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백수일기

백수일기#6

가위눌림과 악몽으로 미라클모닝 성공한 오운완 갓생러 백수

by 광안리등킨도나쓰

#백수일기 #미라클모닝 #오운완 #갓생러 #가위눌림 #악몽 #테슬라주식 #자기계발서 #유튜브

2024년 미라클모닝 24일차에 처음으로 오전6시 기상에 성공했다. 눈을 뜨니 오전6시였다. 바로 침대에서 일어나지 않고 스마트폰을 잡고서 네이버와 유튜브를 봤다. 간밤에 어떤 영상과 뉴스가 새롭게 올라왔을까 이러저리 확인했다. 그리고 내 인생의 최악의 선택이 된 테슬라주식의 주가창도 확인했다. 다행이 장시작상승 후 장마감 전 하락으로 보합정도로 마무리하고 있다. 작년 12월 27일 260달러를 찍고 숨도 안쉬고 떨어지더니 오늘 아침 210달러를 찍었다.

테슬라 주식이 원인이었을까 간밤에 가위눌림과 함께 악몽을 꾸었다. 어제 오후 싱크대 쪽 센서가 달린 LED 조명이 사람이 없는데도 계속 켜지는 것이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저렴하게 구입해서 센서가 구린 건 예상했다. 그래도 사람이 지나가야지 켜지는 모션센서다. LED조명을 1시간정도를 지켜봤는데 10분정도 간격으로 계속 혼자 켜졌다 꺼졌다를 반복했다. 속으로는 뭐지 귀신은 아니겠지 라는 생각을 하긴 했다. 그런데 그날 저녁 꿈에서 가위 눌림과 함께 흰색 천을 뒤집 쓴 누군가 쭈구려 앉아서 거실에 있던 악몽을 꾸었다.

그래서 본의 아니고 미라클모닝을 성공하게 되었다. 악몽에서 깬 이후 다시 잠을 청했는데 약간 선잠을 잔 느낌이었다. 시계를 보니 이미 오전6시를 가리키고 있었고 다시 누워서 잠을 잘까 하다가 백수생활 24일만에 오전6시에 다시 일어나 미라클모닝 오운완 갓생러가 되어야 겠다는 결심이 들었다. 침대를 박차고 일어나 이불을 개고 베개를 정리하니 정신이 말짱해 졌다. 화장실에서 이를 닦고 장을 비우고 나니 오전 6시 40분즘 되었다. 바로 헬스장으로 향했다.

오랜만에 미라클모닝 오운완 하려고 도착한 유니크짐 헬스장은 딱 한사람있었다. 작년 9월1일 부터 마주쳤던 아재는 더이상 보이지 않았다. 그 아재님은 매일 오전 7시 전에 나보다 먼저 도착해 장갑을 끼고 운동을 하는 전형적인 한국 아재였다. 조금 거슬렸던 것은 항상 자신의 상의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의자에다가 걸어 놓고 양말도 선반 아래에다가 벗어서 걸어놨었다. 이제 그 아재님이 안 보이니 뭔가 속이 시원했다.


나는 러닝머신을 4.5 속도로 달렸다. 에어팟 프로를 귀에 착용하고 노이즈캔슬링을 시작한다. 조용한 헬스장으로 분위기가 바뀌고 유튜브나 밀리의 서재 오디오북을 듣는다. 작년에는 철학자들의 명언을 AI음성으로 읽어주는 영상을 많이 들었다. 그런데 유사 계정들이 너무 많아져서 지겹기도 하고 누구나 알고 있는 말을 모두 모르는 것 처럼 알려줘서 더이상 듣지 않게 되었다. 알고리즘에 어느순간 부터 스님들이 뜨길래 나도 모르게 법문 유튜브만 듣고 있었다. 내가 머리 깎고 스님이 될 것도 아니고 인생의 무상함을 강조하는 법문들은 현재 나에게 별로 도움이 안된다고 느꼈다.


작년초 부터 KT 알뜰폰으로 바꾸면서 밀리의 서재 오디오북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밀리의 서재는 전자책으로 볼 수도 있지만 오디오북으로 듣는게 더 좋다. AI음성으로 책을 읽어주는 버전과 성우나 작가가 읽어 주는 버전이 있는데 AI음성은 계속 듣기가 불편하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성우나 작가가 읽어주는 오디오북을 많이 찾는다. 그중 자기계발 서적 베스트셀러에 올라와 있는 신사임당 주언규의 슈퍼노멀, 자청의 역행자를 들어 보았다.


나도 처음에는 이러한 자기계발서에 빠져 있었던 적이 있었다. 그런데 이들의 스탠스가 너무 불편했다. 모두 공통적으로 전하는 메시지가 있다. 바로 직장인들을 월급 노예에 비유하면서 현재를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보통 사람들의 자존감을 깎아 내리는 것이다. 자기계발서 저자인 자신들은 월급 노예를 벗어나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있으며 이러한 비밀은 자기 책을 읽고 자기를 믿어주는 독자들에게만 알려주겠다고 전달한다.


자기계발서 작가들의 이러한 태도는 불쾌하고 위험하다. 분명 자신들은 개인사업이든 자기계발서든 유튜브로서 어느정도의 경제적 성공을 거둔 것에 대해 자랑하고 싶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이용해 경제적 자유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성공 욕망을 자극해서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해 수입을 올리고 있다. 최근에 보면 유튜브 구독자를 모아서 자기계발서와 강의를 팔아먹던데 나도 좀 배우고 싶다. 자기계발서와 동영상 강의로 나도 백수를 벗어나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갓생러이고 싶다.

keyword