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엽 Mar 27. 2021

세기의 비극, 러들로 학살 2

존 데이비슨 록펠러 6

공장에서 쫓겨난 노동자들은 광산 입구에 천막촌을 형성했다. 이곳에서 가족들과 함께 거주하며 파업을 이어나갔다.


파업 노동자와 '볼드윈-펠츠 탐정사무소'의 대립


하지만 회사는 대체 노동자들을 바로 모집해 생산 현장에 투입했다. 이 두 노동자 간의 신경전은 날로 심해져 갔다.


노조 측은 파업에 참가하지 않은 노동자들을 "딱지(Scab, 파업에 참여하지 않은 노동자를 경멸하여 부르는 말)”라고 불렀다.


볼드윈-펠츠 탐정사무소 <출처 : 위키피디아>



회사 측은 대체 노동자와 파업에 동참하지 않은 노동자들을 보호하다는 명목 하에 '볼드윈-펠츠 탐정사무소(Baldwin–Felts Detective Agency)'를 고용했다. 


본질적인 속사정은 파업 노동자들을 위협하여 몰아내려 한 것이다.


당시 '볼드윈-펠츠 탐정사무소'는 노조를 파괴하는 단체로 악명이 높았다. 사실상 무기를 들고 노동자를 위협하는 동시에 감시하는 역할도 수행했다.


천막촌 주위로 탐조등을 설치, 야밤에도 감시하면서 때로는 위협사격을 가했다. 파업 노동자 가족들에게 겁을 주었다.



데스 스페셜(Death Special)  <출처 : 위키피디아>


무리한 감시와 통제 활동


천막촌 주변을 정찰하기 위해 불법으로 개조한 장갑차를 사용했는데, 강철로 방어벽을 올리고 기관총을 거치했다. 파업 노동자들은 이 차를 '데스 스페셜(Death Special)'이라고 불렀다.


이들은 '데스 스페셜'을 타고 천막촌을 향해 수시로 난사를 하기도 했다.


파업 노동자들은 갑자기 쏟아지는 총알을 피하기 위해 천막 아래로 땅을 팠다. 작은 굴이나 대피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가족들을 피신시켰다.



학살이 발생하기 전의 천막촌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결국 회사 측에 고용된 이들은 회사를 구한다는 명목 하에 파업 노동자의 삶을 어렵게 하여 파업을 중단시키려 한 것이다.


콜로라도 주 방위군의 개입


잦은 폭력과 시비 등으로 결국 1913년 10월, 파업 해결을 위해 콜로라도 주 방위군이 소집되어 출동하였다.


주 방위군의 개입으로 사태가 안정되는가 싶었지만 이들은 바로 회사 측의 입장을 대변하는 역할로 돌아섰다.



존 체이스 <출처 : 위키피디아>


 방위군의 지휘를 맡은 존 체이스(John Chase, 1856~1918)는 10년 전에 발생된 '크리플 크릭 파업(Cripple Creek strike)'을 잊지 않고 있었다.


이 파업은 '서부광부연맹(Western Federation of Miners, WFM)'의 주도하에 진행된 파업사건으로, 주 민병대와의 교전도 벌어졌을 만큼 격렬한 파업이었다.


 방위군은 근본적으로 파업을 주도하는 이들을 신뢰하지 않았다.  



서부광부연맹의 전단지 <출처 : 위키피디아>


존 체이스는 광부들의 파업을 강경진압해야 한다는 이었고, 러들로 지역의 파업도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려고 마음먹고 있었다.


점점 더해가는 갈등과 폭력 사건


이때 사건이 발생했다.


1914년 3월, 대체 노동자 한 명이 죽은 것이다. 포브스 근처 철로 위에서 시신이 발견되었다.


주 방위군 존 체이스는 파업 노동자의 소행으로 단정하고 천막촌을 철거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주방위군의 공격은 천막촌에서 사망한 아이의 장례식 시간에 맞춰 진행되었다.


하지만 파업 노동자들은 격렬하게 저항했고, 서로간에 대치가 이어졌다.



주 방위군의 진지 모습<출처 : 위키피디아>


이 무렵 주 방위군의 주둔 비용이 바닥나면서 어쩔 수 없이 일부 철수를 해야 했다.


이에 회사 측은 힘의 균형이 무너지는 것을 두려워하여 별도의 민병대를 조직했다. 주 방위군의 공백을 메꿨다.


회사 측에 의해 만들어진 민병대는 주 방위군과 동일한 군복을 입혀 놓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는 나중에 재판 과정에서 증언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회사 측이 민병대에게 급여를 실제로 지급했다는 기록도 사실로 확인됐다.


'러들로 대학살'의 발생


4월 20일, 민병대 측의 협상 요청따라 천막촌을 지휘하고 있던 루이스 티카스(Louis Tikas, 1886~1914)는 노동자 명과 함께 협상 장소에 나타났다.


이때 천막촌 언덕 위에 기관총 설치를 끝낸 민병대가 바로 천막촌을 향해 사격을 시작했다.



주 방위군의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갑자기 쏟아지는 총알로, 가족들 생사가 걱정된 파업 노동자들은 급히 천막촌으로 몰려들었다.


사격은 하루 종일 진행되었고, 파업 노동자들은 가족들을 데리고 피신을 하기 시작했다.


이 와중에 민병대가 지른 불길이 천막촌으로 옮겨 붙었다.


미처 도망을 가지 못한 네 명의 여자와 11명의 어린이가 하나의 천막 아래 모여, 파 놓았던 지하 대피호몸을 숨겼다.


