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타임리치 Sep 12. 2018

94화 - 아이폰을 사기 위해 일해야 하는 시간

타임리치


다음은 아이폰 X를 사기 위해 일해야 하는 시간에 대한 나라별 데이터이다.


15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평균 임금을 기준으로 산출되었다.





출처 기사

http://news.kbs.co.kr/news/view.do?ncd=4024022&ref=A


가장 적은 시간이 드는 곳은 취리히 38시간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리는 곳은 카이로 1066시간

서울은 146시간이 소요된다.


물건을 사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고 돈을 얻기 위해서는 일을 해야 한다. 일을 하는 동안 당신의 시간은 소비된다. 즉 물건을 사기 위해 당신의 시간을 팔아야 하는 상황이 된다. 아이폰을 사려면 당신의 146시간을 팔아야 한다.


146시간은 생명의 0.016%에 해당하는 시간이다. (100세까지 산다고 했을 때)


결국 아이폰을 사기 위한 돈을 얻기 위해서 생명의 0.016%를 소진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만약 그 돈으로 시간을 벌 수 있는 곳에 쓴다면 어떻게 될까? 예를 들어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는 방향으로, 기다리는 시간을 줄여주는 방향으로, 버려지던 시간을 더 확보하는 방향으로 돈이 쓰인다면 주어진 삶 동안 당신의 시간은 더 많이 생길 것이다.


당신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난다는 것은 당신의 의지대로 할 수 있는 생명이 늘어난다고 말할 수 있다.


지금까지 이뤄진 소비 행위들은 당신에게 주어지는 시간들을 결정해왔다. 곧 당신의 생명을 결정해왔다.


소비습관은 당신의 인생 계획표이다.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time_rich_pnj/


네이버포스트                

http://naver.me/Fr1zxehp





매거진의 이전글 92화 - 걱정하는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