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SS Oct 13. 2022

세미 포멀? 정장을 입으라는 뜻 아닌가요?

캐나다의 드레스 코드와 파티에서의 복장


캐나다에 정착한 지 1년쯤  원하던 연구소로 직장을 옮기고 그곳에서 처음으로 회사 크리스마스 파티참석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에서 개인 비즈니스를 할 때 가끔 유럽 출장 중 관련 업체의 기념일 또는 사업 수주 축하 파티에 게스트로 초대받아 참석해본 적은 있었지만 근무하는 회사의 직원으로 공식파티에 자리하는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늘 머릿속으로만 그렸던 외국에서의 크리스마스 파티를 캐나다에 와서 처음 경험한다는 생각에 마음이 좀 설레기도 했습니다. 크리스마스 2주 전쯤 받은 부부동반 파티 공지 메일에는 날짜, 시간, 장소가 나와있고 복장(Attire) 난에는 Semi-Formal로 되어 있었습니다.


'Semi-Formal? 세미 정장 뭐 그런 뜻인가?'


집에 돌아와 와이프에게 크리스마스 파티 일정과 복장에 대해 알려주었습니다. 


나: "복장은 세미 정장이래"

와이프: "정장? 파티인데 정장을 입으래?"

나: "파티 공지에 그렇게 되어 있어 Semi-Formal로"


와이프는 좀 이상한 것 같고 석연치 않다는 표정으로 저를 쳐다봤습니다. 




마침내 그날이 되고 저는 타이를 하지 않은 슈트에 코트를 입고 와이프도 짙은색 투피스 바지 정장에 코트를 차려입고 파티가 열리는 장소인 호텔향했습니다. 파티입구에 위치한 코트를 맡기는 곳에 와서야 무엇인가 잘못되었다는 생각이 순간적으로 뇌리를 스쳤습니다. 파티룸 안쪽으로 보이는 광경은 식사 테이블들이 차려져 있었고 남자들은 타이를 하거나 또는 노타이의 정장 차림이었지만 여자들은 모두 등과 가슴이 많이 파인 형형색색의 짧거나 긴 드레스를 입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나: "이거 어떻게 하냐? 복장을 잘못 해석했네. 그냥 집으로 갈까?"


와이프는 잠깐 생각하더니 제게 말했습니다.


와이프: "아니야. 그래도 왔는데 저녁식사는 하고 가자. 자기 동료들과 회사 윗사람들 만나서 인사와 소개도 해야 잖아"

나: "... 그래 어쩌겠냐. 확인 제대로 못한 내 잘못이지"


우리 팀에 지정된 테이블에 와서 동료들과 인사를 나누고 서로의 배우자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진 후 자리에 와서 앉았습니다. 식사 시작 전이었지만 목이 바짝 타서 맥주 한잔 마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며 테이블을 살펴보니 술은 달랑 와인 한 병만 보이는 것이었습니다. 마침 맥주잔을 들고 지나가는 직원에게 맥주는 어디서 서빙하냐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파티룸의 한쪽 편에 있는 바(Bar)에서 원하는 술이나 칵테일을 각자 자기 돈으로 주문해서 마실수 있다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석연치 않아 테이블 옆에 앉은 동료에게 슬며시 물었습니다.


나: "술은 그냥 무료로 주지 않아?"

동료: "아! 전에는 원하는 대로 무료로 마실 수 있었지"


그러면서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작년 여름 회사에서 선상 파티를 열었끝나고 집으로 돌아가던 직원 한 명이 교통사고를 내버렸어. 음주운전으로 당연히 문제가 됐지. 그런데 그 직원은 음주운전 벌금과 처벌을 받고 회사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걸었어. 이유는 회사가 주최한 파티에서 직원들에게 술을 그냥 주었기 때문에 마시게 되었고 그로 인해서 자기가 음주운전을 하고 교통사고를 내게 되었다는 거지".


"말이 안 되는 이야기 같지만 이상하게 그 논리가 받아들여져 지금 재판 중인 상황이 되어버렸어.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간에 회사 이름에는 상처입게 된 거지. 문제의 직원은 사직해서 회사를 떠난 상태지만 재판은 아직 진행 중이고 후로 공식적으로 열리는 모든 회사 파티에는 건배용으로 테이블당 와인 1병만 놓고 더 원하는 사람은 자기 돈으로 사서 마시게끔 하는 규정으로 바뀌어버렸어".




듣고 나서 이게 말이 되는 소리인지 좀 혼란스러웠습니다. 아무리 캐나다 변호사들이 많고 소송을 남발한다고는 하지만 그 일이 소송의 사유로 받아들여질 만큼 타당한 건지 상식으로는 납득이 되지를 않았습니다. 또한 술을 마시라고 강요한 것도 아닌데  일로 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직원의 행동도 과연 이해될 수 있는 일인가 하는 의문들었습니다. 그제야 왜 술을 그냥 주지 않고 원하는 직원들이 바에서 직접 사서 마시는지도 알게 되었습니다.


