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엽 Nov 06. 2020

미국의 노예제도와  톰 아저씨의 오두막집

샐먼 체이스 장관과 제이 쿡 이야기 4

미국의 노예제도(Slavery in the United States)는 독립전쟁 이전부터 존재하고 있었다. 개인의 재산이나 가축처럼 취급되는 인간을 노예(slave)라고 불렀다.


노예 검사와 판매 <출처 : 위키피디아>


유럽의 노예제 폐지와 미국 남부의 노예제도


이는 똑같은 인간임에도 자유와 권리를 상실한 채, 타인에게 종속된 관계를 의미했다.


사람이 사람을 소유하는 제도는 인간이 만들어낸 제도 중 가장 잔인한 제도였다. 천부인권 사상의 도입에 따라 유럽에서의 노예제도는 점차 폐지되었다.


미국은 그렇지 못했다.


미국의 독립 이후 대서양을 통한 노예무역은 사실상 중단되었다. 하지만 농업 중심의 남부지역에서 노예제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경제 구조였다.


공업이 발달한 북부는 1780년~ 1804년 사이에 노예 해방 법령을 대부분 통과시켰고, 순차적으로 이를 적용해 나갔다.


17세기 버지니아 담배 농장의 노예  <출처 : 위키피디아>


남부는 오히려 노예 수가 늘어났다. 휘트니의 조면기 발명 이후, 목화산업의 폭발적 성장에 맞춰 경제적 착취가 더 심해져 갔다.


남부의 노예제도는 농장주에게 막대한 이익을 남겨주게 되었고, 플랜테이션 농업의 확대로 대농장주의 욕심은 비례하여 커져갔다.


이들에게 노예가 없는 농장이란, 상상조차 하기 조차 싫은 풍경이었다.


1853년 노예 판매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결국 배경은 돈이었고, 개인의 사욕이었다.


남부 노예제도의 강화와 종교적 충돌


남부 노예 제도의 견고함은 더 강화되어 갔고, 50만 명의 노예가 1860년 경에는 400만 명 까지 늘어났다.


아울러 서부지역까지 노예 수가 늘어났는데, 주요 원인은 노예 매였다. 노예의 수를 늘려가며 사고파는 행위를 통해 자산 증가의 상품으로 인식한 것이다.



1862년 노예 판매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이러한 상황에 비춰볼 때, 견고하게 유지되고 있는 남부의 노예제도는 폐지될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았다.


종교적 신앙도 이를 뒷받침했다.


남부의 개신교인들은 기독교 근본주의 사항을 준수하면서 노예제도의 당위성과 기득권주장했다.


성경의 내용 중에서 ‘노예들은 주인에게 복종하라’는 에베소서의 문장을 주로 인용한 것이다.



노예 판매 장부  <출처 : 위키피디아>


이와 반대인 북부에서는 인간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살아가야 한다는 마태복음의 '황금률'을 인용했다. 노예제도는 폐지되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배경에는 기독교 인도주의가 있었고, 주로 퀘이커, 메노나이트 신자들이었다.


같은 종교 내에서도 해석을 달리하여 자신들의 논리를 주장하는 것처럼, 노예제를 하나의 방향으로 통일 하기에는 간격을 좁힐 수 있는 여지가 없었다. 난관이 많았다.


인권 유린과  잔혹한 형벌


당시 미국에서의 노예는 사실상 개인의 자유가 불가능할 정도로 인권 유린이 심각했다.



1862년 노예 기족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부모 중 한 명이 노예인 경우, 무조건 노예의 삶을 살아야 했고, 법적으로도 출생의 문제로 정해져 있었다. 바뀔 수가 없었다.


태어나는 순간 가족과의 이별을 당연시해야 했는데, 이는 노예들끼리 서로 가족관계로 뭉쳐 있는 것을 농장주들이 두려워했기 때문이었다.


결국 노예에서의 탈피는 주인이 해방시켜 주거나, 그 지역에서 도주하여 자유인으로 위장하여 살아가는 방법밖에 없었다.