이후 불길은 이들이 숨어있는 천막까지 옮겨 붙었고, 천막 안은 연기로 가득 찼다. 이내 지하 대피호까지 번졌다.


결국 두 명의 여자와 어린이 11명 모두가 연기에 질식해 숨졌다. 생자 중에는 이제 태어난 지 6개월밖에 되지 않은 신생아도 있었다.



희생자가 발생한 장소  <출처 : 위키피디아>



이 외에도 파업 노동자 6명과 민병대원 1명이 사망했다.


이들의 죽음은 파업 천막촌 노동자들과 '미국 광산 노동자 연합 (United Mine Workers of America)'의 격렬한 저항을 가져왔다.


이것 '러들로 대학살(Ludlow Massacre)'이라 불려진 사건이다.


미국 전역의 충격과 놀라움


참고로 천막촌을 지휘하던 루이스 티카스(리더)와 두 명의 파업 노동자는 민병대 측 장교인 칼 린더펠트(Karl Linderfelt, 1876~1957)에 의해 사살되었다.


(이들의 죽음은 명확한 사인이 규명되지 않았지만, 민병대의 기관총 난사 과정에서 커티스가 등 뒤로 총을 맞고 죽음을 맞이한 상황, 당시 칼 린더펠트의 위협적인 폭력(티카스의 두 팔을 뒤로 꺾어 뼈를 부러뜨림) 진행을 비춰보았을 때, 티카스가 뒤를 돌아본 상태에서 사살당한 것으로 추정된다)


칼 린더펠트  모습(가운데) <출처 : 위키피디아>


린더펠트는 '미국-스페인 전쟁' 시에 스페인 식민지 인들에게 기관총 난사를 즐겼던 것으로 기록되어 있을 만큼, 잔인한 성격의 인물이었다.


이 끔찍한 참극은 미 전역으로 알려졌고, 사람들의 충격은 어마어마했다. 광산노조는 무장봉기를 촉구했다.


결국 격렬한 규모의 게릴라전이 미국 광산 전역에서 벌어졌고, 무기와 탄약을 광부들에게 지급하는 사태도 발생됐다.



콜로라도의 투쟁 묘사 <출처 : 위키피디아>



여자와 어린아이들이 민병대에 의해 살해되었다고 생각한 광부 들의 행동은 매우 거칠었다. 광산 회사의 보안대와 광부 간의 충돌이 생겨났고, 회사 건물을 불태우는 사건도 발생했다.


뉴욕 등 대도시에서도 시위와 집회가 잇달아 발생했다.


결국 당시 대통령인 우드로 윌슨은 연방 정부군을 보내 사태를 수습했다. 두 세력 간의 무장해제와 관련자를 체포하여 재판을 받게 한 것이다.


'러들로 학살' 이후의 결과


연방정부 군의 투입으로 열흘만에 사태는 마무리되었으나, 파업 노동자 측은 400여 명이 넘는 인원이 구속되었고, 회사와 민병대 측은 22명이 기소되었다.



희생된 노동자 가족의 모습(이 중에서 신생아와 한 명의 어린아이, 이들의 부모가 사망했다)  <출처 : 위키피디아>



하지만 재판 결과, 노동자 측은 332명이 살인혐의로 기소되었다. 10명의 장교를 포함한 22명의 민병대 측은 루이스 티카스를 사살한 칼 린더펠트를 제외한 나머지는 무죄판결을 받았다.


후에 린더펠트는 가벼운 징계만을 받게 되었다.


자본주의 초기의 민낯을 생생하게 보여준 것이다.


하지만 광부들의 파업과 러들로 학살 사건은 노동 현장의 수많은 변화를 이끌어냈다.



존 D. 록펠러 2세  <출처 : 위키피디아>


노동 현장의 환경 개선과 변화


록펠러의 아들인 존 D. 록펠러 2세는 캐나다의 노동관계 전문가인  W. L. 맥켄지 킹(William Lyon Mackenzie King, 1874~1950)의 도움을 받았다.  


그는 회사 대표의 위치에서 광산 시설의 개선, 포장도로 및 숙소 촌의 환경 변화, 근로 조건 변화, 안전 보장, 건강 증진 개선을 약속했다.


추가로 회사 경영 방침에 관해 교섭할 수 있는 노동자 대표를 인정(노조 설립 승인)하는 개혁안을 제시했다.


이 안건을 가지고 노조의 투표가 진행되었고, 록펠러 2세가 제안한 안건은 승인되었다.



프랭크 월쉬 <출처 : 위키피디아>



이후 노동 변호사인 프랭크 월쉬(Frank P. Walsh, 1864~1939)가 이끄는 미국 산업관계위원회(Commission on Industrial Relations, CIR)는 1913년부터 15년까지 미국 산업 전체의 노동 조건을 연구했다.  


노조가 요구많은 개혁안을 받아들였고 하루 8시간 노동, 아동 노동 금지 법안을 수립하는 것을 지원하였다.



러들로 학살 위령비  <출처 : 위키피디아>



미국광산노조는 1916년에 러들로 천막촌이 있던 자리를 매입했고, 2년 뒤에 사망한 희생자들을 기리기 위한 러들로 위령비를 세웠다.


이들의 희생으로 미국 노동자의 근로 조건에 획기적인 변화가 생겼다.


그 결과 전국적인 노사 관계 개선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고, 노동자 인권 개선에 도움이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세기의 비극, 러들로 학살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