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빈 작가 Nov 17. 2022

타이밍은 때가 있다

엄마 에세이

아픈 동생은 요즘 목적을 갖고 다시 일어서려고 한다. 몸이 변하는 모습을 바라보며 동생은 그저 신기하다고 말한다. 매일 통화를 하며 그 아이의 몸이 어떠한지 물어보는 일이 일과 중 하나이다.


어제도 마찬가지. 통화를 하다 기쁜 소식을 전하니 동생은 크게 기뻐했다. 그러다 이내 현재 불안해하고 조급한 현 상황을 동생에게 말했다. 말하는 순간 동생은 명쾌하게 답을 주었다.


"그냥 메시지를 보내봐. 그쪽에서 뭐라고 답하는지. 그래야 앞으로 계획을 잡지"라는 답이었다.

나 또한 그런 생각을 안 해본건 아니다. 그런데 난 마음으로 무서워하고 있었다. 뭐를 무서워하는지 이유를 모르는 채 이미 내 손에서 떠난 일이어서 선급하게 다가가지 못했고 그들이 연락을 줄 테니 기다려 달라는 메시지로 한 없이 기다리고만 있다 급기야 초조함과 조급함이 밀려오는 불안함을 떠안아야 했다.


"그럼 메일을 써볼까?"

"그래! 써"


동생과 통화는 이미 끊겼고 노트북을 쳐다보며 갈등을 했다. 당신은 '갑' 난 '을'이라는 관계에서 생기는 두려움과 무서움으로 쉽사리 노트북 곁으로 다가가지 못했다. 여기서 미루었다가는 머릿속에서 맴돌 거 같은 '보내' 단어가 나를 삼킬 거 같아 노트북을 열고 메일을 열었다.


'갑'과 '을'의 관계지만 난 당당했다. 그 이유는 그들이 원하는 모든 것을 메웠기에 확고한 답은 현재로서 나에게 필요했다. 그들에게 온 답에서 두어 달 기다렸고 그전부터 5개월을 기다렸으니 난 그들이 원하는 만큼 기다렸다는 생각이었다.


확실하면서도 명확한 답을 달라는 메일을 보낸 지 5분 채 되지 않아 답이 왔다. 그리고 내 입가에서 미소가 번졌다. 이제는 불안한 마음 없이 기다리면 되는 안심의 답변이었다.


그들에게 '죄송합니다' 메시지를 받을 줄 몰랐다. 회사 사정이 있을 수 있고 내부 사정이 있을 수 있어 미루어진 건 알지만 한없이 기다리게 한 그들의 행동에 화가 난 건 사실이었다. 그러나 화가 난 마음이 '죄송합니다' 한 단어로 눈 녹듯 스르륵 녹아버렸다.


비로소 환한 미소를 띠며 근심 걱정이 사라지는 듯했다. 하원하고 돌아온 아이는 금세 엄마 표정을 읽은 모양이다.


"오늘 얼굴이 밝은데 엄마 기분 좋아?" 아이의 물음에 난 환한 미소를 띠면 아이의 질문에 응했다.

"엄마가 걱정했던 일이 곧 해결될 거 같아서 지금 기분이 무지 좋아. 엄마가 기분 좋다는 걸 여니는 어떻게 알았을까?"

"엄마가 웃고 있잖아"


아이는 매 순간 엄마 표정을 보며 자기 나름대로 판단한 모양이다. 엄마 표정이 무서워 혼자 가슴 졸였다는 생각이 불현 떠올랐다. 


감정을 속일 수 없는 나는 그대로 인정하기로 했다. 언젠간 나의 감정을 속이는 연습이 필요한 시기가 오겠지만, 근심 걱정과 불안함은 숨겨야 하는 연습이 필요하고 때론 연습을 하고 있다. 그래야 내 주위 가족들이 나의 불안함을 공유하지 않을 테니.


어제는 기쁘고 또 기쁜 날이었다. 지금 내가 해야 할 일은 현재에 집중하는 일을 묵묵히 하며 나를 점검하고 다독이며 때를 기다려본다. 무슨 일이든 타이밍이 중요한 가보다. 지금이 그 타이밍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런 오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