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을 따뜻한 남쪽에서 보내는 스노우 버드
스노우 버드 (Snowbird)를 아시나요?
스노우 버드는 겨울을 따라 이동하는 철새나 캐나다 공군 전투기의 애칭을 뜻하지만 겨울 동안 북미의 추운 북부에서 따뜻한 남쪽 지역으로 이동하는 사람들을 부르는 말입니다. 남쪽 지역은 보통 미국의 선 벨트 (Sun Belt), 하와이, 푸에르토 리코, 멕시코 및 카리브해 등을 이야기합니다. 예전의 스노우 버드로 불리는 사람들은 주로 은퇴를 했거나 나이가 많은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최근에는 점점 젊은 연령대로 넓혀지고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캐나다의 실버세대는 춥고 긴 겨울철을 피할 방법을 생각해 왔습니다. 대부분 은퇴를 했거나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었던 그들이 찾아낸 방법은 남쪽으로 이동해 짧게는 2~3개월, 길게는 6개월까지 그곳에서 겨울을 지내고 여름이 시작되기 전 집이 있는 북쪽으로 다시 돌아오는 방법이었습니다.
각자의 경제적인 여건에 따라 그 기간 동안 집을 비워 놓거나 짧은 기간 동안 기존의 살림살이와 가구를 사용할 수 있는 임대 (Furnished Rent)를 놓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 빈집들만 전문적으로 노리는 범죄가 있다는 내용이 매스컴에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베이비 부머로 구성되었던 그 세대와는 달리 요즘의 스노우 버드는 겨울을 보내는 장소, 방법, 기간과 무엇을 할 것인지 등을 포함하여 그 의미를 새롭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2016년 캐나다 통계청 인구 조사에 따르면 캐나다에서 처음으로 65세 이상의 인구비중이 14세 이하 어린이의 비중을 추월합니다. 2021년 700만 명 정도 65세 이상의 연령대가 있는 반면 14세 이하의 어린 세대는 600만 명 정도입니다. 이렇게 실버세대가 많아지는 만큼 함께 늘어나는 요즘의 스노우 버드 세대는 여러 면에서 이전 세대와는 달리 더 적극적이고 활동적이며 겨울을 보낼 지역에서 여러 가지의 다양한 관심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새로운 스노우 버드의 라이프 스타일 진화과정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볼 수 있습니다.
1. 적극적인 세대로 바뀌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캐나다의 스노우 버드는 미국의 가장 남쪽 지역 (주로 플로리다, 애리조나, 캘리포니아 및 텍사스)으로 대부분 이동했습니다. 아직도 많은 스노우 버드는 여전히 이곳을 선호하지만 새로운 세대의 스노우 버드는 카리브해, 중남미, 포르투갈, 심지어 동남아시아, 호주 및 뉴질랜드와 같이 이국적인 지역으로 점점 더 많이 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가능한 선택이 늘어난 것은 경제적 성장, 여행의 편리함의 증가와 이들을 유치하기 위한 국가와 지역들의 공동 노력등 여러 이유를 꼽을 수 있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이유는 이전의 편안하고 안락한 지역을 넘어 새로운 모험과 경험을 추구하는 새 세대의 욕구와 의지 때문입니다.
2. 여행 패턴이 바뀌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스노우 버드는 해마다 같은 지역으로 여행하고 그곳에서 따뜻하게 겨울 기간 전체를 보내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이러한 여행 패턴은 아직도 많은 캐나다의 스노우 버드에게 일반적이고 익숙하지만 더 많은 새로운 스노우 버드는 몇 년 주기로, 심지어는 매년 지역을 바꾸고 있습니다. 또한 일정이 긴 크루즈 여행으로 겨울을 보내는 방법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많은 스노우 버드가 겨울 기간 동안 몇 번에 나누어 여행을 하는데 그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많은 캐나다인들이 파트타임으로 바꾸어 일하며 조금 일찍 스노우 버드의 삶으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 겨울 동안 가족, 친구들과 함께 지내기 위해 일정기간 집으로 돌아가기도 합니다.
