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보통 Mar 25. 2023

오 마이갓! 주 69시간이라니,
다들 탈출하세요.

호주는 요즘 주 4일제를 하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말이죠.

예전에 간호사로 일할 때 내 근무시간은 일주일에 38시간이었다.

쉬프트 별로 일을 하기 때문에 일주일에 40시간을 일하고

그중 2시간을 모아서 한 달에 한 번씩 쉬는 날이 있었다. 


간호사들끼리 풀타임이나 0.8 (이주에 8일 일하는 것)이나 

별 차이 없이 힘들다는 말을 종종 하곤 했다.

그 38시간도 힘들어서 일주일의 근무를 하고 나면 

하루는 밀린 집안일 하고 

나머지 하루는 집에서 쉬느라 아무것도 못하기 일쑤였다.


침대에 멍하니 있을 때 종종 생각했었다.


'나 한국에서 어떻게 일했지?'


한국에서는 알만한 큰 회사에도 다녀봤고 

작은 회사에도 다녀봤지만 대부분 근무시간이 길었다.


눈치 보느라 다들 앉아있는 분위기 이기도 했고

나도 그 분위기에 많이 앉아있었다.

물론 일이 많아서 그런 적도 많았다.


한 번은 밤새 일하고 새벽에 잠깐 집에 들어가서 

샤워하고 2시간 자고 다시 일하러 나온 적도 있었다.

지금 생각해 보면 미쳤던 것 같다.


무슨 큰돈을 벌고 부귀영화를 누리겠다고 그렇게 열심히 일했는지 

왜 그랬는지 잘 모르겠다.

그저 주어진 일이어서 그냥 해야 한다고 해서 했던 것 같다.


요즘 한국에서는 69시간의 법정근무시간을 늘린다고 했다가

난리가 났다고 들었다.


그 이야기를 들었을 때는 한국도 많이 좋아졌다고 했는데 그게 아닌가 싶었고 

한국에서 진즉에 나와서 호주에 오기를 잘했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69시간이라니. 

일만 하라는 이야기가 아닌 가 싶었다.

38시간도 뭘 할 시간이 없는데 

69시간이면 어떻게 삶을 살아가라는 건지 

알 수가 없다.

정말 일만 하라는 건가?!


그러던 와중에 프랑스에서 주 4일만 일하는 회사가 

생산성을 80퍼센트 올렸다는 기사를 봤다.

프랑스로 갔어야 했나 싶은 와중에 

호주에서 첫 번째로 주 4일 풀타임 근무를 하는 회사가 생겼다.

Oxfarm이라고 비영리회사인데 연봉은 그대로인데 

근무는 4일만 하는데 정말 부러웠다.


다른 회사도 그런 움직임이 조금씩 보이는 것 같은데 

과연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우리 남편 회사가 주 4일 일한다면 아이들 학교 행사에도 

더 많이 참여할 수 있고 더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더 많은 생산성을 늘릴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실제로 여러 사례에서 증명되고 있다고 한다. 


다행스럽게도 

반대가 어마어마하니 주 69시간 근무시간이 통과되기는 힘들 것 같다.


한국은 지금 법정 최대 근무시간이 주 52시간이다.

호주처럼 주 38시간이 되려면 14시간을 더 줄여야 한다.

개인적으로 38시간도 많다고 느껴지는데 52시간이라니 

적어도 호주만큼은 줄여줘야 

사람들이 행복해지지 않을까 싶다.


저녁의 삶이 없는 일만 있는 인생에서

무슨 삶을 찾고 

아이를 낳으라는 소리를 하는지 알 수가 없다. 


한국이 14시간을 단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지 의문이다.

한참만에 바뀔지 곧 바뀔지 알 수 없지만 

혹시나 주 69시간으로 바뀌거나 하면 

탈출을 준비하는 것이 좋겠다.


주 69시간이라니 

개인도 국가도 돈도 못 벌고

불행해지는 지름길이다.

 

Photo by Mounzer Awad on Unsplash

매거진의 이전글 골드코스트 JW 메리어트 호텔 1박 여행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