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tom P May 10. 2024

스스로 가짜 사랑을 합니다

자기애가 없는 사람의 자기애를 찾기 위한 노력


스스로 가짜 사랑을 합니다.

마치 꽃뱀이나 제비처럼 말입니다.

가짜로 사랑한다고 말합니다.

그런 저 자신이 더러워 보여도 말입니다.


꽃뱀이나 제비가 돈을 원한다면

저는 자존감을 바라고 있습니다.

저는 자기애를 바라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스스로 가짜 사랑을 합니다.

가짜로 사랑한다고 말합니다.




자존감과 자기애가 낮은 사람은 스스로에게 무슨 말을 해야할까요? 사랑한다고 말해봤자 그것은 거짓말이잖아요. 저는 저에게 거짓말을 해야할까요? 아니면 힘을 내라고 강요해야 할까요?


자존감과 자기애가 낮다는 것은 참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더 힘든 건 그것을 극복하는 일이에요. 할 수 있는게 없거든요. 누군가가 사랑을 주면 그것을 의심합니다. 왜냐하면 나는 사랑받을 자격이 없는 사람이거든요. 하물며 제가 저에게 사랑한다고 말하라니요. 저는 그런 대안은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럼에도 새는 짹, 짹, 짹.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