- 특정기간 동안 몇 번에 걸쳐 보장되는 연간 여행보험을 이용해 주기적으로 집으로 오가는 것을 반복합니다.
3. 첨단 최신 기술을 잘 알고 다룹니다.
IT기기의 빠른 발전과 사용의 보편성으로 실버세대도 실제로 스마트폰으로 길을 찾고 다양한 정보를 사용하는데 익숙합니다. 이 점은 다양한 측면에서 스노우 버드의 라이프 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가고 싶은 지역과 숙박 방법에 대한 검색을 빠르고 쉽게 할 수 있고 VRBO, HomeAway 및 Airbnb와 같은 다양한 단기 임대 사이트로 전 세계에서 긴 휴가기간 중 임대할 수 있는 곳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다양한 숙박 임대 웹 사이트는 그 지역에 주택이나 콘도 등 부동산을 구입한 스노우 버드들이 사용하지 않는 겨울이나 여름에 임대를 놓아 주택 비용 절감에 도움을 줄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목적한 지역에 도착하면 클릭 몇 번으로 그 지역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관심사와 활동을 직접 찾아보고 집에 있는 자녀, 가족들과 직접 화면을 보며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오랫동안 떨어져 지내는 가족들이나 친구에 대한 소식과 그리움을 달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건강, 피트니스 & 웰빙을 생각합니다.
새로운 세대의 스노우 버드는 겨울을 지내는 지역과 자신의 집에서 활동적으로 지내기 때문에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이전 세대들 보다 더 활동적입니다. 골프와 테니스 외에도 사이클링 및 수상 스포츠는 물론 요가와 필라테스에서 댄스, 아쿠아핏에 이르기까지 모든 수업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웰빙 트리트먼트까지 받고 있는 새세대의 스노우 버드의 숫자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4. 자원봉사 및 기금 모금에 참여합니다.
많은 스노우 버드는 겨울을 보내는 지역에서 단지 즐기는 데 만족하지 않고 지역 사회에 참여하고 자선 단체를 위한 자원봉사 및 기금 마련을 통한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예로써 스노우 버드 커뮤니티의 많은 골프 및 테니스 토너먼트는 지역 자선 단체를 위한 기금 조성에 큰 도움이 됩니다.
나이는 저보다 많았지만 친하게 지내던 직장동료는 완전한 스노우 버드의 삶으로 바꾸지는 않고 매년 추운 캐나다의 겨울날씨를 피해 따뜻한 미국 남부의 플로리다에서 크리스마스 휴가부터 1월까지 한 달 반 정도를 지내고 돌아오곤 했습니다. 그러던 중 2009년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Subprime Morgage) 사태로 시작된 글로벌 경제 위기로 미국의 달러 가치와 부동산 가격이 지하실을 뚫고 그야말로 사상 최악으로 내동댕이 칠 무렵 중대한 결정을 하게 됩니다.
그는 매년 겨울을 보내는 미국 플로리다 부동산 시장에 엄청나게 싸게 나온 주택을 구입하고 노후를 위해 가입한 개인 은퇴연금등을 해약했습니다. 당시 미국 달러와 1대 1의 환율을 보이며 가치가 급등한 캐나다 달러를 가까운 미래에 쓸 생활비 목적으로 모두 미국 달러로 바꾸어 자신의 미국 은행계좌로 옮겨 버렸습니다.
그 뒤 어떻게 되었을까요? 예상하신 대로 그의 투자는 이후 미국의 부동산 가격 회복과 달러 강세로 대박을 터트려 4년 뒤 직장에서 조용히 은퇴하고 와이프와 같이 1년 내내 날씨 좋은 플로리다로 이주했습니다. 그리고 매년 크리스마스 때마다 저에게 카드와 함께 메시지를 보내옵니다. 잘 지내냐고.
창밖을 하염없이 내리치는 캐나다의 눈보라를 바라보며 따뜻한 플로리다에 있는 그 친구가 무척이나 부러워지는 오늘입니다.
전면 이미지 (출처:Toronto S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