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수록 가관! 무역실무 미생탈출 2-3(下)
<컨테이너와 벌크운송 장은 길이가 길어 상, 하 2편으로 연재합니다.>
컨테이너의 형태
위 그림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외항선사인 현대상선의 홈페이지(www.hmm21.com)에서 발췌한 20피트 컨테이너 제원표입니다.
컨테이너의 형태는 직육면체이고 면적이 작은 한 면에만 문이 2개 달려 있습니다. 그냥 딱 금속상자입니다. 내부 바닥은 충격 방지 등을 위해 합판으로 마감되어 있습니다.
컨테이너의 외부 크기를 살펴보면 길이가 약 6미터(5.898m) 정도 됩니다. 피트 단위로 환산하면 20피트입니다. 그래서 이런 컨테이너를 20피트 컨테이너라고 부릅니다. 보통 컨테이너 선의 규모를 나타낼 때 TEU(Twenty-foot Equivalent Units)라는 단위를 쓰는데, 만 TEU 급 배라고 하면 20피트 컨테이너 만개를 실을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뜻입니다.
20피트 컨테이너도 꽤 크지만 보통 40피트 컨테이너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40피트 컨테이너의 다른 규격은 20피트 컨테이너와 같지만 총길이가 2배인 40피트, 거의 12미터에 달합니다. 20피트 컨테이너 2개를 길게 이은 모양의 컨테이너입니다.
이러한 40피트 컨테이너에도 실을 수 없는 큰 화물들에 대해서는 하이큐빅 컨테이너, 오픈탑 컨테이너 등 다른 형태의 컨테이너도 있습니다.(이런 예외적인 컨테이너들의 정보는 맡길 화물이 Standard Container에 적재하기 어려운 상황이 생기면 그 때 거래하시는 포워더들에게 확인하면 됩니다. 굳이 미리 알고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컨테이너의 내부공간
실제로 수출입 화물이 실리는 컨테이너 내부 공간의 크기를 살펴보겠습니다. 다시 한번 20피트 컨테이너 제원표를 보시죠. 컨테이너 내부 치수 기준으로 폭과 높이가 대략 2.3미터 정도입니다. 꽤 크죠? 그럼 내부 공간의 크기는 가로 곱하기 세로 곱하기 높이니까 20피트 컨테이너의 내부공간의 크기는 약 33.2 세제곱미터 정도입니다. 40피트 컨테이너는 67.6 세제곱미터로 20피트 컨테이너의 2배를 약간 넘습니다.
어지간한 큰 화물도 실을 수 있는 크기입니다. 20피트 컨테이너의 내부 공간 크기가 33.2세제곱미터라고 하면 아마 실감이 잘 가지 않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요즘은 컨테이너로 집을 짓는 경우도 많으니까, 집으로 비교하면 폭 2.3m에 깊이 5.9m 정도니까 약 4평짜리 방 하나보다 큰 크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40피트가 컨테이너가 20피트 컨테이너의 2배 크기지만 실을 수 있는 화물의 중량(Payload)은 큰 차이가 없다는 점입니다.
벌크화물 운송
보통의 공산품을 수출입하는 업체 입장에서는 컨테이너 운송의 장점이 명확합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수출입자는 컨테이너를 이용한 해상운송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컨테이너를 이용하는 것이 오히려 불편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컨테이너 포장을 하지 않고 운송하는 화물을 벌크화물이라고 부릅니다. 곡류, 목재, 광석 등과 같이 고체 상태로 포장 없이 그대로 싣는 것을 건화물이라고 하고 석유처럼 액체상태로 선박의 탱크에 싣는 것을 액체화물이라고 부릅니다. 벌크화물의 운송은 주로 벌크선박(BULK VESSEL)을 통해 이루어지고 정기선보다는 용선계약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기선운송을 시외버스처럼 정해진 노선을 정해진 시간에 다니는 선박 운용을 말한다면, 용선계약이란 전세버스처럼 개별 계약을 통해 특정화물을 지정된 항구까지 실어주는 형태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위에 나온 벌크화물을 취급하는 수출입자가 아니라면 굳이 벌크화물운송에 대해 고민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컨테이너 화물운송이 일반적인 공산품의 화물운송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높은 확률로 경제적이기 때문입니다.(이 연재 글에서 다루는 해상운송은 다른 설명이 없는 한 모두 컨테이너 해상운송입니다.)
1. 컨테이너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은 이전 글 [볼수록 가관! 무역실무 미생탈출 2-3 컨테이너와 벌크운송(上)]에서 다루었습니다.
2. 그림과 함께 동영상으로 컨테이너와 컨테이너 운송의 특징을 살펴보고 싶은 분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