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초록농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종문 Aug 23. 2018

홍삼이 한국인 4명중 1명에게는 효과가 없다.

인삼사포닌(ginsenoside) 인체 흡수에 대한 여러 가지 말들

요즘 인삼, 홍삼 시장에서 발효홍삼, Compound K라는 단어가 곳곳에서 사용되며 인삼사포닌(ginsenoside)의 인체흡수에 대한 이야기가 이슈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2011년 농촌진흥청의 기술이전을 받아 수경인삼 재배를 시작하며 경제성 확보를 위해 단순한 농산물로서의 판매보다는 바이오기술을 적용한 식의약소재로서 인삼을 주목하고 Compound K에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학사, 석사, 박사를 모두 공학으로 전공한 제가 2011년부터 지금까지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약학대학의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10%도 이해 안되는 수업을 들으며  순전히 억지로 공부한 Compound K에 대한 몇가지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인삼사포닌(ginsenoside) 의 인체 흡수에 대해 관심을 가진 것은 2010년 8월 당시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인삼 효능이 사람마다 다른 이유는 장내 미생물 때문이라는 발표를 접하였기 때문입니다.

당시 보도자료가 나가고 몇 개의 기사가 나왔는데 내용은 식품의약품안전청이 경희대학교 김동현 교수팀에게 의뢰해, 한국인 1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명 가운데 한 명은 인삼의 주요 성분을 분해하는데 필요한 장내 미생물이 부족해 인삼을 먹어도 효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었습니다.


효능이 떨어진다는 것은 인삼사포닌(ginsenoside) 이 인체에 흡수가 안된다는 것입니다.

제가 약대에서 들은 이야기중에 어떤 물질이 인체에 흡수되어 효과를 얻기(약리활성 또는 유해성)위해서는 물질이 분자량이 작은 저분자(Small molecule) 물질이어야 한다고 합니다.


결국 사람이 인삼을 복용하고 효과를 본다는 것은 인삼에 포함된 분자량이 높은 인삼사포닌(ginsenoside)이 장내미생물의 대사과정에 저분자구조의 새로운 인삼사포닌(ginsenoside)이 만들어져 그것이 인체에 흡수되어 효과를 본다는 것입니다.

물론 효과를 보지 못하는 분들은 장내미생물의 부족하여 인삼사포닌(ginsenoside)의 분자구조를 변환시킬 수없었기 때문에 흡수를 할 수 없기때문이겠죠.


여기서 한가지 정리할 것은 요즘 많은 분들이 Compound K의 효능을 강조하느라 장내미생물을 통해 인체에 흡수되는 형태로 전환된 인삼사포닌(ginsenoside)이  Compound K 하나만 있는 것처럼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전환전의 인삼사포닌(ginsenoside)이 어떤 것( 전구체 )인지와 전환과정에 따라 Compound K 외 인체 흡수가 가능한 다양한  인삼사포닌(ginsenoside)이 있을 수 있습니다.


Compound K가 많이 알려진 것은 오래전부터 일본에서 연구되어 그 효능에 대한 연구 결과들이 많이 축적되어 있고 다양한 상품들이 많이 개발되어 있기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저도 수경인삼을 재배하며 Compound K를 제조하고 상품화 하는 과정을 진행했으니 아주 작은 부분에 일조를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Compound K에 대한 간단한 설명하나를 붙여 봅니다.

Compound K는 인삼사포닌의 하나입니다. 

다른 인삼사포닌(ginsenoside)과는 달리 compound K라는 조금은 형식이 다른 이름이 붙은 것은 인삼 자체에는 존재하지 않고 뒤에 발견되었기 때문입니다. 

여러 연구 그룹에서 발견하면서 이름 붙이는 방법에도 조금은 차이가 있어서 IH-901, 인삼사포닌(ginsenoside) M1이라고도 합니다만 이름만 다를 뿐 같은 화합물 입니다.  

  

 화학 구조를 보면 compound K는 프로토파낙사다이올(Protopanaxadiol) 계열의 사포닌입니다. 

영문 이름 다이올(-diol)의 의미는 두 개(di) 알코올(ol)이 붙어있음을 의미합니다. 

구조식에서 3번(빨강)과 20번(파랑)의 자리에 알코올이 있고 여기에 알코올(-OH)에서 수소 대신에 당이 결합니다. 

Compound K는 장내미생물의 대사로 3번 탄소에는 당이 다 떨어져나가서 알코올만이 남아있으며 20번 탄소에는 포도당(glucose) 하나만이 남아있습니다. 

모든 당이 떨어지지 않고 20번 탄소에 하나만이 남아있기 때문에 사람이 섭취한 후 장내미생물에 의해서는 잘 만들어지지만 장이 아닌 외부 환경에서는 쉽게 만들 수 없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compound K의 효능은 크게 8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발표된 compound K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항염 작용

- 독성 물질에 대한 간장 보호

- 피부 보호

- 신경퇴행성 질환(알츠하이머병 등) 예방

- 종양 증식 억제

- 항산화 작용

- 간 섬유종 치료 작용

- 항알레르기 작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