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초록농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종문 Jan 25. 2024

수직농장 운영에 필요한 에너지

밀폐형 식물생산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에너지

식물의 성장에는 광합성(Photosynthesis)이 필수적입니다.

광합성을 위해서는 빛(Light), 물(H2O), 이산화탄소(CO2)가 필요하다.

식물의 성장에는 적합한 온도(Temperature)가 필요합니다.

식물의 성장에는 "증산"이 가능할 수 있도록 적당한 습도(Humidity)가 필요합니다.

수직농장은 식물이 안정적으로 성장에 필요한 모든 환경을 인공적으로 제공합니다.

수직농장은 빛(Light)의 안정적인 제공을 위해 부족한 태양광의 제공을 위한 조명(Lighting)을 사용합니다.

수직농장은 적합한 온도(Temperature)를 유지하기 위해 난방(Heating)을 하거나 냉방(Cooling)을 합니다.

수직농장은 안정적인 이산화탄소(CO2)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CO2 공급방법을 활용합니다.

수직농장은 적정한 물(H2O)과 영양분(N, P, K, 미량요소)의 공급을 위해 양액(Nutrient)을 공급합니다.

이 모든 활동을 위해서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태양을 대신해야 하기 때문에 조명(Lighting)에 전기 에너지 소비량이 매우 높습니다.

작물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전체 전기사용량은 100이라고 할 때 조명(Lighting)에 60~70%, 냉방(Cooling)에 20~30%, 기타 양액(Nutrient)나 이산화탄소(CO2) 공급 등에 5~10%의 전기를 사용합니다.

수직농장은 외부와 단열 성능이 높아서 외부 환경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습니다.

내부 조명(Lighting)의 발열 때문에 난방(Heating)보다는 냉방(Cooling)이 중요합니다.

수직농장 생산비는 대략 인건비 40%, 전기료 30%, 기타 30%로 정도라고 합니다.

(이것은 규모에 따라 유동성이 있고 규모가 커질수록 인건비의 비중이 내려갑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마트팜(온실)의 확대를 가로 막는 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