하지만 도망을 가다 잡히게 되면, 심한 고문을 당하거나 다시는 도주하지 못하도록 코나 귀, 손목이나 발목 등을 절단당했다. 주인에게 살해하기도 했다. 심지어는 산 채로 불태워진 사례도 있었다.


채찍질을 당한 노예의 흉터   <출처 : 위키피디아>


태어나는 순간, 삶의 방향은 정해져 있었고, 순응하거나 도주하는 방법 이외에는 달리 선택권이 없었다.


도주노예법(Fugitive slave laws)강화


아울러 매매를 통해 노예를 사고파는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었다. 문제는 연방정부가 매매의 권리(사유재산으로서의 권리)를 인정해 주었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법이 ‘도주노예법(Fugitive Slave Act of 1850)’이었다.


하지만 북부에서는 변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사람들의 잠재의식 속에 노예제도가 종교적, 경제적으로 불합리하다는 생각이 점차 퍼지고 있었다.


하지만 적극적으로 행동에 나서지 못하고 있었다. 남부에서의 노예들은 북부처럼 어느 정도 자유가 보장된 것으로 알고 있었다.


이러한 때, 기존의 인식을 뒤바꾼 사건이 발생했다.



톰 아저씨의 오두막집  <출처 : 위키피디아>



1852년 ‘톰 아저씨의 오두막집' 출간과 영향


1852년 해리엇 비처 스토어(Harriet Beecher Stowe,1811~1896)의 ‘톰 아저씨의 오두막집(Uncle Tom's Cabin)’이 출시된 것이다.


북부의 많은 사람들이 책의 내용을 읽고 몸서리 처질만큼 불합리한 노예제도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충격을 받은 것이다.


대표적인 인물이 에이브러험 링컨 대통령이었다.


그는 자신의 소신을 끝까지 지켜냈고, 1863년 노예해방 선언(mancipation Proclamation)을 통해 노예제도 폐지를 실행했다.



노예해방 선언의  의회 제출  <출처 : 위키피디아>


미국 최초의 소설 부문 밀리언셀러


참고로 ‘톰 아저씨의 오두막집’은 미국 최초의 밀리언셀러이자 저항 소설로 인식되고 있다.


소설 내용 중 마지막 부분은 주인공인 노예 톰이 사악한 주인 레글리에게 구타당한 뒤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톰은 자신의 신념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폭력에 반대하다 죽게 되는데, "비록 나의 몸은 당신에게 팔려 왔지만, 내 영혼만은 하느님의 것입니다."라고 외치는 부분이 나온다.



해리엇 비처 스토우 초상 <출처 : 위키피디아>



이 대사를 통해 작가 해리엇 비처 스토어는 노예제를 반대한다는 자신의 생각을 가감 없이 보여 주었다. 불합리한 세상에 대한 불공평한 현실을 폭로한 것이다.


사실주의 작가인 그녀는 자녀들을 모두 재운 뒤 밤늦은 시각에 소설 집필에 매달렸다고 전해진다.


상반된 의견과 남북전쟁의 발발


이 소설을 읽은 노예제 찬성자들은 '편견과 악의에 가득 찬 글'이라고 혹평을 한 반면, 노예제 폐지론자들은 '노예제의 비인간성을 적나라하게 고발한 책'이라고 찬사를 보냈다.


서로 간의 평가가 극단적으로 갈라진 것이다.



1850년 매사추세츠 노예 방지 협회 포스터  <출처 : 위키피디아>



그녀는 1850년 제정된 '도주노예법(Fugitive Slave Act of 1850)'에 대한 반대 입장으로 이 소설을 쓰게 됐다.


1852년 첫 책이 출간됐고, 1861년 남북전쟁이 발발했다. 4년 뒤, 북부의 승리로 끝이 났다.


 한 편의 소설이 미국의 노예제도를 뒤흔들었던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샐먼 체이스의  정치 활동 : 재무부 장관과 대법원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