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s May 03. 2020

퇴사 후 재입사

그냥 커피 한잔에 바삭한 크라상 한입 베어 물며 적어내리는 퇴사 그리고 재입사 이야기 


'저 아무래도 회사를 관둬야 할 것 같습니다.' 


일년 리뷰를 하러 파트너 변호사들과 앉아있는 자리에서 리뷰가 시작하자마자 내 입에서 나온 첫 마디였다. 


사실 오래 준비하고 연습한 얘기인데도 말하는 순간까지도 떨렸다. 

퇴사를 해야되겠다고 느낀지는 오래지만 정말 내 입밖으로 그 이야기가 나오기까지 정말 오랜 시간이 걸렸다. 

어쩌면 최근 한 10년간 내 드림 커리어를 버리고 나오는 순간이었으니 오래걸린게 당연한건지도 모르곘다. 


퇴사를 결정하기까지는 정말 매일이 가시방석이었다. 

사람들이 나의 달라진 주변 환경을 알고 매일 같이 했던 말. 

'넌 일안해도 먹고 살 수 있잖아. 너 떠날거지?'


한동안은 나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외부 압력이라는 것이 생각보다 꽤나 크게 작용했다. 

아무리 나는 정말 열정으로 일한다고 해도 다른 사람 눈에는 그렇게 보이지 않았고 

열정으로 일한다 믿었던 나 조차도 그 열정이 점점 떨어지는 것이 보였다. 


'어차피 안해도 되는 일.. 해야하나?'


매일 내 오피스에 찾아와 언제 떠날 것이냐 묻는 사람들에 등떠밀려 결국 아무 계획도 미래도 없는 내가 

퇴사를 이야기 했다.


모순적인 것은 그때부터 사람들은 되려 나를 잡기 시작했다. 

'한번만 더 생각해보는 것이 어떻겠니?'

'지금 계획도 없는데 변호사로서 지금 너의 결정이 너에게 얼마나 큰 타격이 생길 줄 아니?' 


매일 나를 나가라고 문앞으로 내몰던 사람들이 갑자기 나에게 정반대의 태도를 보였다. 

'회사에서 나를 데리고 있는 것이 마이너스 일 수도 있어요.'

'아니야. 그렇다면 내가 너에게 더 있으라고 하겠니? 휴직이 필요하면 휴직을 해. 나가지 말고.'


그 뒤로도 몇일 간 그 전처럼 사람들이 내 오피스를 찾아왔다. 

'결정했어? 있기로 했어? 더 있을거지?'


퇴사를 결심했다. 

그리고 퇴사를 말한 순간 

나의 가치를 비로소 알게 되었다. 


퇴사 후 그렇게 결국 재입사를 했다. 

어쩌면 동기와 열정이 부족해졌던 내가 다시금 변호사라는 직업에 대한 열정을 확인할 수 있는 해프닝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언제 또 퇴사할지 모르겠지만 그렇게 난 다시 돌아갔다. 내 자리로. 처음 회사를 시작했던 그 마음 그 자리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