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빈 작가 Oct 15. 2022

엄마는 딸을 보며 가장 소중한 하루를 찾는다

엄마 에세이

딸과의 소중한 추억을 남기기 위해 지역 축제에 사연을 남겼다.

장황한 불꽃을 보지 못한 아이를 위해 써 내려간 글은 주최 측이 원하는 방향과 맞지 않은지 최종 심사에서 떨어지고 말았다.


즐거운 주말 아침 약간 기운이 빠졌다. 아쉬움을 가득 안고 후회하며 주말이지만, 이내 내년이 있으니 그때 다시 도전하자고 스스로를 다독였다.


자책은 짧게

후회는 그때만


우리는 그렇게 주말 아침에 해야 할 일을 찾아 즐거운 마음으로 준비했다.

북적이는 곳을 피하던 내가

길 막히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던 내가

아이를 위해서 도전한 나에게 아낌없이 칭찬한 하루가 되었다.


"여니야 미안해! 엄마가 너에게 멋진 선물을 주려고 했는데 엄마가 보낸 사연이 떨어지고 말았어. 내년에는 꼭 보러 가자" 아이 반응은 아주 무심한 듯하면서 엄마를 생각하는 말을 내뱉었다.

"불꽃놀이 아니어도 지금 축제 많이 한데. 핼러윈데이도 있잖아. 난 그것으로 충분해"

언제 이렇게 컸을까. 엄마가 모르는 사이 훌쩍 커버린 아이는 대견스러운 말로 상심하는 엄마를 위로했다.


코로나 이후 요즘 축제가 한창이다. 여기저기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가 즐비한 가을축제는 내가 살아가는 고장부터 구경하며 22년 가을을 맞이하고 보내기로 했다.


지금 엄마는 제대로 먹지 못하는 입장이지만 너만 행복하다면 엄마는 그걸로 충분히 행복하다. 

'고등어 축제'로 시작해 '자갈치 축제' '용두산 공원 축제'등 하니 불꽃 축제를 아쉬워할 시간이 없다.

매주 주말이 오면 아이와 무슨 추억을 남겨야 할까 고민이 깊어진다. 

아프지 않고 다음날을 맞이하는 나, 늘 선물을 한 아름 안고 다음날의 태양을 온전히 받는다. 

그거면 충분하다.

죽음 문턱에서 다시 살아난다면 아주 작은 것부터 감사하며 살아가겠노라고 나 자신과 약속한 적이 있다.

20년이 흘러 지금 그 약속을 지키고 있다. 


사연 공모에 떨어진 이유가 있을 것이고 거기에 난 죄책감을 가지지 않기로 했다. 더 나은 내일이 있고 더 나은 내가 지금 여기 있으니 말이다. 


아... 오늘은 모든 것이 충만하다. 살랑 불어주는 가을바람과 적당히 따스한 햇살을 느끼며 시작했으니 이미 난 소소한 기적을 하루를 만들어 일주일이 되고 한 달이 되며 연말이 되면 더 멋진 내가 세상 어딘가에 중심을 잡고 있다는 것만으로 설렌다. 인생은 그저 감사하고 설렌다.


매거진의 이전글 노을은 나의 상처 일부분임을 알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