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찐파워 Jan 04. 2024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기 힘든 사람만 보세요.

운동 습관 제대로 들이는 방법 세 가지 알려드립니다.

“운동을 시작했는데, 막상 습관들이기가 어려워요.”

“진짜 운동 가려고 했는데 갑자기 연말, 신년 약속들이 생겨서 운동을 못가고 있어요. ㅠㅠ”

“진짜 운동 가려고 했는데 오늘은 일 끝나고 너무 피곤해서 못가겠네요…”


혹시 이런 생각을 한번이라도 해보신 분들 계신가요?

음. 아시겠지만 핑계입니다. 그렇지만 이유 있는 핑계이므로 정상 참작 해드릴게요.^^

신년을 맞이하여,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싶은데 생각대로 잘 안풀리는 분들을 위해!

제가 운동 습관을 제대로 들이는 방법 3가지를 소개드리겠습니다.

최소 주 3회 운동 습관을 들이는 것을 가정하고 말씀드려볼게요.


1. 운동 습관 제대로 들이는 방법 첫번째, "운동 시간은 '가장 변수가 적은' 시간대로 선택하세요."

운동을 아침에 할까 저녁에 할까? 고민하고 계시다면.

저는 조심스레 아침에 하시라고 적극 권장드리고 싶네요.

그 이유는… 저녁엔 변수가 너무너무 많습니다… 아시죠?


특히 직장인이라면, 야근이 있거나, 갑자기 회식이 잡히거나, 갑자기 너무 피곤하거나, 갑자기 너무 배고프거나, 갑자기 그냥 하기 싫거나 등등…

저도 그 마음 잘 압니다.

그래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시려면 나에게 가장 변수가 적은 시간대를 잘 고민하고 선택하셔야 합니다.

저는 그게 아침이었고요.


출근 전 아침 시간에는 웬만해서 거의 변수가 생기지 않는 시간대이므로, 습관만 잘 들인다면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아침에 일어나기 어렵다고요?

혹시 전날에 너무 늦게 잔 건 아닌지 우선 체크해보시고요. (아마 넷플릭스나 유튜브 보다가 늦게 주무시는 분들 여기서 많이 뜨끔하실 겁니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본인이 절대 아침형 인간이 되기가 어렵다고 생각이 들면 어떡하나요?

당연히 방법은 있죠! 그럼 본인에게 가장 변수가 적은 시간대가 언제인지 곰곰이 생각해보세요.

어떤 직장인 분들은 점심 시간을 활용해 운동하고 오시더라고요. 그게 본인한테 맞다면 그렇게 하시는 것도 현명한 생각입니다!


여기서 핵심은 ‘최대한 변수가 적은 시간대를 발견하고 그 시간대에 고정적으로 운동하라!’ 인 점 꼭 기억해주세요. 본인에게 맞는 시간을 찾았다면 그 시간을 고정해서 하루 일과 중 하나로 명확히 각인시키도록 합시다.


2. 운동 습관 제대로 들이는 두번째 방법, "같이하세요."

아무리 의지가 강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혼자 하게 되면 습관 잡기가 무진장 어려워집니다. 그러다 몇 번 실패하고 나면 본인의 의지를 탓하며 자책하기도 하죠. 저도 그랬어요. 아침에 일찍 기상하는 습관을 갖고자 노력했었는데, 혼자 하니까 너무 외롭고 고통스러운 싸움이더라고요.


그럴 땐 같이 해야 합니다.

나와 비슷한 뜻을 가진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찾아나서세요.

같이 운동을 인증하고 서로 감시해줄 수 있는 멤버를 적극적으로 구해보는 것도 나의 의지와 습관들이기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인간은 어쩔 수 없이 사회적인 동물이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누군가와 함께 하게 되면 보이지 않는 책임감과 강제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함께 달성했을 때의 그 기쁨은 혼자 했을 때보다 훨씬 크게 되죠.

요즘은 오픈 카톡방도 활성화 되어있고, 챌린져스라는 어플에서도 다양한 운동 도전 챌린지가 열리니까 조금만 찾아보셔도 쉽게 기상 스터디 혹은 운동 스터디를 구하실 수 있을 겁니다.


만~약 구하기가 너무 어렵다면, 댓글로 말씀해주세요. 필요하신 분들이 3분 이상 있으시다면 제가 직접 만들어드릴게요. 저도 같이 할겸!


3. 운동 습관 제대로 들이는 방법 셋째, "멘토를 구해보세요."

만약 돈을 벌고 계시는 직장인이라면, 운동에 투자를 아끼지 말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만약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헬린이라면 PT를 받는 걸 적극 추천합니다. PT를 통해서 운동을 제대로 배우는 것도 있지만, 더불어 내 운동 습관을 잡기에 더 수월해집니다. 그 이유는 피티 약속이 있는 날에는 억지로라도 무조건 나가야하거든요. 스스로의 강제성을 더 높이는 좋은 방법이죠.


결국 종합해보면 환경 세팅의 이야기입니다. 나의 습관을 들이기 위한 환경을 어떻게 세팅하느냐, 그것이 운동 습관을 만들기 위한 가장 중요한 첫 걸음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운동 습관을 제대로 들이는 방법 세 가지에 대해 이야기해봤습니다.

새해에는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운동을 통해 더 자신있고 당당한 여러분 모두가 되길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매주 목요일마다 헬린이의 인생에 유용하고 활력을 주는 글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글에 공감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연재 구독 잊지마세요!


다음주 목요일에 또 만나요. :)


* 동기부여와 운동 영상 가득한 이야기를 더 보고 싶으시다면, 제 유튜브 <찐파워>에도 놀러와주세요! 언제든 환영입니다.

[추천 영상] 4개월 뒤 예언 해봄https://youtu.be/e0znisgYSTw

이전 06화 헬스장이 처음이라 막막하세요? 이렇게 시작하세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