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예예 Mar 20. 2022

농구일기#1 공격성이 필요해

스스로를 지키기 위한 공격성

<농구일기>
회사에서 아침 농구를 하며 깨닫는 점을 기록하고 있다. 아직은 극초보. 160cm 여성으로 ‘농구는 내게 불가능의 영역으로 두었다가 이런저런 이유(?) 농구를 시작하게 됐다.


오늘 회사에서 아침 농구를 했다. 오랜만이라 그런지 헤매던 중 “예인님 공격인데 수비를 하시네요?!” 상대팀 중 한 사람이 말했다.(깨달으라고 던진 말일 것이다.) 그 말이 나를 꿰뚫었다. 운동이 끝나고 샤워를 하면서도 지금 커피를 마시면서도 계속 곱씹고 있다.


경기 내내 우리 팀이 공격이건 수비건 나는 수비에 바빴다. ‘나는 아직 농구를 잘 못하니까 막기라도 해야겠다.’가 내 전략이었다. 스스로 선택한 전략이라기보다 다른 방법이 없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하지만 실제로 경기는 그렇게 하는 게 아니다. 공격일 땐 공격을, 수비일 땐 수비를 해야 하는 것이다. 심지어 수비를 하면서도 공격적으로 할 수 있고, 수비를 하면서도 공격적인 수비를 할 수 있다. 상황마다 선택지는 다양했고 나는 나름의 전략을 취할 수 있었다. 하다못해 눈빛으로라도 기선제압을 해 볼 수 있었다.

농구뿐 아니었다. 내 삶에서도 공격성이 부족했다. 공격성’은 대부분 부정적인 단어로 쓰이지만 사람에게 꼭 필요한 성향이다.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공격성은 모든 사람에게 필요하다. 그리고 도전의 영역에 발을 들이기 위해서도 공격성은 중요한 원동력이 된다. ‘공격적인 수비’, ‘공격적인 투자’ 이런 어구들이 내 삶에 부족했던 것 같다.


이래서 운동이 재밌다. 신체를 단련하는 것 외에도 깨달음의 영역이 활짝 열려있다. 오늘도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었다. 몸도 마음도 단단해지는 길, 일상 운동인의 길!


2022.03.16. 수요일

회사에서 아침 농구를 마치고

나의 예쁜 민트색 농구공



작가의 이전글 집에 김이 쌓인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