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니작가 Jun 15. 2020

결혼 전에 이 책을 읽었더라면

법정스님의 주례사

<아름다운 마무리> 책의 제목을 보고 어떤 내용인지 조금은 유추할 수 있었다. 시작도 중요하지만 마무리의 중요성을 살면서 조금씩 알아가고 있기에.

http://m.yes24.com/Goods/Detail/3128475

<아름다운 마무리>는 종속된 삶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한 자유인의 삶을 사는 법, 또한 순간 속에서 영원을 발견하고 순수와 본질의 세계를 회복하는 일에 대한 영적 지침서이다.  (아름다운 마무리 소개글)
삶은 소유가 아니라 순간순간의 '있음'이다. 영원한 것은 없다. 모두가 한때일 뿐. 그 한때를 최선을 다해 최대한으로 살 수 있어야 한다. 삶은 놀라운 신비요, 아름다움이다. 그 순간순간이 아름다운 마무리이자 새로운 시작이어야 한다.


글 한편 한편이 너무 귀해서 감사하며 읽은 책이다. 다양한 에피소드를 통해서 삶에 대해서 알려주시는 따뜻한 글을 보며 삶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지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았다.

매번 삶에 대해서

불평불만만 하고 있는 건 아닌지...

더 많은 걸 가지려고 욕심부리고 있지는 않는지...

삶을 대충 사는 건 아닌지....

그리고 '내 인생의 마무리'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한 시간이었다. 스님과 차를 마시며 대화하는 느낌이 들 정도로 마음이 편해졌다. 법정스님 책은  좋은 문장이 많아서 필사하면서 마음을 힐링하기에 적합한 책이다.


스님의 책에서 결혼 관련 글을 보게 될 거란 생각을 전혀 못했는데 어떤 주례사 편을 보고 나의 결혼 생활에 대해 반성했다.

스님의 주례사는 어떤 내용이었을까?


ㅡ'믿음과 사랑으로 하나 되어 세상에 서겠다' 했으니 그 믿음과 사랑으로 끝까지 책임져야 한다.

 끝없는 인내가 필요하다.

 아무리 화가 났을 때라도 말을 함부로 쏟아버리지 말라.      즉 막말하지 말라.

 공통적인 지적 관심사가 없으면 대화가 단절되기 때문에 원활한 대화의 지속을 위해 책을 읽어라.

- 한 달에 산문집 2권과 시집을 사서 읽는다.

- 산문집은 신랑 신부가 따로 한 권씩 골라서 바꿔 읽기

- 시집은 두 사람이 함께 선택해서 하루 한차례 적당한 시간에 번갈아 가며 낭송

ㅡ될 수 있는 한 집안에서 쓰레기를 덜 만들도록 해라. 적게 가지고도 멋지게 살 수 있어야 한다.


이 글을 읽고  처음부터 제대로 시작하고 싶어서 결혼을 다시 하고 싶어 졌다. 신혼생활을 새로운 환경인 미국에서 하다 보니 지치고 힘들 때가 많았다. 남편에게 계속 짜증을 내고 인내하지 못했다. 그러다 보니 말을 함부로 할 때가 많았다. '막말을 하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마음과 입은 따로 행동했다.

책은 혼자만 꾸준히 읽고 있다. 니엘 아빠는 직업 관련 분야만 읽어서 내가 읽는 책 분야와는 많이 다르다. 그런데 원활한 대화를 위해서 부부가 서로 관심 있는 분야의 산문집을 읽으면 서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거 같다.

솔직히 시집은 생각을 못했다. 부부가 함께 읽는 시!

우리 부부가 가능할까? 내가 하자고 하면 남편이 뭐라고 할지가 궁금해진다...

시를 낭송함으로써 항상 풋풋한 가슴을 지닐 수 있다. 사는 일이 곧 시가 되어야 한다.


우리가 시를 같이 낭송하는 모습을 보면 니엘이에게도 좋은 영향을 끼칠 거 같다. 내일부터 한번 시도해봐야겠다.

요새 미니멀 라이프를 살려고 나름 노력하고 있다. 뭔가를 사기 전에 꼭 고민하고 정말 필요한 경우에만 산다. 여전히 집에 버리고 싶은 것들이 너무 많다. 정말 딱 필요한 것으로만 살고 싶다. 적게 가지고 멋지게 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이렇게만 결혼 생활하면 절대 싸울 일이 없을 거 같다.

한 번에 다 하려고 하지 말고 먼저 바로 실행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봐야겠다. '인내하고 아무리 화가 나도 말 함부로 하지 않기'를 먼저 실천해보자.


ㅡ 스스로 행복하라

ㅡ 무소유

ㅡ 아름다운 마무리


이 주옥같은 책들은 세 번 이상 반복해서 읽어야 할 것 같다. 하루에 한 줄은 꼭 필사하는 시간을 가지며 마음 가짐을 제대로 하고 살고 싶다.


나누고 싶은 이야기

ㅡ 인생의 마무리를 어떻게 하고 싶은지

ㅡ 슬기로운 결혼 생활을 위한 팁




이미지 출처  Unsplash

매거진의 이전글 엄마, 한 마리가 죽었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