어쨌거나 파티는 식사와 건배로 이어지고 후식을 마치기가 무섭게 테이블을 한쪽으로 몰아놓고 넓은 공간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예상했던 대로 쿵쾅거리는 음악이 시작되며 DJ가 등장하고 기다리던 댄스파티가 시작되었습니다. 남자 여자 그리고 나이 불문하고 모두들 나가 흥겹게 춤추는 광경을 보며 놀랐지만 한편 이해도 되었습니다. 왜 그 복장을 지정했고 모두 정장과 드레스를 입고 참석했는지를. 또 춤추는 것을 얼마나 좋아하고 이런 파티를 기다려왔는가. (나중에 들은 이야기로는 새벽 2시까지 댄스파티가 이어졌다고 합니다.)


밤 9시쯤 되어 우리 부부는 아무래도 복장도 그렇고 분위기익숙하지 않아 테이블에 남아있는 동료들에서 작별인사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결국 기대에 가득 찼던 캐나다에서의 첫 번째 크리스마스 파티는 그렇게 허무하게 나고 말았습니다.




이야기에 나온 북미에서 사용되는 문제(?)의 드레스 코드 (Dress Cod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즈니스 캐주얼 (Business Casual)

일반적으로 사무실에서 일할 때 입는 복장입니다. 남성은 폴로셔츠나 목에 카라가 있는 셔츠맞춰 바지를 입고 드레스 슈즈나 로퍼(Loafer)를 신습니다. 패턴이 있는 셔츠는 단색 셔츠보다 부드러운 느낌을 주어 좋습니다. 여성은 드레스 팬츠나 캐주얼 스커트에 맞춰서 상의를 입고 머리는 일상적인 스타일로 합니다.


스마트 캐주얼(Smart Casual)

스마트 캐주얼은 캐주얼, 비즈니스 캐주얼 및 비즈니스 3가지 드레스 코드를 조합해서 다양하게 매치할 수 있습니다. 남성은 데님과 스포츠 재킷도 맞춰 입을 수 있으며 바지, 조끼와 넥타이를 다르게 해서 입을 수 있습니다. 청바지를 입을 경우 Straight type의 깨끗한 상태로 닳은 흔적이나 구멍이 없어야 합니다. 여성은 슬랙스나 스커트를 입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목에 카라가 있거나 드레시한 상의를 입는 경우 어두운 색 청바지를 입을 수 있고 블레이저를 입어서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인포멀/비즈니스 (Informal/Business)

어느 정도 정장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비즈니스 캐주얼보다는 정장 쪽에 가깝습니다. 남성은 비즈니스 슈트와 타이를 하거나 슬랙스에 스포츠 재킷을 입고 타이를 합니다. 여성은 비즈니스 정장이나 비즈니스 스타일의 드레스를 입고 굽 있는 힐을 신습니다.


세미 포멀(Semi-Formal)

비즈니스 복장보다는 화려하지만 남성 정장인 턱시도와 여성의 화려한 가운보다 한 단계 아래입니다. 남성은 긴 넥타이와 검은색 양복을 입으며 격식이 높아질수록 화려하지 않은 심플한 스타일로 입습니다. 여성은 검은 드레스 이외에도 짧은 이브닝드레스를 입거나 별도의 드레스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단, 무릎 위 1인치 미만의 매우 짧은 드레스와 스커트는 피해야 합니다.


포멀/ 블랙 타이/ 블랙 타이 옵션 (Formal/Black Tie/Black Tie Optional)

모든 드레스 코드 중에서 가장 화려한 복장이며 남성은 턱시도와 여성은 바닥 길이의 드레스를 주로 입습니다. 남성은 모든 장식(조끼, 커머번드, 커프링스, 스터드 등)을 착용한 턱시도를 입으며, Black Tie Optional의 경우 흰색 셔츠와 진한 색의 넥타이에 검은색 양복을 입습니다. 반드시 검은색 넥타이로만 제한되지 않고 넥타이와 커머번드는 다른 색상으로 맞추고 검은색 턱시도를 입을 수 있습니다. 여성은 바닥까지 오는 긴 이브닝드레스를 입으며 바닥 길이가 아닌 화려한 드레스도 입을 수 있습니다. 머리는  올림머리나 부분 올림머리를 할 수 있으며 화려한 목걸이나 귀걸이 착용합니다.




그 해 크리스마스와 새해가 지나고 2월쯤 (캐나다는 일 년 중 2월에 모든 업종에 걸쳐 가장 매출이 떨어지고 세일을 많이 합니다) 와이프가 드레스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정보들을 접하기 시작했습니다. 세일하는 의류매장과 드레스 을 직접 방문하여 다양한 소재와 디자인많이 찾아보고 입어보더니 마침내 두 벌의 드레스를 구입하였습니다.  벌의 드레스는 그 뒤에 여러 파티에 참석하거나 가족의 크루즈 여행 (크루즈에서는 여행 기간 중 몇 차례 드레스 코드가 포멀로 정해진 날들이 있습니다)등 지금까지 아주 요긴하게 사용되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두 아이들이 자라며 큰 아이의 고등학교, 대학교 졸업식과 직장의 파티 참석용으로, 그리고 작은아이의 중학교 졸업식과 고등학교 Prom, 졸업식 등 때마다 드레스가 바뀌는 것 같더니 이제는 옷장에서 차지하는 아이들의 드레스 칸이  커져버렸고 이곳의 드레스 전문점들의 영업이 왜 항상 잘 되는지도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 14화 캐나다의 식품 알레르기와 스타벅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