지를 알고 써야 한다는 것은 우리도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나는 살면서 새로운 만남이 없을 거라는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약초 수업을 들으면서 새로운 사람들과 수업을 듣게 되었고 현장 학습도 간다.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이나 관심을 행동으로 옮기면 언제나 새로운 삶이 다가올 수 있음을 브런치에서 많이 느끼고 있던 중이라 이번 새로운 만남에 대해 쉽게 적응할 수 있게 되었다.

세상에는 배울게 너무 많고, 나의 주저앉으려는 생각을 일으켜야 건강한 생을 살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며 나의 삶의 태도를 바로 잡아가고 있다. 




어제 새로운 브런치 글을 읽었다.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되어 있는 글이었다. 평소에 잘 모르고 지나갔던 것을 알게 되었다. 또 다른 작가님들의 현재의 삶 속에서 고민하고, 방황하고, 괴로우나 슬기롭게 넘어가는 것을 보면서 삶의 모습들이 공감이 되고, 새로운 지식에 대해 알아가는 기쁨과 삶을 대하는 방법과 태도들의 다양함을 보면서 나의 생각과 삶의 폭을 넓히는 중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공부하는 건 언제나 힘든 일이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