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Seed Enabler
Dec 18. 2021
2학기 말 국어, 수학 수행평가를 한다는 알림장 소식을 보고 난 아이에게 '만약 엄마랑 국어 책을 같이 한번 훑어본다면 도움될지 몰라, 네가 원하면 가져와'라고 했다.
꼭 가져오라고 하지 않은 건 한창 열린 마음(이라 부르고 속으로 좀 귀찮았던 마음)이었기 때문이었다.
평가 보기 며칠 전, '엄마 오늘 교과서 가져왔어요!'라는 말에 와우! 정말? 웬일이야 라는 생각에 '와~~ 수행 평가전에 엄마랑 한번 공부하려고 한 거야? 스스로 하겠단 마음이 참 좋다!'며 폭풍 칭찬을 했다.
역시 스승님, 시큰둥하더니 다 생각이 있었군 하는 마음도 들어 왠지 흡족했다.
가방을 열어보니...'아니! 이건 겨울 책이잖니?'
그랬다. 그건 수행평가 과목 책이 아닌 겨울 책
'아 그래?' 그러더니 멋쩍은 웃음을 짓는다. 아이고 요놈아!
그래! 어떠냐. 자발적으로 챙겨 온 마음이 중요하지!
'열심히 갖고 왔으니 겨울 책이라도 엄마랑 보자!'
아이는 흔쾌히 후다닥 책상에 착 앉는다. 교과서를 펼치더니 세계 여러 나라 동요 페이지를 열었다.
'엄마! 오늘 이 나라들 동요를 선생님이 틀어줬어요, 우리 다시 한번 들어보자. 핸드폰!'
얼떨결에 나라별 동요 영상을 틀어주던 나는 보았다!
너무나 신나고 해맑으며 열정적으로 영상의 노래를 따라 부르던 녀석의 모습을... 문득 스쳐 지나간 굉장히 합리적인 의심이 떠올랐다.
'너... 오늘 이 노래들 다시 부르고 싶어서 겨울 책 부러 챙겨 왔구나!' 순간 열심히 노래를 따라 부르던 스승님의 입가에 씩-하며 퍼지는 모습이란 나 이 장면 어떤 영화에서 본 거 같은데...
애초 수행평가 예습 의도 따윈 아예 없었던 거였다. 단지 녀석은 수업시간에 충분히 부르지 못한 노래가 아쉬워 교과서를 챙겨 왔으리라!
주도면밀이란 말을 여기에 써야 할까, 짐짓 교과서를 잘못 챙겨 왔다는 듯한 그 표정이 다시 떠올랐다.
아이고, 아랑곳 않고 케냐의 동요 '잠보'를 따라 부르는 모습이 어이없기도 하고 웃기기도 하여, 그냥 나도 신나게 잠보를 따라 불러보았다. 그래... 네가 봐보면 알겠지.
잘 쓰면 쓰는 대로, 잘 안 된 다면 안 되는 대로-
일주일 후, 아이는 수행 평가지를 들고 하교하였다. 국어 평가는 논술이었는데, 주말에 있었던 일을 적는 것이었다.
평소 아이는 다른 이의 말을 듣는 둥 마는 둥 대답이 없거나 짧거나였다.
그런데 이외로 아이는 주말 일을 그리고 내가 나누던 대화를 매우 상세히, 그리고 자신의 기분을 써 내려갔다.
글을 보며 나는 일종의 안도감을 느꼈다.
믿어야 하는구나. 그리고 믿을 수 있구나.
한편으로는 그 순간에 약간의 해방감이 느껴지기도 했다.
물론 지금 이 순간 다시 아이의 공부를 들여다보고 있다는 것이 함정이지만, 잠시나마 그날에 느꼈던 안도감과 해방감을 잊지 않아야겠다.
9년 생은 이제 43년생에게 이렇게 말한다.
'엄마 나도 다 생각한 게 있어요. 알아서 할게!'
이야 우리 아들 다 컸구나.
한 달의 한번, 한 순간의 독립이 아닌 매일 그날을 꿈꾸며 오늘도 아이 책가방을 열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