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랄코튼 Nov 23. 2021

가치로운 관계


오늘 함께한 안개꽃 한 다발
감동도 한 다발

졸업한 제자가
학생 때 정말 감사했지만 그 말을 전하지 못했다며
아껴둔 그 말을
4년 만에 직접 만나 말하고 싶었다고

찾아와 해 주었다.

졸업 이후 처음 보는 거지만
어색함도 없이
그저 감동만 가득했던 시간이었다.

이렇게 그날의 감사함을 표현하기 위해

잊지 않고 찾아와 준다는 용기에 더 감동적이었다.

많은 시간 동거 동락하던 학생들이 졸업하고

각자의 위치에서 바쁘게 지내다 보니

소홀히 흘러간 그런 당연한 시간은

나와 제자의 관계에 낯섦으로 새겨질 거라고
겁나고 두려워했는데

그랬 내 마음이 위로받는 순간이었다.

제자와의 관계에 있어서
시간이 흐르더라도
공백이 생기더라도
나만 마음을 닫지 않고
나만 잊지 않고
나만 변하지 않
된다는 것도 깨달았다.

뭔가 날 닮았는데
그 닮음으로 힘듦도 경험하는 모습에
괜히 더 큰 책임을 느꼈다.

그리고
제자의 앞으로의 성장에 박수를 보내다
박수를 다시 칠 수 있게 된
나의 오늘에박수를 보낸다.

역시 이러한 관계는 가치롭다.

작가의 이전글 선한 젊은 영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