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엽 Sep 15. 2021

노예해방을 위한 북부의 지하철도 운동

미국의 노예 제도 09

노예의 속박에서 벗어난 이들을 자유 노예, 해방 노예라고 불렀다.


북부의 자유 노예와 남부의 불만


이들의 거주 비율은 북부에서 높았고, 말 그대로 자유인으로 살아갔다. 이들은 자신의 과거와 처지를 생각하며, 남부에서 힘들게 살고 있는 노예들에게 아낌없는 도움을 주고 싶었다.


하지만 남부인들은 이 자체가 못마땅했고, 도망 노예가 늘어날까 봐 조바심을 갖고 있었다.


이러던 차에 1793년 ‘도망노예법(the Fugitive Slave Law)’이 제정되었다.



도망노예법의 피해를 보여주는 삽화. 4명의 흑인 중 한 명이 백인이 쏜 총에 맞아 쓰러지는 장면 <출처 :위키피디아>



이것은 도망친 노예들을 붙잡아 다시 기존의 주인에게 복속시키는 것을 합법화한 법률이었으나, 북부의 자유주 들은 이를 준수하지 않았다. 주마다 법을 적용시키는 방법이 달랐기 때문이다.


이 법은 탈주한 노예를 잡아 원래의 주인에게 송환하는 공무원에 한정해 제제를 두었고 일반인은 법을 어겨도 별다른 처벌을 할 수 없었다.


결국 남부의 노예주가 갖는 혜택이 크지 않자 이를 보완하여 보다 더 강력한 법안을 제정했다.


1850년 도망노예법의 폐단


일명 1850년에 제정된 제2차 ‘도망노예법(Fugitive Slave Act of 1850)’이었다.


이 법은 앞선 법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모든 주에서 도망이 의심되는 노예는 모두 의무적으로 신고하도록 하였고, 연방정부나 주 정부의 보안관에게 이들을 체포할 의무를 부여했다.



도주 노예를 잡아오면 150 달러를 준다는 광고  <출처 : 위키피디아>



아울러 포상금이 목적인 개인 노예 사냥꾼(bounty hunter)도 노예제도가 폐지된 자유 주에서도 마음껏 노예를 체포, 이동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해 주었다.


이를 방해하거나 도망 노예를 도와주는 이들에게는 막대한 벌금이 부과되는 등 강력한 법집행이 가능하게 만들었다.


자유 노예의 피해와 남부의 횡포


하지만 이는 심각한 부작용을 가져왔는데, 노예 신분을 벗어나 자유를 얻어 생활하고 있는 자유 노예들도 노예 사냥꾼의 고발에 의해 도망 노예로 오인되어 체포되는 현상이 발생되었다.


남부에서는 계약 노예로 들어온 자유 흑인에게 일을 실컷 부려먹고 품삯을 주기 싫어 도망 노예로 고발해 버리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도망노예법의 갈등을 묘사한 그림  <출처 : 위키피디아>



고발당한 흑인은 자신의 억울함을 법정에서 소명하는 것과 스스로 변호하는 것조차 사실상 불가능했다.


자신이 자유 신분이라는 증명서를 발급받는 것도 상당한 돈을 뇌물로 제공해야 가능했다.


더구나 붙잡혀 다시 남부로 끌려온 노예들은 본보기로 채찍질은 기본이고, 팔다리가 잘리거나 심지어는 산 채로 화형에 처해지는 등 가혹한 폭력 행위가 지속되었다.


사실상 인간의 삶이 아니었다.


북부의 '지하철도 운동' 시작


이를 보다 못한 북부의 노예 해방론자들은 보다 더 적극적으로 도망 노예를 피신시키게 되는데 대표적인 것이 ‘지하철도 운동(Underground Railroad)’이었다.



퀘이커교도이자 노예제 폐지론자인 리바이 코핀. 그의 아내 캐서린과 함께 2,000명 이상의 노예를 탈출시켰다 <출처 : 위키피디아>



이것은 노예 해방을 위한 비공식 네트워크 모임이었다.


도망 노예들에게 자유를 선물하기 위해 북부의 자유 주에 안착하거나 ‘꿈의 땅’이라 불린 캐나다로의 도망을 도와주는 것이었다.


1850년 ~ 1860년 사이에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였고, 탈출 경로를 비밀스럽게 운영했다.


안전 가옥을 제공하여 실질적으로 이들의 도망을 도와준 것이 ‘지하철도 운동’이었다.



지하철도 운동을 통해 자유를 찾아 이동하는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지하철도 운동의 영향과 확대


이 조직은 철도의 명칭을 따서 은어를 사용, 노예의 탈출을 도왔는데 철저하게 점조직 형태의 비밀 지하 조직으로 운영되었다.


구성원은 대부분 노예 해방론자들이었고 자유 노예는 물론 주로 퀘이커 교도들과 감리교, 개혁 장로교 등 개신교 신자들이 많았다.


이들은 절대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고 사실상 실질적인 핵심 인력이었다.


도망 노예의 이동은 대부분 걷거나 마차를 이용하여 이루어졌는데 추적자를 따돌리기 위해 수시로 우회하여 이동하는 경우가 다반사였다.



 지하철도 운동의 아버지라 불린 윌리엄 스틸  <출처 : 위키피디아>



이 지하철도 운동을 이용, 탈출에 성공한 노예 수는 대략 10만 명 정도로 추산되며, 미국 내 자유를 얻은 노예도 약 3만여 명으로 추정되나 실제 통계에 잡힌 인원은 약 6천 여명이었다.


해리엇 터브먼의 역할


이 운동의 대표적인 인물이 해리엇 터브먼(Harriet Tubman)이다.



해리엇 터브먼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그녀는 도망 노예 출신이었다.


 1850년 이후 지하철도 운동 역사상 가장 많은 도망 노예를 안전하게 도피시켰는데, 약 19회에 걸쳐 단 한 명의 피해도 없이 300명에 이르는 흑인 노예들에게 자유를 선물했다.


그녀는 어린 시절 노예 주인에게 채찍질과 구타는 물론, 머리를 강하게 얻어맞은 충격으로 평생 정신 발작과 두통에 시달리면서도 이 운동을 멈추지 않았다.


남부의 주에서는 그녀를 엄청나게 증오하여, 당시로서는 상당한 거금인 40,000달러의 현상금을 걸기도 했다.


이후 남북전쟁이 발발하자 북군의 정보원이자 스파이로 활동하면서 700여 명의 노예를 구해주는 성과도 얻었다.


전쟁 후에는 여성 참정권 운동에 참가하는 등 초기 여성 흑인 운동가의 역할을 수행했다.



지하철도 운동을 다룬 TV 드라마  <출처 : 아마존>



의식의 변화와 인종차별 저항의 시작


그녀의 삶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지하철도 운동은 노예의 의식에 변화를 주는 계기가 되었는데, 노예 스스로가 다른 노예의 자유를 위해 자발적인 운동에 참여하여 이들의 삶을 변화시켰다는 의식이었다.


이후 노예 해방을 위한 실질적인 시민운동의 시작점이 되어 나중에 흑인에 대한 인종차별의 저항 의지를 이어가게 된다.



이전 08화 남부의 면화사업과 노예제도의 강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