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연숙 Sep 03. 2023

T라서 그런 거였구나.

오늘은


주말에 K2가 집에 놀러 왔었다.

점심을 먹고 커피를 마시며 식탁에 앉아 이런저런 얘기를 하다가 MBTI 얘기가 나왔다.


“부부가 이혼을 하게 됐을 때 가장 먼저 챙기고 싶은 세 가지를 말하라고 했을 때”

“응.”

“나는 강아지라고 먼저 말했는데 윤이 뭐랬는지 알아?”

“뭐랬어?”

“그런 가정을 왜 해? 라고 정색을 하더라고.”


라고 했다.

가정이라고는 하지만 그게 하필 이혼이라서, 라고 말할지 모르지만

소재를 바꿔 화재가 났을 때, 라고 가정했다 하더라도 

그런 생각을 왜 해? 라고 말할 것이 뻔하다고 했다.

그게 다 T라서 그런 거라고 덧붙였다.

그러고도 한참 동안 T로 단결된 K와 윤의 공통점은 줄줄이 나왔다.

얘기를 듣고 보니 K와 나의 문제는 E와 I의 차이 때문이라기보다

오히려 F와 T라는 데 있었던 것 같다는 깨달음에 머릿속에서 폭죽이 터지는 것 같았다.

장에 탈이 나서 죽을 먹고 있는 내게, 저녁에는 곱창에 소주나 한 잔 할까? 라고 하거나

영화나 TV를 보면서 인물이나 내용에 집중하기 보다는 

옥의 티를 찾기 급급하다든가, 사실과 다른 부분을 굳이 찾아 지적한다든가 하던 행동 모두

T라서 그랬던 거였구나, 생각하니 K를 이해하기가 얼마간 쉬워진 것 같았다. 

방송 예능프로그램에서 가끔


“너 T야? 너 T지?” 


라고 불쑥 튀어나오고는 하던 말을 이제야 이해했다.

쉽게 말해 공감능력이 떨어지거나 아예 없는 사람에게 하는 말이라고 K2가 말했다.



주중 아침 일정이 K와 서로 어긋나면서 당분간 아침운동은 주말에나 할 수 있게 됐다. 

나가려고 옷을 입으면서 날씨 어플을 켜보니 외부 온도가 18도 였다.

영영 끝날 것 같지 않던 무더위가 그래도 아침저녁에는 한풀 꺾인 줄은 알았지만 

급기야 20도를 밑 돌게 까지 된 것이다. 

겉옷을 들고 문 밖까지 나갔다가 걷다보면 땀이 날 것 같아 다시 두고 아파트 출입문을 나섰다. 

집 안에서 느끼던 것과는 다르게 공기가 한결 상큼했다. 

공원 옆 나무들 사이로 내리 쪼이는 햇볕이 유난히 투명하게 느껴졌다.


“햇살 참 조오타~”


나도 모르게 저절로 터져 나온 감탄사에 옆에서 걷던 K의 말.


“뜨겁지.”

“.......”


잠시 정적, K얼굴 한 번 쳐다보고 햇볕 한 번 쳐다 본 후


“어, 그렇지, T라서 그런 거지.”


라고 말하고는 눈길은 허공에 둔 채 어색하게 웃었다. 

아침 산책길은 상쾌했다.

비록, 도란도란 얘기도 나누고 아무렇게나 핀 들꽃 얘기도 하며 

계절 이야기, 아이들 얘기를 하는 대신 행군하듯 빠른 속도로 과묵하게 걸음에만 집중하는

말 그대로 ‘운동’을 하는 시간이었지만 말이다. 

아! 

그래도 전설 같은 한 가지 얘기는 있다.

오래전에 K가 양재천을 걸어 출근을 하던 시절, 중간지점까지 나도 같이 걸었던 적이 있었다.

아마도 이맘때쯤이었지 싶다.

무성한 잡풀 사이에 있는, 강아지풀처럼 생겼는데 그 것 보다는 훨씬 큰 털북숭이 풀을 보면서

내가 이게 무슨 풀일까? 라고 물었고

언제나 그러하듯 무표정한 K가 낮은 소리로 진지하게


“개풀.”


이라고 했었다.

나는 정말 그 이름인 줄 알았고, 그걸 어떻게 알았냐고 물었다.


“강아지풀보다 크니까 개풀이지.”

“!@#$%%^*&”


그렇게 말하고 자신의 유머에 취한 듯 한껏 뿌듯해하던 K의 표정이 잊히지 않는다.

요즘 천변에 지천인 그 풀을 보면서 K가 다시 개풀을 소환했고

나는 또 어색하게 웃었다.


“하하...하..하....”




작가의 이전글 모두 다른 큰아버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